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갤러리 |
이 강좌는 AI시대에 맞춘 영상 콘텐츠 기획과 제작을 위한 '이미지와 텍스트' 구성 능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둔 수업이다. 학생들은 AI가 생성하는 텍스트와 이미지가 아닌 스스로 '이미지와 텍스트'를 생성하며 영상 콘텐츠 기획 및 창작 능력을 배양한.
스마트폰이나 미디어 기기를 사용해 '나만의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제작하는 프로젝트 기반으로 진행되는 수업이.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영상 콘텐츠 창작과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빛과 색 그리고 사물(피사체)'에 대한 이미지(영상)를 시각화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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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라이팅전략 |
콘텐츠는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지만 본 수업에서 다루는 '콘텐츠'는 본질적으로 디지털 포맷에서 보여지는 ‘내용물’을 만드는 것이다. '콘텐츠 라이팅'이란 디지털 포맷으로 보여질 내용물을 효과적으로 작성, 편집, 게시하는 프로세스이다. 아무리 좋은 소재가 있다하더라도 그것 자체로는 콘텐츠가 될 수 없다. 이는 반드시 최종 결과물의 형태와 그에 따른 소비자 또는 사용자들의 경험을 위해 구체적으로 가공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콘텐츠 라이팅' 과정에서는 각각의 포맷의 특성에 맞는 형식과 기술의 선택, 인터페이스, 디자인, 원활한 인터랙션, 사용자 경험 등의 과정을 고려해야 한다.본 수업은 콘텐츠의 다양한 활용 사례를 함께 살펴보고 '콘텐츠 라이팅' 과정에 있어서의 인사이트를 키워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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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아이덴티티 |
오늘날 우리 사회 대부분의 영역은 미디어와 깊은 연관성을 맺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기에 현시대에 맞는 미디어 이론과 제작과정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오늘날 현대 사회의 미디어적 환경에 대한 이해와 끊임없이 진화하는 미디어 툴(tool)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이론과 제작 실습이 병행되는 수업방식은 학생들이 미디어 사용, 미디어 제작, 미디어 컨텐츠 개발을 하는데에 있어 그들의 사고를 더욱 폭넓게 확장시켜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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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디자인과인터페이스 |
최근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라는 말이 세간과 비즈니스 업계에서 주목 받고 있다. 비즈니스의 골격을 이루는 서비스의 구조를 디자인 함에 있어, 사용자(User)라는 존재를 더욱 더 깊이 이해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대에 접어 들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사용자를 알고, 사용자의 행동과 패턴을 설계하는 UX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은 비즈니스와 디자인의 공통언어가 되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user-centered design)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밟아가며, 디자인의 유용성과 유효성 뿐만 아닌 총괄적인 해결과제를 하나씩 풀어나간다.
이 강의의 전반기는 "인간 중심 사용자 경험", 그리고 "인지심리와 인터페이스 디자인"를 테마로 한다양한 워크샵을 진행할 것이며, 후반기에는 가상의 서비스를 기획, 프로토타입 작성, 프로토타입 사용을 통한 피드백 및 수정 등의 단계를 거친 실전적인 UX Design을 경험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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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프로토타이핑 |
경험프로토타이핑이란 동적이며 반복적인 디자인의 접근 방식으로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이 사용자 경험을 개념화, 정제, 및 완성시키기 위한 강력한 도구를 제공한다.
디양한 디자인 문제에 대응한 디지털 경험의 디자인 능력을 기르는 것에 목표를 두며 동시에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바탕으로 사용자와 제품 간 의미있고 매력적인 상호작용을 만들어내는 데 목표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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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제작워크샵 |
영상 기획 및 제작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은 학생을 대상으로 기획, 촬영, 제작 및 편집작업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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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실습 |
영화, 방송, 광고, 뮤직비디오 등의 제작을 위한 시네마틱영상워크숍으로 다양한 촬영 및 편집 기법을 배워본다.
그리고 OTT, 유튜브, 틱톡 등 빠르게 확장하는 뉴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에 대한 영상 소비 트렌드를 살펴보고 변화하는 영상제작 방식에 대해 고민해 본다.
또한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표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제작 현장의 다양한 전문가들을 만나서 노하우를 전수받고 개인 포트폴리오 작품을 위한 연구를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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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간커뮤니케이션 |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가진 글로벌 시민에게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필수가 되었다.
