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원News

제목
[연세대학교] 2023학년도 1학기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 2기' 참여 후기(A그룹)
작성일
2023.07.13
작성자
일반대학원
게시글 내용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김지영]


1.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사업의 필요성은 무엇인가요?

대학원생의 실제 목소리를 듣고, 대학원생에게 직접적으로 필요한 대학원 혁신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어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 1기와 2기 모두 참여하였는데,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에서 제안한 내용이 반영되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보고,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의 필요성을 크게 느꼈습니다.


2.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사업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을 모집한다는 글을 보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학교에서 마련한 여러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관심이 많았습니다. 저의 능력을 발휘하여 대학원혁신사업이 더욱 잘 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지원하였습니다.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 1기에 참여하면서 여러 학과의 다른 학생들의 이야기도 듣고, 실제 대학원혁신사업 담당자의 이야기도 들으면서 느낀 바가 많았고, 2기에도 활동하면서 대학원혁신사업의 아이디어를 더욱 구체화하여 발전된 결과물을 낼 수 있어 뿌듯합니다.


3.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으로서 활동한 사항들은 무엇인가요?

1기로 활동하면서는 대학원생 독서모임을 제안하였으며, 구체적인 대학원생의 요구 사항에 맞는 도서와 독서 프로그램의 예시를 함께 적었습니다. 공공도서관 자료실에서 근무한 경력과 문헌정보학 전공생의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제안을 할 수 있어 보람되었습니다. 또한, 대학원 신입생 후배에게 전해주는 대학원 생활에 대한 조언을 제시하였으며, 대학원에서의 논문 쓰기 전략, 체력 관리 방법, 정신력 관리, 융합연구 참여하기 등이 그 예입니다.

2기에서는 지난 학기에 참여하였던 경험을 살려 교육/연구 부분을 담당하는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 A그룹의 리더로 활동하였습니다. 대학원생 융합연구 활성화 방안, 대학원생 연구자 프로필 페이지 개설, 논문을 대중서로 쓸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 등을 제안하였습니다. 그리고 담당한 그룹의 리더로서 팀원들과 의견을 나누고 협업하여 대학원혁신사업의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발표하였습니다. 대학원생이 읽으면 좋은 추천 도서 목록도 작성하였습니다. 논문을 잘 쓰는 방법에 관한 책, 공부를 즐기면서 하도록 의욕을 북돋아 주는 책, 마음 건강에 관한 책, 발표와 보고서 작성법 관련 책,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책 등 주제를 정해서 추천 도서 목록을 만들었습니다.


4.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사업의 특장점 및 이를 활용한 향후 운영 방안을 제시해 주세요.

장점은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에서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TOEFL ITP 시험을 보는 응시료 부담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었는데, 학교에서 올해부터 응시료를 내리고 시험 응시 횟수도 늘려 학생들이 수월하게 볼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저는 소수의 인원만 선발되는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에 참여할 수 있어 제가 학교에 다니면서 아쉬웠던 점이나 대학원혁신사업을 이렇게 진행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직접 말할 기회가 있었지만, 다수의 대학원생은 이러한 생각을 학교에 전달할 통로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이메일 접수나 방문, 전화 등을 통해서 여러 대학원생이 의견을 전할 수 있는 통로가 더 다양하면 좋을 것입니다.


5.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사업이 본인의 대학원 연구 및 생활에 미친 영향과 참여 소감에 대해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생각보다 많은 프로그램이 대학원 혁신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담당하시는 학교 교직원분의 말씀도 들어보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기획하신 분의 노력과 수고를 더욱 깊게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연구를 도와주는 학교의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참여하였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대학원 혁신 프로그램인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참여한 많은 프로그램이 연구자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12학점을 신청한 학기에도 4.3./4.3 학점을 받기도 했고, 열심히 참여한 Junior 융합연구로 우수상도 받았으며, 연구를 즐거운 놀이를 하듯이 즐기면서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같이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열정이 넘치는 다른 전공의 학우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조영주]


1.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 사업의 필요성은 무엇인가요?

