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원News

제목
[연세대학교] 대학원 혁신 우수논문 단과대 최우수논문 수상자 인터뷰 및 발표자료 1
작성일
2024.01.26
작성자
일반대학원
게시글 내용

대학원 혁신 우수논문 단과대 최우수논문 수상자 인터뷰 및 발표자료 1


-허현빈, 이승준, 권용현, 전현정, 배상준, 박세영, Kostiulin Maksim, 신수정, 정은선 님


1. 생화학과 허현빈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생명시스템대학 생화학과 암중개융합 연구실에서 박현우 교수님의 지도를 받아 박사과정을 수행한 허현빈입니다. 저는 ‘세포의 부착 의존성 재프로그래밍을 통한 암전이 촉진 기전 규명’ 이라는 주제로 논문을 개제하였고 2023년 2월 해당 주제로 박사학위를 수여하였습니다.


Q2. 간단한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단과대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게 되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 뜻깊은 상은 지도 교수님과 동료들의 지원과 협력 덕분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이 논문을 작성하면서, 저는 연구에 대한 도전적인 탐구 정신과 열정을 갖게 되었습니다. 큰 어려움을 느낄때마다 지도 교수님과 동료들의 조언과 격려로 인내를 가지고 해결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 상은 제게 연구자로서의 자부심과 책임감을 높여주는 동시에, 더 많은 도전에 맞서 나아가기 위한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학문적인 성취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항상 겸손을 잊지 않고 성실히 연구에 전념하겠습니다.


Q3. 논문을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과 그것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인가요?

논문을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연구주제에 대한 위험 부담과 방법론의 선정이었습니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연구 과제였기 때문에 많은 과정이 ‘이게 될 수 있을 것인가?’ 와 같은 도전적인 의문과 수 많은 실패를 동반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문제에 대한 집요한 해결 의지와 능력을 기르려고 노력했습니다. 철저한 문헌 조사와 자료 수집을 통해 매 실험을 더욱 유의미한 시간으로 만드려고 했고, 효율적인 시간 관리와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하려고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도 교수님과 동료들 그리고 외부의 조언을 통해 연구 수행 과정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들을 수정하여 높은 수준의 연구를 완성하는 데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Q4. 대학원생 그리고 학문 후속세대로서 앞으로의 계획/목표는 무엇인가요?

저는 박사후과정을 통해 제 전공 분야인 암 생물학에서 보다 깊이 있는 연구와 학문적 탐구를 통해 전문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새로운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더 깊이 있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증명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구축하고 싶습니다. 또한, 제가 관심있는 노화와 관련한 공부를 심도있게 탐구하여 노화와 암의 원인에 대한 새로운 척도를 제시하고 싶습니다. 또한, 여러 국제학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세계적인 학술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이를 후배들에게 공유하며 교육활동에도 이바지 하고 싶습니다.


2. 응용생명과학과 이승준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치과대학 정한성교수님 지도 아래 석박사통합과정에 재학 중인 이승준이라고 합니다. 저희 연구실은 분자생물학적, 조직형태학적인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기관의 발생 및 재생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2. 간단한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네 우선 이렇게 상을 주신 대학원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리고, 좋은 논문을 쓸 수 있도록 정성껏 지도해주신 정한성 교수님을 비롯하여 많은 조언과 지지를 해주신 연구실의 선생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Q3. 논문을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과 그것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인가요?

제 1저자로서 논문의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서 이끌어나가야 한다는 것이 처음에는 막막하고 두려웠습니다. 아직 대학원생으로서 많은 것들을 배우는 입장으로서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논문을 완성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이 앞섰습니다. 하지만 저희 대학원에서 개설되는 많은 세미나와 강연들을 통해서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무엇보다 논문을 처음 시작할 때의 목표를 잊지 말고 끊임없이 노력과 고민을 하다 보면 스스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교수님의 조언과 가르침 덕분에 논문을 잘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4. 대학원생 그리고 학문 후속세대로서 앞으로의 계획/목표는 무엇인가요?

저는 이번 학기에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대학원생 과정에서 배운 모든 것들을 바탕으로 앞으로는 사회에 나가 제가 가진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우리나라 과학의 발전에 기여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3. 화공생명공학과 권용현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화공생명공학과 조정호 교수님의 지도 아래에서 학업 중인 권용현이라고 합니다. 저는 현재 반도체 소자 및 공정에 관한 연구를 하면서 통합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Q2. 간단한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공과대학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오랜 기간 연구의 결과가 인정받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본 논문이 출판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지도해주신 지도교수 조정호 교수님과 도와준 많은 동료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연구에 더욱 정진하여 좋은 결과들을 내도록 하겠습니다.


Q3. 논문을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과 그것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인가요?

