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EEK(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는 인증을 받은 공학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보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공학교육 혁신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미래지향적이며 창의적인 공학도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세부교육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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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과학의 기초 지식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과학적 사고 능력과 창의력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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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산업의 제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을 함양하고, 미래지향적인 신기술을 효과적으로 접목시킬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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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능력에 필수적인 전문적 교육을 바탕으로 IT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인력을 양성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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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도로 발전하는 컴퓨터과학 분야에서 글로벌 공동 연구 및 업무가 가능한 제반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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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도로 발전하는 컴퓨터과학 분야에서 글로벌 공동 연구 및 업무가 가능한 제반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
학습성과
2015년도 8월 이후 ABEEK 졸업생부터 KCC2015 인증기준을 따르게 됩니다.
KCC2015 인증기준 학습성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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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기초과학, 인문 소양 및 컴퓨터공학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컴퓨터과학 문제에 응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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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과 관련된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수식 또는 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검증할 수 있다. |
주어진 문제와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모델링할 수 있다. |
컴퓨터과학 실무에 필요한 전문 소프트웨어, 분석기기, 최신 도구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고 사용할 수 있다. |
주어진 상황의 제약조건을 이해하고 중요한 변수를 결정하여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수 있다. |
복합학제적 팀 과제에 있어 구성원의 역할을 나누고 일정을 세워 과제를 추진할 수 있다. |
공학적 특성을 반영하여 논리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과제수행 결과를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
컴퓨터과학 기술의 도입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공학자로서의 사회적 및 윤리적 책임과 역할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평생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본인의 평생교육을 기획할 수 있다. |
컴퓨터과학과 ABEEK 이수 체계도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각 년도별 ABEEK 이수 체계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6학년도 이수체계도 2014·2015학년도 이수체계도 2013학년도 이수체계도 2012학년도 이수체계도 2011학년도 이수체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