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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리테일비즈니스 연구실 Fashion Retail Business Research Lab.

  연구영역. 패션무역, 패션비즈니스전략, 패션기업CSR

  연구실.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삼성관) 423호    
  전화번호.
02-2123-3128  

  지도교수. 우홍주 교수

 

패션리테일비즈니스 연구실은 거시적인 패션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는 경제적, 기술적, 사회적, 환경적 흐름을 이해함과 함께 이것이 미시적인 리테일링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패션 비즈니스전략을 연구한다. 이를 위해, 사회심리학, 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의 이론적 접근을 활용하며 주로 양적연구방법을 통해 패션 비즈니스 전략의 효과를 검증한다. 특히, 최근에는 지속가능성과 사회적책임이 패션산업의 중요한 화두로 부상함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을 보다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방법을 모색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국제무역 환경과 기술 발전이 패션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패션 비즈니스전략의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주요프로젝트
  1. 2021.05 - 2024.04   비대면 시대 공유를 통한 사회적 유대 회복은 가능한가: 의류 등 소비재 공유 플랫폼의 사회적 실재감 증진을 중심으로 (국제공동연구)
  2. 2019.05 - 2022.04   의류 도∙소매 등 소기업의 소셜 빅데이터 분석(SMA) 활용 현황과 잠재 효과 분석 (국제공동연구)
  3. 2019.05 - 2020.04   지속가능한 순환경제모델을 적용한 데이터기반 패션 정기배송 혁신 스타트업 모델의 시장성 확대 연구 (국제공동연구)
 
주요연구논문

 

  1. Woo, H., Chung, A., Richey, G., Hopkins, C., & Lee, K. (Online published). Product-flyer location and type of product categories in retailing.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38, 146-160. [SSCI] IF=7.550
  2. Woo, H., & Kim, S. (Online published). An expansion of the brand and message framing effects on smart health-care clothing.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SSCI] IF=4.355
  3. Kwon, W-S., Xiao, H., Sadachar, A., & Woo, H. (2021). External pressure or internal culture? An innovation diffusion theory account of small retail businesses' social media use.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62, 1-9. [SSCI] IF=7.135
  4. Ramkumar, B., Woo, H., & Kim, N. L. (2021). The cross-cultural effects of brand status and social facilitation on enhancing consumer perception toward circular fashi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Environmental Management, 28(4), 1254-1269. [SSCI] IF=8.741
  5. Kim, N. L., Woo, H., & Ramkumar, B. (2021). The role of product history in consumer response to online second-hand clothing retail service based on circular fashion.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60, 1-9. [SSCI] IF=7.135
  6. Woo, H., Kim, S., & Childs, M. (2020). Is this for our sake or their sake? Cross-cultural effects of message focus in cause-related marketing (CRM).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37(4), 671-694. [SSCI] IF=3.447
  7. Woo, H., Childs, M., & Kim, S. (2020). A path to altruism: Investigating the effects of brand origin and message explicitness in CR-M campaigns. Business Ethics: A European Review, 29(3), 617-628. [SSCI] IF=2.919
  8. Woo, H., Jin, B., & Papadopoulos, N. (2020). Does the direction of offshoring matter? The effects of downward and upward offshoring strategies in changing brand perceptions by brand tiers. Journal of the Textile Institute, 111(6), 795-807. [SCIE]
  9. Woo, H., Jung, S., & Jin, B. E. (2020). How far can brands go to defend themselves? The extent of negative publicity impact on proactive consumer behaviors and brand equity. Business Ethics: A European Review, 29(1), 193-211. [SSCI] IF=2.919
  10. Childs, M., Woo, H., & Kim, S. (2019). Sincerity or ploy? An investiga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ampaigns.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28(4), 489-501. [SSCI] IF=2.018
  11. Woo, H., & Ramkumar, B. (2018). Who seeks a surprise box? Predictors of consumers’ use of fashion and beauty subscription-based online service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41(2), 121-130. [SSCI] IF=2.919
 
연구원 소개
  1. 연구실 홈페이지 참조 (https://hjuliawoo.wixsite.com/frb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