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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마케팅 연구실 Fashion Marketing Research Lab.

  연구영역. 패션마케팅, 패션산업의 경영전략시스템(QRS/SCM, CRM, BPR 등), 패션브랜드관리, 패션유통, 글로벌 마케팅, 인터넷/모바일 마케팅, 럭셔리마케팅

  연구실.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삼성관) 318호
  전화번호. 02-2123-3109     팩스. 02-2123-3109
  홈페이지. http://www.fashionmkt.net      지도교수. 고은주 교수

 

패션마케팅 연구실은 산학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체계적인 패션마케팅전략과 방법론을 연구하여 패션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패션 마케팅의 보다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패션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패션마케팅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최신 패션마케팅기법 연구를 통해 패션기업의 대응전략을 제시하고, 패션 산업 전략 연구를 통한 산업정책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현재 주요 연구 활동은 크게 패션마케팅, 패션산업 경영전략시스템, 패션브랜드관리, 패션유통, 글로벌 패션마케팅, 인터넷/모바일 마케팅, 럭셔리마케팅 분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1. 첫째, 패션마케팅연구에서는 소비자만족의 극대화 및 경영효율화를 위한 경영기법과 패션마케팅전략에 대한 이론과 방법론을 연구하고, 패션기업의 성공 및 실패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 둘째, 패션산업 경영전략시스템에 대한 연구는 주로 미국, 일본, 한국의 패션산업시스템을 비교분석하여, 국가별 최적모형개발과 산업전략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BPR(Buisness Process Reengineering) 및 통합적 관점으로 패션산업구조와 마케팅 프로세스 연구를 통해 패션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3. 셋째, 글로벌 패션마케팅 연구는 패션기업의 사례를 조사하고, 그들의 성공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글로벌패션마케팅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시장진출을 위한 관계(關係)문화연구 및 기업특성별 진출전략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4. 넷째, 패션 브랜드관리 연구는 복종별, 제품특성별 브랜드 개성 분석 및 브랜드자산 구축모형과 패션브랜드 평가 방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5. 다섯째, 인터넷/모바일 마케팅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인터넷, 모바일 기술을 패션산업에 응용하고, 이를 잘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을 조사 분석하여 앞으로 주요 마케팅 도구로서 활용될 가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6. 여섯째, 럭셔리 마케팅 연구는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들의 현황 분석과 그들이 주목하는 아시아 시장에서의 활동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아시아 시장에서의 효과적인 전략방안을 제시하고 나아가 럭셔리 브랜드들이 여타 패션 기업에게 제시하는 시사점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주요프로젝트
  1. 2011.07 - 2013.06    한국미와 한국전통문화: 마케팅 인사이트와 글로벌 포지셔닝, 아산사회복지재단
  2. 2010. 11 - 2011.02   서비스산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마케팅전략 연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3. 2010.04 - 2011.03    마케팅서비스 가치평가 모델개발, 지식경제부 / 산업원천기술개발
  4. 2009.11 - 2010.10    한국미의 르네상스, (주)태평양
  5. 2009.06 - 2010.05   고부가가치 전통 봉제기술 및 디테일의 현대적 활용을 통한 라운지웨어 브랜드 / 디자인 개발, 지식경제부
  6. 2008.12 - 2009.11    한국여성의 소비가치와 문화특성의 시대적 변천에 관한 연구: 1956-2007년 중심으로, (주)태평양
  7. 2007.06 - 2008.05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글로벌 시장세분화 및 포지셔닝 전략 수립연구: 신발산업중심으로, (재)산학협동재단
  8. 2006.12 - 2007.01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소재개발을 위한 소비자 조사, (주)두산의류BG
  9. 2006.06 - 2007.05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한국 신발수출기업의 중국 진출사례분석을 통한 글로벌 브랜드, 전략 수립방안 연구 산학협동재단
  10. 2005.09 - 2007.08   성공적인 패션상품개발을 위한 패션예측 정보시스템 개발연구, 학술진흥재단
  11. 2003.08 - 2004.07   전통패션상품의 시장기회분석을 통한 브랜드개발 및 해외마케팅 전략수립연구, (주)태평양
  12. 2002.02 - 2005.08   e-crm기반 패션 머쳔다이징 시스템 개발 연구, 한국과학재단
  13. 2002                             섬유,패션산업의 미래 마케팅 전략 연구, 산업자원부, 섬유산업연합회
  14. 2001                             인터넷 패션머천다이징 시스템 개발 연구, 한국과학재단
  15. 2001                             청소년의 건강한 미의식 고취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보건복지부
  16. 2000                             사이버 실버타운 구축용역 프로젝트, 창원시청
  17. 2000                             인터넷 패션유통의 현황분석 연구, 재원디자인, 중소기업청
  18. 2000                             인터넷 속옷산업의 현황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 창원대학교
  19. 2000                             중소기업 디자인 지원시스템 사업 평가 연구, 한국전산원
  20. 1999.11 - 2000.05   (주)세정을 위한 BPR 및 Quick Response 구축, (주)세정
  21. 1998.11 - 1999.11   한국형 신속대응시스템 모델 개발을 위한 연구, 학술진흥재단
  22. 1997.05 - 1997.08   교육부 정보화 전략 수립계획 컨설팅, 교육부, 삼성SDS
  23. 1997.02 - 1997.04   MBC 미술센터의 프로세스혁신 및 정보시스템 구축 제안, 삼성SDS
  24. 1996.12 - 1997.01   주식회사 나산의 BPR 및 ISP 수립 제안, 삼성SDS
  25. 1996.09 - 1996.01   조달청 BPR 및 EDI 체제 구축, 조달청, 삼성SDS
  26. 1996.03 - 1996.08   제일모직 Quick Response 컨설팅, 제일모직
  27. 1996.01 - 1996.02   제일모직 종합 정보 시스템 구축을 위한 마스터 플랜 제안, 삼성SDS
  28. 1995.11 - 1995.12   농협 유통 물류 시스템 구축을 위한 마스터 플랜 제안, 삼성SDS
  29. 1993.08 - 1995.07   QR과 소비자 만족과의 관계 연구, Voluntary Interindustry Communication Standards
  30. 1993.08 - 1993.12   카페트 제조 회사의 마케팅 전략 수립, Floor Coverings International
  31. 1992.08 - 1993.05   QR의 효과 분석 연구, Voluntary Interindustry Communication Standards
  32. 1992.06 - 1993.05   의류 제조 회사의 재고관리, 생산공정 및 전략 수립, Maid Bess