대학원은 심도 깊은 연구를 배우고, 수행하여 향후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함에 의의가 있으나, 긴 수학기간과 학부생 대비 부족한 학습 인프라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경험하는 학우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본교와 같이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을 구성하여 대학원생들이 직면한 문제들을 발굴하고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본 모니터링단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며, 학우들이 직면한 연구 및 학습 상황에서의 애로들을 마주하게 되었고, 모니터링단의 단원들이 제시해주는 방안들이 이런 문제들을 해소하고 연구 인프라를 조성함에 있어 기여하는 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향후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의 지속 필요성에 대한 세가지 주요 요인은 이하와 같습니다.


1) 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 검토 및 문제 발굴

학교 차원에서도 학우들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각종 지원과 프로그램들을 수립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대학원생들의 경우 위와 같은 지원과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도가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조한 참여율은 연구실 근무, 바쁜 학업 일정, 통합된 공지체계의 부재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되어 향후 프로그램의 구성에 있어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 비중을 높이는 등 시공간적 제약을 줄이는 것 등의 조치를 취하는 방안의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이 우수함에도 불구, 학생들의 수요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일례로 연구를 목적으로 대학원에 진학하게 된 대학원생들과 취업 및 경력 개발을 위해 대학원에 진학한 사례 등 상이한 수요가 존재하는데 반해, 현재의 교육 과정 및 지원 프로그램들이 연구 목적의 대학원생들에 집중되어 있다는 의견이 모니터링단 활동 중 제시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현재 수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현황과 학우들의 인식을 확인하고 향후 프로그램의 수립 및 개선에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혁신모니터링단의 존재의의를 크게 체감하였습니다.


2) 학생과 학교 간의 소통 창구

둘째로, 모니터링단 활동을 하며 대학원생으로서 학교가 학생들의 의견을 경청하고자 많은 시도를 하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었고, 이런 기회가 확대되면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본 활동을 수행하며 직접 활동 및 프로그램 구성에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하며 소속 집단에 대한 애착심을 보다 가지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거시적으로, 학교 차원에서도 학생들이 원하는 바를 조사하고 이를 위해 노력함으로써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줄이고 학생들의 만족도를 증진하는 등 상호호혜적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었습니다. 다른 활동에 비해 형식이나 의전에 얽메이지 않고 자유로운 분위기 내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브레인스토밍 형식으로 제안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우수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행할 수 있은 토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타 학교와 차별화 될 수 있는 혁신 아이디어 발굴

모니터링단 활동을 수행하며, 다른 학교의 혁신사업 사례들을 살펴볼 기회가 있었고, 본교가 혁신사업을 통해 가질 수 있는 경쟁우위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타 학교에는 없으나, 혁신모니터링단 활동을 통해 발굴된 문제들을 기반으로 다양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이 제시되는 것을 보며, 타 학교와는 차별화되는 혁신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향후 학교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2.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 사업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입학 후 대학원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공지들을 확인하던 중 대학원 혁신사업에 대해 인지하게 되었고, 대학원 사업 및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대학원에 빠르게 적응하고, 또한 개인의 입장에서 학교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는 기대 하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대에 맞게 본 활동에 참여하며 단원분들의 대학원 생활 및 프로그램에 대한 귀중한 경험들을 들어볼 수 있었고, 저 또한 제 경험 및 아이디어들을 공유하며 학교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과 기여감을 체감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중략)


4.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 사업의 특장점 및 이를 활용한 향후 운영 방안을 제시해 주세요.

