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클라우드 메일 안내 홈페이지

모바일 메뉴 닫기
 
 

Board

제목
[Gmail 전환 및 활용 Tip] 1회_기존 메일 및 주소록 이관 방법
작성일
2018.10.25
작성자
IT 서비스팀
게시글 내용

안녕하세요

 

지난 10월 15일부터 연세 메일 시스템이 Gmail 기반의 메일 서비스로 전환되었습니다.

 

본 메일 시스템 전환은 보다 나은 교육과 연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혁신적인 협업과 소통 기능을 도입하는 과정의 일환입니다.

 

기존 연세 메일은 이메일 저장 용량의 제한, 약한 보안성으로 인한 정보 유출, 피싱메일이나 사용자 계정 해킹의 빈번한 발생 등 사용상 문제가 많았으며, 지속적으로 인프라 증설, 유지보수(2019년 1월 종료)에 대한 많은 비용 투자가 발생합니다.

Gmail은 무제한 메일 및 구글 드라이브 저장 공간뿐만 아니라 캘린더, 채팅, meet(회의) 등 다양한 서비스가 모두 무료로 제공되며, 보안성 또한 매우 우수하여 현재 아이비리그를 포함한 세계 유수의 100대 대학 대부분이 구글의 협업 플랫폼을 교육과 연구에 활용하고 있으며, 우리도 4차산업혁명시대의 새로운 교육환경 수요에 대비하여 선제적으로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학술정보원에서는 아직까지 Gmail로 전환하지 못하신 분들의 전환 작업에 도움을 드리고, 이미 Gmail로 전환하신 분들은 메일 서비스를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앞으로 10회에 걸쳐 ‘Gmail 전환 및 활용 Tip’ 시리즈를 보내 드리고자 합니다.

회차

내용

회차

내용

1

기존 메일 및 주소록 이관 방법

6

대화형식으로 보기 설정/해제

2

수신 확인 및 발송 취소 방법

7

o365 메일 갖고 오기 방법

3

메일 수신함 설정 최적화

8

아웃룩 설정 방법

4

메일 보내기 방법

9

스마트폰 설정 방법

5

새로운 메일 확인 설정 방법

10

중국에서 Gmail 사용하기

 

「Gmail 전환 및 활용 Tip」 은 우리 대학보다 먼저 Gmail 전환을 시작한 고려대학교 등 타 대학의 운영 사례를 참고하고, 지난 15일 Gmail 서비스 오픈 이후 문의가 많았던 내용들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연세 메일은 http://oldmail.yonsei.ac.kr 에서 2019년 12월 31일까지 확인 할 수 있으며, 새로운 메일은 수신되지 않습니다.

 

새롭고 생소한 메일 시스템을 처음 접하는 과정에서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나, 과도기적인 이전과정에서 교직원 여러분의 많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보다 편리하고 수준 높은 메일 및 협업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로운 메일 시스템으로의 변경으로 인해 다소 불편함을 느끼신 연세인 여러분들께 양해를 부탁드리며, 메일 전환 과정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처]

- IT HelpDesk 02)2123-4971~2

- 학술정보원 IT서비스팀 02)2123-6418

- 안내 홈페이지의 Board > FAQ를 적극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ycm.yonsei.ac.kr)


 

[Gmail 전환 및 활용 Tip] 1회 – 기존 메일 및 주소록 이관 방법

1. 기존 연세 메일 가져오기

  가. [일반] : 기존 연세메일에서 받은 편지함만 갖고 올 때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 상세 보기


  나. [고급] : 기존 연세 메일에서 보낸 편지함, 구분된 편지함에 있는 메일들을 갖고 올 때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 상세 보기

 

2. 주소록 가져오기

  기존 연세 메일에서 주소록 내보내기를 한 후에 Gmail에서 갖고 오는 방법입니다.

    ☞ 상세 보기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Gmail 전환 및 활용 Tip] 2회_수신확인 및 발송취소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