 

주요연구논문
학위논문
  1. 최은아(2013), 럭셔리 패션 브랜드의 가치공동창출 프로세스: 럭셔리 패션 브랜드 가치공동창출의 접점속성, 소비자가치, 브랜드가치와 구매의도 간 관계
  2. Marc(2013), Relationships among Self Image Congruity,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for Mix and Match Fashion: Comnibation of Luxury Brand and Fast Fashion Brand
  3. 전은하(2013), The Influence of Interactivity and Motivation on Network Capital and its Effects in Fashion Social Platform.
  4. 채희주(2013), The Effects of Customer Social Participation on Customer Equity - Focus on Social Media Service of Global Fashion Brand -
  5. 이슬기(2013), 전통문화상품의 진정성 연구 - 한, 중, 일 소비자를 중심으로 -
  6. 김규림(2013), The Effects of Fashion Collaboration on Consumer Response and Customer Equity - Focus on Global Luxury and SPA Brand Cases -
  7. 김경진(2012), 패션디자인의 보호에 관한 법제 및 소비자인식 연구 -한국과 미국의 비교를 중심으로-
  8. 김나래(2012), 복합쇼핑몰의 이미지와 인지도가 고객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SNS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9. 장정현(2012), 글로벌 SPA 브랜드의 지속가능발전을위한 패션소셜플랫폼 콘텐츠 개발 연구
  10. 김효진(2012),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이용동기와 셀러브리티 평판이 셀러브리티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의사인간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11. 이지은(2012), 럭셔리 브랜드 로고인식에 관한 사회적 혜택 연구
  12. 고재인(2012), 아트 마케팅이 소비자 반응,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럭셔리 브랜드의 아트 마케팅 유형과 문화예술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13. 이가인(2012), 글로벌 SPA 브랜드의 체험마케팅수단이 쇼핑체험, 고객자산에 미치는 영향
  14. 장진희(2012), 럭셔리 브랜드의 모순된 광고 이미지에 관한 연구
  15. 최현영(2012), 홀리스틱 마케팅과 브랜드 진정성에 관한 연구
  16. 도현지(2011),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이 스포츠 스폰서십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 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소비자 특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17. 송현정(201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 특성이 럭셔리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셀러브리티 특성과 SNS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18. 김지영(2010), The effects of Perceived Social Media Marketing Activities on Customer Equity and Purchase Intention: Focus on Luxury Fashion Brand
  19. Hao Zang(2010), The effects of Types of Innovation on Customer Equity and Customer Loyalty in Fashion Industry
  20. 황유경(2010), 그린마케팅 인지도가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 백화점의 패션 소비자를 중심으로
  21. 김민경(2009), 패션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고객 자산과의 연구 - 한국,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22. 오선민(2008), 럭셔리 브랜드 고객자산 측정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23. 이창한(2008), SPA 브랜드의 고객자산과 영향요인 관계에 관한 연구 : 한국, 중국, 이탈리아 국가간 비교 연구
