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미디어 전공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기획과 제작을 위해 필요한 문화 지식(Cultural Knowledge)과 디지털 통찰력을 기반으로 한 문화 표현 기술(Cultural Expression)을 상호 보완적으로 융합하여 심화 탐구한다.
ICT(정보통신기술), 인문학, 예술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에서 창의적이고 통찰력 있는 문화콘텐츠 및 문화미디어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 문화지식
문화지식이란 미디어를 통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최적화된 미디어 문화표현을 위해 필요한 기반 이론 및 실습임.
문화지식 영역은 현재 1학년 교양과정의 내용과 중복되지 않으며, 현장 경험 전문 교강사가 제공하는 전문교양임.
학생의 창조적 사고와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문화지식은 다음의 분류를 포함한다.
분류
내용
1
디지털 리터러시 및 비주얼 리터러시
디지털 도구와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보를 이해하고 전달하는 능력
2
스토리텔링 기술
효과적인 이야기 구성을 통한 강력한 메시지 전달 방법
3
문화 다양성과 글로벌 미디어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과 전세계 미디어의 이해
4
미디어 이론과 문화 산업
미디어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콘텐츠 산업의 역학 파악
5
인터랙티브 미디어
사용자 참여를 증진하는 미디어 설계 및 활용 방법
6
저작권과 윤리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관한 법적 및 윤리적 문제의 이해
7
AI 영상 연출과 제작
인공지능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과 연출 기술
8
문화역사와 비주얼 리서치
문화의 역사적 맥락 이해와 시각적 자료의 연구 및 분석
- 문화표현
문화표현이란 디지털 플랫폼과 미디어를 사용하여 정보, 아이디어, 예술적 비전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능력임. 문화표현 분야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기술을 포함한다.
분류
내용
1
콘텐츠 제작
글쓰기, 사진 촬영, 비디오 제작, 오디오 제작, 그래픽 디자인 등의 능력
2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기기, 소프트웨어, 인터넷 플랫폼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식 및 능력
3
비주얼 리터러시
이미지와 비주얼 콘텐츠를 해석하고, 생성하며, 비평할 수 있는 능력
4
스토리텔링
이야기 구성 요소를 활용하여 강력한 내러티브를 만들고 전달하는 능력
5
소셜 미디어 관리
소셜 미디어 채널을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능력
6
인터랙티브 미디어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 게임 등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는 미디어 콘텐츠를 만드는 능력
7
데이터 시각화
복잡한 데이터를 시각적 형태로 표현하여 이해를 돕는 능력
8
영상 연출 및 편집
비디오 또는 영화를 연출하고 편집하는 기술적, 창의적 능력
9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광고, 콘텐츠 마케팅, SEO, SMM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능력
10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응용
AI 도구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분석, 개선 및 맞춤화하는 능력
교육목표 및 인재상
문화콘텐츠는 국가 간 경계를 초월하며, 그 경제적·문화적 영향력이 날로 확대되고 있다.
한국은 세계를 선도하는 문화콘텐츠 산업 강국으로, 콘텐츠 수출은 단순한 소비를 넘어 국가 경제와 이미지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글로벌인재대학 문화미디어 전공은 다양한 문화와 관점을 이해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매력적인 결과물로 구현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외국에서 초·중·고등학교 12년 과정을 이수한 지원자들로 구성된 전공생은 창의적이며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다학제적 협업과 융합을 주도하며 한국 문화산업의 지속 성장에 기여하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한다.
요약)
1. 문화 지식(Cultural Knowledge)과 문화 표현 기술(Cultural Expression)의 심화 탐구
2.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제작 능력의 육성
3. 다학제적 협업과 융합을 통해 창의적·비판적 사고력 함양
직업 유형별로 설정한 스킬은 학생들이 해당 교과목들을 수강하며 습득하게 되는 역량에 기반하여 설정했음.
이러한 스킬셋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관련 산업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현재 문화미디어 전공에서는 현장에서 필요한 스킬 교육을 주요 이슈별로 강좌 개설중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