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원News

제목
[연세대학교] BK21 대학원혁신사업 대학원생 국제경쟁력 강화프로그램 후기 #4.
작성일
2023.09.04
작성자
일반대학원
게시글 내용

                                              대학원생 국제경쟁력강화 프로그램 인터뷰


이름

LAN XUEYING

학번

2021323042

대학

문과대학

학과

한국학협동과정

과정

박사 5학기

참여

프로그램

국제경쟁력강화 프로그램 II 

국제학술교류행사 참가

Q1. 국제경쟁력강화 프로그램을 알게 된 루트와 지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이 프로그램을 지도 교수님과 한 면담에서 교수님이 공유해 주신 정보를 통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지원하게 된 주요 계기는 세 가지입니다.

첫째로, 국제학술대회와 같은 국제학술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국제 연구 동향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언어학에 대한 깊은 이해와 연구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했습니다.

둘째로, 이러한 활동은 전문가와의 인적 네트워킹을 가능케 하며, 이를 통해 한국어 언어학 분야에서의 지속적인 학문적 협력과 연구 기회를 확보하고자 했습니다.

셋째로, 자신의 연구를 국제적인 무대에서 발표하고 다양한 참가자들로부터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이를 통해 연구 방향성 및 분석 방법에 대한 깊은 고찰과 개선을 이루고자 했습니다.


Q2. 이 프로그램이 대학원 생활에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국제경쟁력강화 프로그램은 저에게 대학원 생활과 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수확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첫째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 학술 행사에 참여하면서 대학원 논문 작성에 필요한 신선한 아이디어와 논증 자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둘째로, 국제적인 무대에서 발표하는 경험을 쌓아, 공개 발표나 학술 논문 작성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셋째로, 다양한 문화 및 학문적 배경을 가진 참가자들과 의견을 나눔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저는 국제적인 연구 환경과 동향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와, 앞으로의 연구 및 학문 활동에 있어 확고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