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mmunity

게시판

공지사항

제목
2023-1학기 논문 및 연구보고서 진행 안내(4학기생)
작성일
2023.02.06
작성자
행정대학원
게시글 내용

(필독) 논문 및 연구보고서 원생 프로세스

4학기

5학기

수강신청과목

연구지도(논문, 연구보고서 작성자)

수강신청과목

학위논문(논문 작성자)

연구보고서(연구보고서 작성자)

연구윤리(논문 작성자)

제출서류

1. 연구계획서(학기초)

2. 지도카드(학기말)

제출서류

1. 예심 보고서(예심 종료 후)

2. 본심 보고서(본심 종료 후)

3. 지도카드(학기 말)

4. 학위논문 / 연구보고서(최종본 제출시기)

[유의사항]

1. 논문 및 연구보고서 작성자는 4학기 말 자격 요건 미달시 진행 불가(성적, 이수 과목 수)

2. 5학기 논문 및 연구보고서 작성 자격

  가. 공통: 4학기 이상 재학하고 12과목 이상을 이수한 자
  나. 논문: 4학기까지 총 평량평균 3.8/4.3 이상인 자

  다. 연구보고서: 4학기까지 총 평량평균 3.5/4.3 이상인 자

2. 조기졸업 희망자는 2학기에 걸쳐 진행되는 논문 및 연구보고서 신청이 불가하며, 반드시 졸업시험에 응시해야 함.

3. 4학기에 연구지도를 pass하지 못할 경우, 5학기에 재수강, 6학기에 논문/연구보고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연구계획서 제출이 완료되어야 함.

4. 5학기에 논문 및 연구보고서 작성 포기 후 졸업시험 선택 시 이수 과목수가 부족할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여 주십시오.

5. 시기별, 개별 문자안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공지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일정에 맞게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수강신청: 수강 신청 및 변경 기간 중

  가. 4학기에 논문 및 연구보고서를 진행하고자 하는 원생은 연구지도(GPU7003) 과목을 반드시 수강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나. 연구지도(GPU7003)과목은 학기 말에 지도카드 제출 여부에 따라 P/NP로 평가됩니다.

  다. 연구지도 과목은 0학점으로 수강신청과목 및 졸업이수과목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연구계획서 제출: 2023년 3월 14일(화) ~ 3월 17일(금)

  가. 학기시작 전까지 연구계획서(소정양식)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나. 연구계획서 상 '지도교수는' 본인의 논문(혹은 연구보고서) 작성을 지도해주실 교수님입니다. 반드시 본인의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희망 지도교수님과 사전 면담하시고 지도 승인을 받은 후 지도교수 성명을 기재 후,

  다. 전공주임교수님께 연구계획서를 E-mail로 송부하시어 지도교수 승인을 요청드리시기 바랍니다.

  라. 지도교수가 승인되면 연구계획서에 전공주임교수님 서명을 받아 행정팀에 E-mail로 제출 합니다. 전공주임교수님의 의견으로 지도교수는 변경될 수 있으니 전공주임교수님께서 지도교수를 승인해 주신 후에 지도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마. 지도교수님은 5학기에 진행되는 예심 및 본심에 주심 교수님으로 배정됩니다.

  바. 연세대 학술문화처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yonsei.ac.kr/)에서 로그인 하시면 '국내외학위논문' 검색을 통해 RISS에서 제공하는 논문 검색 및 이용이 가능하오니 선행연구 분석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지도교수 지도: 학기 중 개별적으로 진행

  가. (최소)지도횟수: 학기 중 논문 4회, 연구보고서 2회

  나. 전공주임교수님께서 배정해주신 지도교수님과 개별적으로 연락드려 지도 일시 및 방법(대면/비대면)을 정해서 지도를 받습니다.

  다. 지도가 학기 말에 몰리지 않도록 가급적 1~2차 지도는 중간 시험 이전에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라. 지도 받은 내용을 지도카드(소정양식)에 기록하여 지도교수님 서명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4. 지도카드 제출: 2023년 6월 2일(금)까지

  가. 지도카드(소정양식)에 지도교수님 서명을 받아 제출기한 내에 행정팀에 E-mail로 제출합니다.

  나. 지도카드 제출여부에 따라 연구지도(GPU7003) 성적에 P/NP로 반영됩니다.

  다. 원활한 성적처리를 위해 제출기한을 엄수해주시기 바랍니다. (교수님의 지도와 서명을 일정내에 받으시길 강하게 권장합니다. 교수님의 서명을 받지 못해 기한을 넘길 경우에도 예외없이 non pass입니다.)


5. 관련 서식 : 홈페이지 게시판-서식자료실 참고

  가. 논문 및 연구보고서 작성 관련 소정양식은 행정대학원 홈페이지 게시판-서식자료실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나. 논문 및 연구보고서 작성시 서식자료실의 ‘논문 및 연구보고서 작성 매뉴얼’을 참고하시어 형식에 맞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다. 지도교수 및 졸업요건 변경 시 변경원(소정양식)을 작성하여 지도교수 서명을 받아 제출 바랍니다.

  라. 논문 및 연구보고서 진행 중단 시 포기원(소정양식)을 작성하여 지도교수님과 행정팀에 E-mail로 제출 바랍니다.

  마. 제목 변경 시에는 별도 서류 제출없이 ‘지도카드’ 및 ‘심사보고서’에 변경된 제목을 기재해주시면 됩니다.


 

* 문의: 2123-3273 E-mail: gspa@yonsei.ac.kr

* 개인정보 변경시 반드시 연세포탈시스템에서 개인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 제출 일정은 학사일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반드시 시기별 공지사항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논문_연구계획서_신규.hwp 논문_지도카드.hwp 연구보고서_연구계획서_신규.hwp 연구보고서_지도카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