모니터링단의 주요한 특장점은 1) 규제나 형식에 있어 자율성이 높고, 2) 다양한 학과에서 모니터링단이 모집되며, 3) 건설적 피드백이 교환될 수 있는 수용적 문화가 형성되어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수의 기관 주재 프로그램 서포터즈나 모니터링단에서 많은 아이디어들이 현실적, 형식적 제약들로 인해 묵살되거나 활용되지 못하는 것에 반해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 사업은 다양한 혁신 아이디어들을 자유롭게 발의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점에서 큰 강점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이처럼 열린 분위기 속에서 회의가 진행되다 보니 보다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수 있었던 것 같으며, 피드백 또한 동료들의 혁신적 아이디어에 대한 인정과 현실적 보완점을 발굴하는 건설적 방향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는 단원들간의 협력과 소통에서도 큰 영향을 미쳐 공정한 역할 분담과 호혜적인 관계구축 등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모니터링단 단원들과의 협력을 통해 본인 학과 외 타 학과의 운영 현황 등을 파악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하며 개선점을 찾아나갈 수 있다는 장점들이 있었습니다.

이처럼 유연하고, 다양성이 확보된 집단을 통해 향후 모니터링단의 운영 또한 다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와 같이 프로그램들의 실효성을 검토하고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조직으로 유지하는 것에도 의의가 있을 것으로 보이나, 각 학과의 입장을 대변해 학과의 수요를 사업단과 소통하고, 학우들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개발하는 기획단 혹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본 집단이 본교 대학원의 발전과 혁신에 기여하기를 희망하는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고려할 때, 학우들을 지원하기 위한 멘토링단, 서포터즈 등으로도 역할이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5.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 사업이 본인의 대학원 연구 및 생활에 미친 영향과 참여 소감에 대해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 사업에 참여하며, 다양한 학과 출신의 단원들을 만나고 소통함으로서 제 연구에 매몰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의 연구들을 들어보며 주의를 환기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소속 연구실 외 타 대학원생과 교류할 기회가 많지 않았던 바, 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들과 지원사업들에 대해 정보를 나누고, 배울 수 있는 자리였다고 생각됩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다른 프로그램 등에 참여할 때에도 우수한 점이나 개선할 점 등에 대해 한 번 고민해보게 되었고, 다른 대학원 학우들이 보다 만족스러운 대학원 생활을 향유하기 위한 지원에 무엇이 필요할지 고찰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통합 홈페이지 시안을 만들어보고자 시도하며 본교의 BK21 사업에 대해 이해하고,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분석적으로 접근해보고자 했던 것이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4년제의 학부와 달리 대학원의 경우 평균 5년에서 그 이상을 수학해야 한다는 것을 고려할 때, 또한 연구자로서 최신 경향에 빠르게 익숙해지고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혁신 모니터링단 사업은 내가 소속된 대학원이라는 집단에 보다 향상된 연구 및 생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에 도움을 주며, 기존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혁신을 추구할 수 있도록 계속 자극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느꼈습니다. 향후 학우들 또한 이와 같은 프로그램 기회를 인지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기를 희망하며, 저 또한 앞으로도 이와 같은 프로그램에 다시금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프로그램 활동에 있어 많은 도움을 주신 교육혁신팀과 모니터링단 단원들에게도 본지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이성현]


1.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사업의 필요성은 무엇인가요?

대학원생의 생생한 의견이 반영된 혁신프로그램을 제안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모니터링단은 각 대학 다양한 전공의 대학원생이 자신의 전공 과정에서 느낀 개선점, 아이디어 등을 한 군데로 모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를 통해 모든 전공 대학원생이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혁신사업 프로그램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점이 모니터링단의 중요한 필요성이라 생각합니다.


2.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사업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2022년 후기에 입학하여 한 학기를 보내보는 동안 대학원 생활이나 학교 차원의 행사 등에 궁금한 점이 많이 생겼고, 개선이나 제안하고 싶었던 것도 있었습니다. 모니터링단에 직접 참여하여 다른 대학원생들의 의견도 대신 전달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주로 제안하고 싶었던 분야는 교육/연구 분야와 취업 지원 분야였습니다.


