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고위자과정

설교자를 위한 성경아카데미과정

고린도 교회와 현대 한국 교회

고통 속에서. 욥기와 전도서

삶은 우리에게 많은 문제와 도전을 가져다 준다. 어찌하여 하나님은 세상의 큰 고통을 용인하시는가? 왜 악인은 세상에서 번영하는가? 왜 의로운 사람이 고통을 당하는가? 내가 당하고 있는 고통에는 무슨 의미가 있는가? <고통 속에서>는 성경에서 삶의 의미와 고난의 문제에 대해 가르쳐 주는 여러 책 중 특별히 전도서와 욥기에 초점을 맞추어 삶과 고난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배우고, 고통 중에 있는 성도들의 상황 속에서 어떻게 욥기와 전도서를 설교할 것인지 고민한다.

누가가 전하는 예수

마가의 예수 이야기(Markan Story of Jesus)

이 과목은 마가복음서에 나타난 예수의 삶, 교훈과 행적들을 연구하게 된다. 예수 생애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마가의 이야기 서술순서에 따라 다양한 말씀들, 등장인물들, 사건들을 심도 있게 해석하고, 오늘의 관점에서 그 의미들을 되새겨 현대 한국교회를 향한 성경의 가르침을 찾고자 한다.

바울과 고린도 교회(Paul and Corinthian Church)

이 과목은 고린도전서에 담긴 바울의 가르침을 중요 주제 중심으로 해석하게 될 것이다. 주후 1세기 중엽, 고린도교회가 당면한 문제들, 어려움들에 대하여 바울이 어떻게 교훈하고, 깨우쳐 교회의 화평을 도모하고 해결의 길로 인도하는가를 공부할 것이다. 이를 통해 현대의 교회를 향한 메시지와 오늘 상황에 필요한 통찰력을 얻고자 한다.

역사 속에서 읽는 성서 : 이스라엘 역사와 성서 메시지

요한과 영성 (Spirituality in the Gospel of John)

본 강의는 먼저 요한복음을 역사, 문학, 신학적인 차원에서 해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수업을 통하여 수강생은 성서를 세 관점에서 이해하고 해석하는 훈련을 진행할 것이다. 다음으로 수강생은 역사/문학/신학적 차원에서 요한복음을 분석한 내용을 각자 삶과 목회의 자리에 적용하는 시간을 갖는다. 따라서 수강생은 요한의 영성을 체계적이면서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선교 전략을 위한 사도행전 다시 읽기

설교자 이사야: 예언자의 수사에서 배우는 설교

구약성 경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책 가운데 하나인 이사야서를 자세히 연구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사야는 구약성서 중에서 시편과 함께 예수님이 가장 많이 인용한 책이지만, 21세기 한국의 독자에게 이사야는 여전히 어려운 책이다. 이 수업은 이사야서를 당시 역사적 상황 속에서 이해하도록 도울 것이다. 아울러 설교자로서의 이사야의 모습을 탐구할 것이다. 이사야는 하나님께서 주신 메시지를 백성들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하려고 노력한 설교자였다. 받은 그대로 전달한 것이 아니라 청중의 심금을 울려 최대한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나름의 방법으로 메시지를 구성하고 조직하였다. 이사야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설교자로서의 사명을 다시 깨우치게 된다.

성서와 문화 설교(Cultural Preaching)

본 강의는 성서를 문화라는 해석학적 틀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이 수업을 통하여 수강생은 한국 사회가 처한 제반 문제들을 성서의 관점에서 대답하고자 한다. 본 수업에서는 한국 문화를 둘러싼 여러 난제, 예를 들면 경제, 여성, 환경, 인종, 난민, 통일 문제 등을 다루고자 한다. 아울러 문화 매체를 통해 설교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궁리하고자 한다.

TLC : 묵상과 준비와 설교의 실제

본 수업은 성경 말씀을묵 상하고, 분석하고, 설교문을 작성하고 선포하는 전과정을 아우르는 수업이다. 하나님의 말씀과 진리의 절대성에 대한 포스트 모던 시대의 거센 도전 앞에서 어떠한 자세를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대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함께 고민해보고자 한다. 우선 본문을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시대가 요구하는 해석학적 렌즈는 어떤 것이 있는지 탐구한다. 마지막으로 스피치 전문가의 도움으로 메시지를 어떻게 선포할 것인지 배우게 된다.

성서와 현대 사회 : 영성, 환경, 타자

창세기를 통해 본 성서를 읽는 세 개의 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