문화란 무엇이고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일까? 이 수업에서는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주요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미디어 콘텐츠에 적용해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에서의 갈등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은 무엇인지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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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공연예술과 뮤지컬의세계 |
한국 공연예술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이해한다.
뮤지컬을 통해 서양 장르의 수용과 발전, 응용 양상을 살펴본다.
공연예술의 산업화 과정과 국제교류의 흐름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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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사운드디자인 |
소리는 미디어 창작물을 만드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중 하나임과 동시에 그 자체만으로도 중요한 표현 수단이다.
현 시대는 빠르게 발전하는 제작 툴들과 더불어 소리의 활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최신의 경향을 이해하며 다양한 실험 실습을 통해 소리에 대한 사고의 폭을 넓히고 컨텐츠 제작 및 연구의 틀을 확장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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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콘텐츠표현기술 |
제작 기술 학습을 통해 자신만의 미디어콘텐츠 표현 능력을 습득하며 디지털 사회에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그것으로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연구해본다. 미디어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사례 연구 및 리서치 학습을 통해 콘텐츠 데이터를 정리하고 기술활용에 대한 토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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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비주얼프로덕션 |
미디어 산업 전반을 지배할 차세대 콘텐츠의 기술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러한 제작 방법들이 과거의 영상 기술 문화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발전했는지 맥락을 살펴본다. AI 콘텐츠 제작에 대한 역량 강화와 함께 새 분야에 대한 현실적이고 전문적인 방법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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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코드와온라인콘텐츠 제작 |
기술적 지식이 없는 창작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노코드 도구들을 활용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강좌는 특히 기술 활용의 장벽을 낮추는 노코드(Nocode) 도구들의 사용을 통해, 기술적 지식이 없이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사례를 통해 최신 트렌드를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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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소통과 협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기술과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리더로서의 경력을 시작하는 데 필수적인 기반을 마련해 준다.
특히 학생들이 첫번째로 통과해야 할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인 자기소개와 면접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실습과 코칭으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면접과 발표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는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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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미디어이벤트트렌드 |
본 수업에서는 최신의 문화미디어이벤트트랜드 관련 이해 및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별 그룹별 기획안 작성을 하고 주제 선정에서부터 현업에서 사용되는 업무프로세스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서 산업체가 요구하는 산업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 목표가 있다. [문화미디어이벤트 트랜드조사] 와 [문화미디어이벤트 기획 및 연출안]로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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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머시브스토리텔링 |
세계최대규모의 문화 행사인 엑스포의 역사와 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별 그룹별 국가관 기획안을 작성하고 현업에서 사용되는 업무프로세스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서 산업체가 요구하는 산업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 목표가 있다. [엑스포 주제 및 형식 트랜드 조사] 와 [엑스포 기획 및 연출안] 로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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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시각예술 |
시각 예술은 새로운 미디어의 개발과 발전 과정에서 변천했다. <미디어와 시각예술>은 다양한 시각 자료를 통해 그 미디어의 속성과 시각 예술 사이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동시대 시각 예술의 경향과 특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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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프로그램프로듀싱의 이해 |
예능, 드라마 등 장르별 TV 프로그램 분석, 숏폼 프로그램 최신 트렌드 영상 촬영 및 편집기법 등의 강의를 통해, TV PD 또는 온라인 콘텐츠 제작자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지식과 테크닉들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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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이미지와미디어 |
본 강좌를 통해 울는 어떻게 브랜드를 경험하고 브랜드는 사람들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인식시키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문화와 미디어가 브랜딩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주얼 리터러시의 개념을 정의하고 브랜드의 미디어 활용을 조사하여 브랜드 경험을 어ᄄᅠᇂ게 전달하는지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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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리서치스킬 |
디지털 기술이 우리 일상의 거의 모든 분야에 스며들면서 이를 이해하고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기획할 수 있는 UX 기획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과정에서는 UX 리서치 스킬 전반을 다루며, 특히 정성적 리서치 방법에 집중하여 실습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수강생들은 본 수업을 통해 사용자 조사 방법을 배우고,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기획하면서 UX Design Thinking 과정을 경험하게 될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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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인터랙티브증강현실디자인 |
‘3D인터랙티브증강현실디자인’는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에 필요한 최신 표현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제작 기술 학습을 통해 자신만의 미디어 콘텐츠 표현 능력을 습득하며, 디지털 사회에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그것으로 소통할 수 있는 여러 커뮤니케이션 방법들을 연구해 본다. 본 수업은 다양한 3D 콘텐츠 창작 기술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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