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행정

제목
[행사] 인류학 특강 시리즈: '축제인류학: 축제로 세상 보기'
작성일
2022.08.03
작성자
문화인류학과
게시글 내용
제14대 문화인류학과 학생회에서 여름방학을 맞아 '인류학 특강 시리즈'️를 준비하였습니다. 지난 7월 27일에 진행된 첫 번째 특강에 이어, 이번 강연은 문화인류학자이자 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원인 류정아 선생님의 '축제인류학: 축제로 세상 보기'입니다.


<강연자 소개>
류정아 (문화인류학자): 현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예술정책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이며 프랑스 파리 사회과학고등연구원(EHESS)에서 <전통성의 현대적 발견: 프랑스 남부 프로방스 지역의 축제연구>로 사회인류학 및 프랑스민족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축제이론>, <축제의 원칙>, <인류학과 민족학 사전>등의 저자 및 역자이기도 하며, 지역문화콘텐츠융합, 문화다양성 정책, 박물관 미술관 프로그램 및 기획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강 소개>
축제가 특별한 이벤트 정도로 소비되는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특정 문화의 역사와 전통, 경제와 정치 등 인류학에서 다루는 다양하고 또는 고유한 문화적 특성을 연행의 형태로 표현하는 문화의 꽃과 같은 것이라는 점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축제문화는 인류학의 연구 대상인 문화적 표현 형태의 전형으로서 일상적인 삶과 대척점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의 숨어있던 본성과 갈등 등을 드러내 주는 거울과 같은 것이라는 점도 강조할 만한 부분입니다!


* 1시간 30분 간 강의를 진행한 후 30분 정도의 Q&A 시간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일시 및 장소>
일시: 8월 5일 오후 3시
장소: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연희관 025 혹은 유튜브에 '연세대학교 문화인류학과 학생회'  검색
* 이번 특강은 대면으로 이루어지며,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실시간 송출이 함께 진행됩니다. 비대면 참여의 경우, 강연 전날 혹은 당일 문자를 통해 접속 링크를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참가 신청은 다음의 구글 폼 작성을 통해 가능합니다: bit.ly/인류학특강시리즈2탄참가신청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첨부
축제인류학 특강 포스터.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