연구의 초기 단계에서 논문이 출판되기까지 약 3년의 시간동안 많은 어려움을 겪은 것 같습니다. 대학원에 입학 후 실행하게 된 첫 연구이기에 부족한 부분이 많았지만 지도 교수님의 적극적인 지도가 있어 연구의 결과를 성공적으로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연구 과정에서는 예상치 못한 결과와 마주치면서, 학계에 보고된 현상과는 다른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이러한 도전들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는 분석법과 다른 시각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현상을 분석하고 해석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다른 분야에서 시행되고 있는 연구들에 영감을 받아 새로운 관점을 도입함으로써, 본 연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Q4. 대학원생 그리고 학문 후속세대로서 앞으로의 계획/목표는 무엇인가요?

저는 앞으로 남은 박사 과정 동안 다양한 반도체 소자들에 대한 철저한 연구를 통해 혁신적이고 선행적인 결과물을 창출하고자 합니다. 탐구하는 분야에서 새로운 통찰력을 발견하고, 그것을 토대로 세계적 수준의 논문을 발표하며 학문적 영향력을 확장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장래 목표는 독립적인 연구자로서 활동하는 것입니다. 국내외 세계적인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고, 산업과 학계 간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성과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시장에 성공적으로 전달하여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동시에 학문적으로도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것이 제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4. 지구시스템과학과 전현정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구시스템과학과에서 학부를 졸업한 후 지질유체역학 연구실에서 석사 과정을 마치고, 현재는 동 연구실에서 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전현정이라고 합니다.


Q2. 간단한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논문을 작성하면서 어려운 점이 많았던 터라 이런 큰 상을 받게 될 것이라고는 생각도 못 했는데, 정말 기쁘고 영광스럽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하라는 의미로 알고 좋은 연구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부모님과 지도교수님을 비롯하여 그간 도움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Q3. 논문을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과 그것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인가요?

결과를 정리하고 해석하는 부분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결과를 만드는 것 자체도 쉽지 않은 과정이었지만, 그렇게 얻은 데이터들이 어떤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고, 그것들이 왜 중요한지 파악하고, 논문에 어떻게 잘 풀어서 작성할 것인지 찾아 나가는 과정들이 생각보다 많이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관련 논문들과 여러 자료들을 계속 찾아보면서 방향을 잡아나갔고, 교수님께서도 꾸준히 지도해주신 덕분에 무사히 논문을 출판할 수 있었습니다.


Q4. 대학원생 그리고 학문 후속세대로서 앞으로의 계획/목표는 무엇인가요?

우선은 연구 범위를 좀 더 넓혀서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작성하고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단기적인 저의 계획이자 목표입니다. 이후 구체적으로 정해놓은 계획은 아직 없습니다만, 아무리 어려워도 포기하지 않고, 다양하게 경험하고 계속 공부하여 하루하루 성장하는 것이 연구자로서 가지고자 하는 제 평생의 목표입니다. 목표를 꼭 달성하고 좋은 연구 많이 해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법학과 배상준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연세대 일반대학원 법학과 박사(졸업) 배상준입니다.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제4회 변호사시험에 합격했으며, 3년 간 법무관 복무를 마치고 현재 헌법재판소에서 헌법연구관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헌법재판연구원 교수를 겸임하고 있습니다)


Q2. 간단한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통찰도 끈기도 부족한 제자의 가능성을 먼저 보시고 늘 격려와 조언을 아끼지 않으셨던 지도교수님(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김성수 교수님), 논문작성 및 심사과정전반에 걸쳐 귀한 조언을 아끼지 않으셨던 이덕연, 손인혁, 김남철, 김대인 교수님, 그리고 묵묵히 사랑으로 후원해 주었던 아내와 가족들에 진심으로 감사하며, 하나님께 모든 영광 돌립니다.


Q3. 논문을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과 그것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인가요?

박사과정을 과연 마칠 수 있을 것인지 의구심이 들 때가 가장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코스웍을 마치더라도 마음에 합한 논문 주제를 만날 수 있겠는지, 만나더라도 그 주제가 학계 내에서 용인 가능한 주제일는지, 땀 흘린 만큼(시간, 재정) 열매를 거둘 수 있겠는지 계속해서 물음표를 만날 때가 제일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어떤 마음으로 박사과정을 시작했는지 되묻고, 마치면 어떤 길을 걸어갈 것인지 그려보며, 신앙으로 그러한 어려움들을 이겨냈던 것 같습니다. 기도할 때마다 길을 열어주시는 것을 경험하면서(실제로 관례보다 2~3년 일찍 근무처에서 국외연수를 다녀올 수 있게 되었고, 그로 인해 박사논문에 집중할 수 있었음), 믿음도 더 굳건해졌던 것 같습니다.


