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Process

학부

공지사항

제목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국제학술대회(2/5~7): 인공지능과 주체성" 안내
작성일
2024.01.22
작성자
철학과
게시글 내용

안녕하십니까?


2024년 2월 5일부터 7일까지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주관으로 "인공지능과 주체성"이라는 주제로 아래와 같이 국제학술대회가 개최됩니다.


<학술대회 기회 취지>


"최근 인공지능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인공지능의 활용범위가 넓어지고 인공지능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커짐에 따라 인공지능은 중요한 철학적 문제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제기하고 있는 문제는 인류 전체가 마주하고 있는 하나의 시대적 상황을 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함축하고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한 철학적 논의가 국제적 협력 속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사고 상황에서 책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철학적 논의와 해법에 관한 연구 등은 비교적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구체적 사례 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 찾기식의 철학적 논의는 인공지능과 관련된 근본적인 문제를 성찰하고 탐구하기보다 현실 속에서 요구되는 구체적 문제를 해결하는 실용적 수단으로 철학적 연구를 전락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본질적으로 인간과 동등한 주체가 될 수 있는가와 같은 인공지능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성찰하고 탐구하는 철학적 논의의 장은 인공지능의 문제가 더욱 커질수록 더 절실히 요구됩니다."


위와 같은 취지와 목적으로 2박 3일 간 한국 포함 총 7개 국가의 17명의 철학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인공지능이 인간과 동등한 주체가 될 수 있는가?"에 관한 철학적 논쟁과 토론의 장을 펼칠 예정입니다.


바쁘신 일정 중에 계시더라도 시간을 내주시어 이번 학술대회에 참석해 주신다면 뜻깊은 자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온라인으로도 참석 가능. Zoom ID: 455 948 0594).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소장 권영우 배상


첨부
2024 International Conference Plan.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