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원News

제목
[연세대학교] 2023학년도 2학기 대학원혁신 모니터링단 3기 활동 소감(2)
작성일
2024.01.22
작성자
일반대학원
게시글 내용

조영주_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에 소속되어 있으며 대학원에서 제공해주는 지원사업들의 필요성과 대학원생들에게 가질 수 있는 효과들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2기와 3기 모두에 참여하며 대학원생 혁신 모니터링단의 활동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되었고, 대학원생으로써 학우들의 연구활동에 기여하고 또 지원받을 수 있는 여러 사업들에 대해 인지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학우들로부터 대학원 생활 동안 경험했던 팁들을 공유 받으며 앞으로의 대학원 생활을 어떻게 수행해야겠다는 계획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보다 많은 학우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해 다른 학우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혁신 아이디어들을 고안해보고 여러 학과에서 모인 다른 모니터링단들과 소통하며 많이 기여하고, 또 다양한 경험들을 얻어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두 기수에 걸쳐 모니터링단 활동을 하며 많은 도움과 지원을 해주시고, 대학원생들의 연구와 복지, 학교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주시는 대학원 교육혁신팀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김윤태_일반대학원 글로벌융합공학

대학원 혁신 모니터링단에 참여한 경험은 제 대학원 생활과 연구에 있어 매우 긍정적이고 변화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저는 단순히 학문적 지식을 넓히는 것을 넘어서, 대학원 커뮤니티의 일원으로서 직접 변화를 만들어내고, 그 과정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제 연구 환경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도서관 웹 DB의 개선 및 트렌드 뉴스 페이퍼의 제작과 같은 제안들은 연구 자료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연구의 시작 단계에서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제 연구 과정을 더욱 원활하게 하고, 연구 결과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학문적 교류의 기회가 증대되었습니다. 학과 튜터 프로그램의 확대와 같은 활동은 학습과 연구에 있어서 동료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켰습니다. 이는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서로에게 영감을 주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저는 대학원 커뮤니티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가 가진 아이디어와 제안이 실제로 실행되고 그 결과를 목격하는 것은 매우 보람차고 가치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저는 자신감과 리더십 능력을 개발하는 기회를 가졌으며, 이는 제 대학원 생활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학문적 경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대학원 커뮤니티의 일부를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었던 것은 제게 있어 큰 영광이었으며, 이 경험은 제 평생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으로 남을 것입니다.


양성빈_일반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다른 전공의 대학원생들을 만남으로써 시야가 넓어졌고, 동시에 경청의 습관을 갖게 됐습니다. “이렇게 생각했던 것들이 여러 측면(다른 전공 대학원생들)에서는 이렇게 바라볼 수 있구나!” 같은 경험이 삶에 대한 태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를 들어, 나의 주장을 제시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의 의견을 끝까지 주의를 갖고 경청하는 습관을 갖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