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Sitemap

게시판

자료실

제목
유아이(UI) 디자인 가이드 안내[폰트편]
작성일
2022.06.20
작성자
디자인센터 관리자
게시글 내용

연세대학교 유아이(Yonsei University Identity)는 연세대학교의 비전을 주체적이고 일관성 있게 표시한 상징·표현물로 교내기관에서는 UI 디자인 가이드에 맞게 시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사용하고 있는 표시물은 UI 디자인 가이드에 따라 설치되어 있는지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전용 서체(연세체) 사용 안내

연세대학교의 전용체인 연세체는 로고타입을 근거로 하여 개발되었으며 단과대학명, 대학원명, 부속기관명, 기타기관명 등 고유명사나 중요한 타이틀을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가이드에 수록되지 않은 글자가 필요할 경우에는 연세체를 연세대학교 그룹웨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세체는 교내 구성원에게만 제공합니다. *상업용도, 유상양도, 변형, 재배포 등의 행위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기관명칭 사용 시 연세체는 [연세제목체]를 사용하며, 소제목, 본문 작성은 노토산스체(Notosans font) 또는 무료 서체 사용을 권장합니다.


2. 폰트 사용 저작권 안내

컴퓨터 등에서 글자를 나타내기 위해 글자체를 디지털화한 글꼴 파일은 컴퓨터프로그램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상 보호 대상입니다.

특정한 모양의 글자 집합을 의미하는 글자체(폰트 도안)는 「저작권법」상 보호 대상이 아닙니다. 최근 폰트 제작사들이 법무법인에 위임하여 교육기관의 폰트 불법 사용 사례(홈페이지 게시물 PDF, SNS에 올라온 영상물 자막, 학과 게시판의 안내 푯말 등)를 파악하고 법적인 소송을 남발하고 있습니다. 유료 폰트 불법 사용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폰트 사용 전 아래 유의 사항을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폰트 저작권 유의 사항

모든 폰트는 사용 전 저작권 및 라이선스 범위 확인이 필요합니다. ‘무료 폰트’라고 명시되어 있더라도 사용 대상(개인용, 상업용) 및 사용범위(인쇄, 웹디자인, 영상, e-Book, CI/BI, 임베딩 등)에 따라 형사소송 및 민사소송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 및 기관 무료 사용 가능 폰트(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공공누리 무료폰트(한국저작권보호원), 정품 한컴오피스나 MS오피스 프로그램 설치 시 무료로 제공되는 번들 폰트는 일반적으로 해당 프로그램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타 프로그램에서 사용 시 법적인 책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례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발행한 글꼴 파일 저작권 바로알기 안내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 글꼴파일저작권바로알기 PDF

>>>>> 글꼴 파일 저작권 바로 알기(한국저작권위원회)

https://www.kcopa.or.kr/lay1/S1T241C246/contents.do



3. 무료 글꼴 사용 안내 (166종 제공)

[공공누리 사이트]에서 국민 누구나 저작권 걱정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안심 글꼴파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공누리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제도(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공공누리는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4가지 공공누리 유형마크를 통해 개방한 공공저작물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공공누리는 저작물별로 적용된 유형별 이용조건에 따라 저작권 침해의 부담 없이,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OFL(44종) / KOGL(122종)


[첨부] 안심글꼴파일 목록(160종) PDF

>>>>> 안심글꼴파일 목록(166종)

https://www.kogl.or.kr/recommend/recommendDivList.do?division=font&smallCode=freeFont



첨부
첨부1_글꼴 파일 저작권 바로 알기(한국저작권위원회).pdf 첨부2_안심 글꼴파일 목록(166종).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