Q4. 대학원생 그리고 학문 후속세대로서 앞으로의 계획/목표는 무엇인가요?

박사논문을 보완, 발전해 가며 계속 연구 활동을 이어가고 싶습니다. 지도교수님을 통해 매우 흥미로운 박사논문주제를 만나게 되었고, 박사학위논문을 작성하면서 각 대목차마다 추가로 연구하고픈 지점들을 남겨 놓았었는데요, 그 여백을 메꾸어가며 1년에 3~4편 정도 등재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해 가며 관련 주제들에 관한 연구 활동을 이어가고 싶습니다.


6. 간호학과 박세영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간호학과 박사졸업생 박세영입니다. 저는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내과중환자실 간호사로 근무하며 박사과정을 마무리하였고, 현재는 간호교육팀 교육간호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Q2. 간단한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대학원 과정의 매 순간과 학위논문 완성까지 함께해 주셨던 허혜경 학장님께 감사드리며, 임상에서 간호 현장을 지키는 동료 간호사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게 된 것 같아 행복합니다.


Q3. 논문을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과 그것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인가요?

3교대 근무를 하며 박사과정과 논문을 진행 및 완성하였기에 시간과 체력 면에서 많은 한계를 느꼈습니다. 지치고 힘들 때마다 논문의 완성도 중요하지만 논문을 진행하는 과정 하나하나가 갖는 의미와 가치를 믿고, 매 순간을 성장의 기회로 여기고자 하였습니다. 돌이켜보면 저의 지난 모든 경험이 다 소중하고 감사한 순간들이었습니다. 힘든 순간을 긍정적인 경험으로 전환하고자 했던 저의 노력들이 힘든 순간을 극복한 비결인 것 같습니다.


Q4. 대학원생 그리고 학문 후속세대로서 앞으로의 계획/목표는 무엇인가요?

중환자실 간호사로 근무를 할 때는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자로 더 나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직 역량을 발전시키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는 교육간호사로서 나의 또 다른 대상자가 될 신규간호사와 동료 간호사들을 위해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다양한 임상 간호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을 통해 임상 간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임상 간호 현장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호이론을 기반으로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간호중재를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꾸준히 임상 간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7. 경제학과 Kostiulin Maksim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2018년에 러시아에서 온 막심이라고 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저회 사회가 어떻게 기능하는지 궁금해서 수학, 심리, 역사 등을 아우르는 종합분야인 경제학을 전공으로 선택했습니다.러시아 최고의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취득했고 경영컨설팅 기업에서 실무경험을 쌓은 후에 해외 명문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여 경제학 교육을 마치기로 결정했습니다. 저의 학문적 관심은 기술발전과 성장, 고용, 소득과 같은 주요 거시경제 변수 간의 관계에 있고 한국은 이 문제를 연구하기에 좋은 데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019년 2학기부터 2023-1학기까지 조성훈 지도교수님과 조수진 공동지도교수님의 지도 하에 박사과정을 했습니다. 이 동안 기술발전과 소득 불평등 간의 관계 및 실업과 인플레이션 간의 실증적인 관계를 연구해서 응용거시경제학의 두 가지 분야에 이바지했습니다. 연세대학교 덕분에 중요한 사회경제적인 문제에 대한 독립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Q2. 간단한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단과대 최우수논문상자로 선정되어서 너무 행복합니다. 저의 논문이 우수논문으로 꼽힌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노력한 보람이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의 논문이 연세대학교에서 다른 우수한 학위논문 중에서 선택되어진 이러한 인정이 매우 영광스럽습니다.


Q3. 논문을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과 그것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인가요?

학위논문을 쓰는 데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어떤 방법론과 데이터가 저의 연구 질문에 가장 적합한지에 대한 불확실성이었습니다. 특히 기술혁신, 소득불평등 그리고 인플레이션 기대치와 같은 주요 변수를 측정하는 것이 꽤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저의 연구주제 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주제들에 대한 광역문헌 검토를 통해 저의 연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대안적인 접근방법을 찾았습니다. 연구에서는 막히게 되면 유사한 분야의 논문을 훑어봐서 대안적인 접근방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4. 대학원생 그리고 학문 후속세대로서 앞으로의 계획/목표는 무엇인가요?

저의 계획은 기술변화의 사회경제적 영향, 특히 인공지능이 경제성장과 고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두어 더 많은 실험을 수행하고 다양한 데이터셋을 다룰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경제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와 발맞추기 위해 새로운 도구에 적응해야 합니다.


