모바일 메뉴 닫기
 
사회·정서 연구실
연구영역.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 적응, 사회적 유능성, 또래관계
연구실.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삼성관) 203호    
전화번호. 02-2123-3152   

지도교수. 박경자 교수

 

 

사회·정서 연구실은 영·유아 보육 및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과 관련된 연구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한국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과 교육을 담당할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본 연구실에서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을 이해하고 과학적인 시각을 갖추어, 현대 사회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아동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적응상의 문제들, 특히 사회·정서적 문제들을 규명하고, 해결 방안을 개발한다. 또한 여성의 사회 진출의 증가로 인한 영·유아 보육의 필수성을 인식하고, 보육 프로그램을 통한 영·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을 논의하고, 보다 나은 질의 경험이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한다.

 

본 연구실을 통하여 1992년부터 19명의 석사와 3명의 박사가 배출되어 전문 인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06년 현재 박사 과정에 5명, 석사 과정에 4명이 수학 중이다.

 

주요프로젝트
  1.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측정
  2. 영·유아의 보육 효과

 

 

주요 연구 논문
석사논문

  1. 김린(2006), 부모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기 통제가 사회적 유능성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2. 차윤희(2005), 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학령기 아동의 역할과 사회적 이해
  3. 이미경(2004), 초등학교 아동의 정서 표현 규칙에 대한 이해
  4. 정영선(2004), 유아의 마음이론 및 정서적 조망수용능력과 사회적 행동의 관계
  5. 이용준(2004), 탄력적인 아동의 보호요인 연구: 아동의 성과 지능, 어머니 양육 행동 및 사회경제적 지위를 중심으로
  6. 노서연(2003), 어머니 부모 역할 만족도 및 아동의 정서 조절 능력과 사회적 유능성의 관계
  7. 한민경(2002),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 양육행동 및 아동의 정서이해 능력
  8. 김수정(2002), 틀린 믿음 표상의 발달적 경향과 언어 능력과의 관계
  9. 이민주(2001), 유아의 애착 표상과 자아지각의 관계
  10. 한준아(2001), 사회적 정보처리 과정에 있어 공격적 아동과 친사회적 아동의 차이
  11. 민정원(2000), 아동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자아지각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12. 김연희(1998),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및 귀인 성향과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관계
  13. 박윤정(1997), 귀인 및 정서 인식 능력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
  14. 정태회(1995),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사회적 지원이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15. 권연희(1995), 어머니 양육행동과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간의 관계
  16. 이미순(1995),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의 사회 정서적 행동과 귀인
  17. 신나리(1994), 놀이감의 구조가 아동의 상상놀이에 미치는 영향
  18. 민송이(1994), 탁아교사의 언어 유형에 따른 아동의 놀이실 행동
  19. 김송이(1994), 유치원 아동의 또래 놀이집단 가입행동

 


박사논문

  1. 권연희(2002),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2. 김송이(2001), 또래지위와 친구관계에 따른 아동의 갈등 분석

 

 

연구원 소개

  1. 김송이, 박사, 연세대 강사
  2. 권연희, 박사, 연세대 강사
  3. 민송이, 석사
  4. 신나리, 박사, 육아정책개발센터 연구실
  5. 이미순, 석사, 재미 박사학위 중
  6. 정태회, 석사, 기전여??교수
  7. 박윤정, 박사, 미국 연구소 근무
  8. 김연희, 석사, 재미 박사학위 중
  9. 민정원, 석사, 호박별 근무
  10. 한준아, 박사과정
  11. 이민주, 석사, 어린이 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12. 김수정, 석사, 재미
  13. 한민경, 석사, 재미 박사학위 중
  14. 노서연, 석사, 한솔 교육 연구원
  15. 이용준, 석사, 재영
  16. 차윤희, 석사, 어린이 생활지도 연구원 교사
  17. 김린, 석사, 한신아동발달임상센터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