3.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으로서 활동한 사항들은 무엇인가요?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 관련 제안 활동을 했습니다. 주로 대학원생이 양질의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학술행사 등의 아이디어와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으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첫째는 해외학회 참석 지원입니다. 대학별로 상이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해외 학회에 참석하기 위해서는 학회 ‘발표자’에 한해 경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발표자 외 공동저자도 논문에 기여도가 높은 경우가 있고 학회에서 최신의 연구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기회임에도 금전적인 이유로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표자 만큼의 지원은 불가하더라도 일부 금액이라도 지원해주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둘째는 자격증 취득비 지원입니다. 대학원은 기본적으로 해당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춘 분들이 대학원생으로 선발되고 있으나, 그럼에도 꾸준히 공부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면 전반적인 지식을 공부할 수 있고, 때로는 그 과정에서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각 대학에서 인정하는 일정 수준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할 시 시험 접수비, 교재비 등을 지원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셋째는 학부-대학원 공동 수강과목 개발입니다. 현재는 ‘학사에 관한 내규’에 의해 학부-대학원 연계과정을 이수하는 일부 전공의 학부생에 한해 대학원 과목 수강을 허가하고 학점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미국 아이비리그의 경우 학부생이 대학원 수업을 비교적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교는 ‘2023 세계대학 영향력 순위(Impact Rankings 2023)’에서 국내 1위, 세계 14위를 차지할 만큼 국제적 인지도와 교육수준이 매우 높음 대변합니다. 학부 수업은 토론식 강의 진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반면, 다른 학교의 강의도 들어본 결과 우리 대학원 수업은 다른 대학교의 대학원보다 매우 뛰어난 수준의 토론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학부-대학원 공동 수강 과목 개발을 통해 대학원생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 학부생은 토론역량 및 대학원 진학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4.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사업의 특장점 및 이를 활용한 향후 운영 방안을 제시해 주세요.

모니터링단의 장점은 다양한 전공의 지식이 공유된다는 점입니다. 정기 회의 뿐만 아니라 비정기 회의를 통해 전공별로 최신의 연구 주제도 공유되고 유용한 학술대회 행사도 공유됩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연

구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더욱 살리기 위해서는 연세대학교 내에서 자체적으로 자신의 연구주제를 공유할 수 있는 학술행사를 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회에서 주관하는 행사의 경우 학

회와 관련된 연구 아이디어가 주로 공유되어 폭 넓은 지식 교환이 제한됩니다. 만약 교내에서 다양한 전공 학생들이 한 자리에 모여 자신의 연구를 발표(포스터 제작) 및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모니터

링단의 취지 뿐만 아니라 대학원생의 연구 활동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5.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사업이 본인의 대학원 연구 및 생활에 미친 영향과 참여 소감에 대해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먼저, 학문적 시야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모니터링단 참여 이전에는 졸업만을 위한 논문, 코스웍을 따라가기 위한 논문 읽기에 치중했고, 다른 분야의 지식을 얻는 것에는 상대적으로 솔홀히 했습니다. 하지만 모니터링단에 참여하며 다양한 전공의 참여자분들과 정보 공유를 통해 새로운 지식도 얻게 되고 공부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를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공부하고 있는 경영학과 대학원생 외에 다른 분야의 연구자분들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도 자주 소통하며 배움의 폭을 넓히고자 합니다.

이번 학기 동안 모니터링단에 참여하며 연세대학교의 모든 대학원생에게 도움이 될만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아이디어를 제시했다는 뿌듯함이 가장 큽니다. 비록 더욱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지는 못했다는 아쉬움과 제한된 시간으로 인해 더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지만, 한 학기 동안 제안한 사항이 다음 학기에 반영되어 다른 대학원생에게 도움이 될 프로그램으로 나온다는 생각을 하니 기쁜 마음이 앞섭니다. 기회가 된다면 다음 학기 또는 다른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더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기회를 갖고 싶습니다.

끝으로 모니터링단이라는 뜻깊고 좋은 기회를 마련해주신 연세대학교 대학원 관계자 여러분과 그동안 함께 활동했던 모니터링단 2기 참가자분들께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