8. 신학과 신수정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상담코칭학 전공으로 박사 과정을 수료하고 현재 학위 논문을 준비하고 있는 신수정이라고 합니다. 저는 상담으로 박사 과정을 공부하게 되기까지의 배경이 다양한 편입니다. 학부 때는 사회학을 전공했고 국제학으로 석사를 마친 후 미술품 경매회사 크리스티(CHRISTIE'S)와 필립스(Phillips)에서 오랜 기간 일했는데, 여러 이유로 개인의 내적 성장 및 정신적 웰빙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다시 상담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기업에서 일한 경험은 개방적 태도와 유연성, 스트레스 대처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었고 인간관계에서 오는 다양한 갈등 상황에 대한 경험은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성장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제 경험과 자질을 바탕으로 내담자들이 삶의 고통을 줄이고 자기다운 삶을 살면서 성장할 수 있게 돕는 상담전문가로 활동하는 동시에 연구적으로도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Q2. 간단한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다시 학교로 돌아와 공부를 할 수 있게 된 것만 해도 감사한데 이렇게 귀한 상까지 받게 되어 무척 기쁩니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한결같은 자세로 열심히, 재미있게 공부하고자 합니다. 바쁜 엄마, 아내를 너그럽게 이해해 주고 지지해 주어 큰 힘이 되어준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가장 큰 감사를 전합니다. 아울러 제가 알지 못한 저의 가능성까지 먼저 알아봐 주시고 따뜻하게 격려해 주신 지도교수님께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교수님의 훌륭한 가르침이 없었다면 짧은 시간 동안 이렇게 많은 것들을 익히고 알아차리는 일이 가능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Q3. 논문을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과 그것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인가요?

논문을 준비하면서 학문적으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사회적 현상에 적용하여 나만의 언어로 이론화하고자 했던 과정이 생각보다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았을 때 힘들었습니다. 또한 상담 사례에서 축어록을 반복해 읽으면서 분석하고 의미를 도출하는 과정도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늘 한결같은 모습으로 따뜻하게 격려해 주신 지도 교수님과 가족들의 지지가 있었기에 조급해하지 않는 태도를 배울 수 있었고 논문 쓰기의 어려움도 무사히 극복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4. 대학원생 그리고 학문 후속세대로서 앞으로의 계획/목표는 무엇인가요?

저는 다양한 분야를 전공하고 치열한 사회생활도 경험한 이후 다시 공부를 하고 있기에, 외부 세계의 현실에 대한 이해가 있는 상담가이자 연구자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현실 세계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는 상담가이자 연구자로서 내담자의 삶의 질 향상에 직접적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연구적으로도 기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지난해에는 지도교수님, 동료들과 함께 공공기관의 자살예방 전문교관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은 성장과 배움이 있었고 보람도 느꼈습니다, 올해도 그 연장선상에서 위기 개입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면 큰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울러 후배 상담가의 전문 역량 향상을 돕는 교육자로도 활동해 보고 싶고, 기회가 주어진다면 다양한 학문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다른 문화권에서도 연구를 진행해 보고 싶습니다.


9. 심리학과 정은선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심리학과 디지털 정신건강연구실 박사과정생 정은선입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사회성과 얼굴 인식에 연구 관심을 가지고, 디지털 기반 치료 및 평가 연구를 중점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Q2. 간단한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대학원 혁신 우수논문 단과대 최우수논문으로 수상하게 되어 감사드리고, 오랜 기간 논문을 준비하여 투고 완료한 모든 과정이 보람되게 느껴져 기쁜 마음입니다.


Q3. 논문을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과 그것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인가요?

가장 노력이 많이 들고, 또 시간적으로도 오래 걸렸던 부분은 저널의 리뷰어(reviewer)들의 코멘트와 의견에 답변하는 과정이었습니다. 리뷰어가 지적하거나 의문을 가진 부분에 대해, 연구의 필요성과 정당성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득하고, 리뷰어에게 생소한 연구 개념을 명확하고 쉽게 설명해야 하는 점은 쉬운 과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 과정이 가장 흥미롭고 재미있게 느껴지기도 해서, 논문 투고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Q4. 대학원생 그리고 학문 후속세대로서 앞으로의 계획/목표는 무엇인가요?

박사과정생으로서, 계속해서 제 연구 관심사인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사회성과 얼굴인식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 경력을 쌓고자 합니다. 임상심리 분야에서, 특히 자폐 스펙트럼 장애 대상 디지털 기반 치료 및 평가 연구 분야에 기여하는 좋은 연구들과 논문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첨부
1. 생명시스템대학 생화학과 허현빈.pdf 2. 치과대학 응용생명과학과 이승준.pdf 3. 공과대학 화공생명공학과 권용현.pdf 4. 이과대학 지구시스템과학과 전현정.pdf 5. 법학전문대학원 법학과 배상준.pdf 6. 원주간호대학 간호학과 박세영.pdf 7. 상경대학 경제학과 KOSTIULIN MAKSIM.pdf 8. 신과대학 신학과 신수정.pdf 9. 문과대학 심리학과 정은선.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