  24. 윤혜림(2007), 스마트의류의 혁신특성과 지각된 위험이 제품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5. 이주연(2007), A Global Segmentation by Lifestyle and Nationality Focused on Sportswear Consumers
  26. 이현주(2007), 스포츠 의류브랜드 고객자산 측정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27. 이수경(2007),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관계혜택이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28. 이은경(2007), 모바일 패션 쇼핑의 특성과 지각된 위험이 지각된 가치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9. 지현아(2007), Relationships among the CEO Image of Fashion Company, the Corporate Image and Employment Brand Value
  30. 한지희(2006), 국내 수입브랜드의 특성과 현지화 전략과의 관계연구
  31. 윤선영(2006), 의류브랜드 고객자산 측정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32. 권준희(2005), 패션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이 커뮤니티 몰입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33. 신민욱(2005), 의류 브랜드의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34. 우지영(2005), 한국 의류업체의 CRM 도입현황과 도입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35. 정두영(2005),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 여성 의류브랜드 유형과 소비자 특성 중싱으로
  36. 이수진(2004), 국내 의류업체의 e-CRM 서비스 속성이 관계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37. 송윤아(2004), 한국 의류업체와 중국 거래업체간의 관시가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38. 서나현(2003), 국내의 섬유, 의류업체의 해외시장 진출 현황 분석
  39. 윤혜영(2002), B2B를 이용한 유통업체 의류 상품 구매 현황에 관한 연구
연구원 소개
  1. 김민경, 박사 졸업
  2. 장호, 박사 졸업
  3. 황유경 박사 졸업
  4. 이창한, 박사 졸업
  5. 전은하, 박사 졸업
  6. 채희주, 박사 졸업
  7. 서나현, 석사 졸업
  8. 송윤아, 석사 졸업
  9. 이수진, 석사 졸업
  10. 신민욱, 석사 졸업
  11. 우지영, 석사 졸업
  12. 권준희, 석사 졸업
  13. 윤선영, 석사 졸업
  14. 이주연, 석사 졸업
  15. 윤혜림, 석사 졸업
  16. 이현주, 석사 졸업
  17. 이수경, 석사 졸업
  18. 이은경, 석사 졸업
  19. 지현아, 석사 졸업
  20. 오선민, 석사 졸업
  21. 김지영, 석사 졸업
  22. 도?痴? 석사 졸업
  23. 송현정, 석사 졸업
  24. 김경진, 석사 졸업
  25. 김나래, 석사 졸업
  26. 장정현, 석사 졸업
  27. 김효진, 석사 졸업
  28. 이지은, 석사 졸업
  29. 고재인, 석사 졸업
  30. 이가인, 석사 졸업
  31. 장진희, 석사 졸업
  32. 최현영, 석사 졸업
  33. 최은아, 석사 졸업
  34. Marc, 석사 졸업
  35. 이슬기 석사 졸업
  36. 김규림 석사 졸업
  37. 슈빙, 박사과정
  38. 도현지, 박사과정
  39. 용성화, 박사과정
  40. 공현민, 박사과정
  41. 한정하, 박사과정
  42. 정다운, 박사과정
  43. 송상아, 석사과정
  44. 김남훈, 석사과정
  45. 이희정, 석사과정
  46. 이수연, 석사과정
  47. 황혜성, 석사과정
  48. 장팅, 석사과정
  49. 이웅희, 석사과정
  50. 고재윤, 석사과정
  51. 고전미, 석사과정
  52. 김민영, 석사과정
  53. 박수현, 석사과정
  54. Babicheva Eva, 석사과정
  55. Kesper Lisa Marie, 석사과정
  56. 왕신, 석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