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mmunity

게시판

공지사항

제목
2023-1학기 논문 및 연구보고서 진행 안내(5학기생)
작성일
2023.02.06
작성자
행정대학원
게시글 내용

필독) 논문 및 연구보고서 원생 프로세스

4학기

5학기

수강신청과목

연구지도(논문, 연구보고서 작성자)

수강신청과목

학위논문(논문 작성자)

연구보고서(연구보고서 작성자)

연구윤리(논문 작성자)

제출서류

1. 연구계획서(학기초)

2. 지도카드(학기말)

제출서류

1. 예심 보고서(예심 종료 후)

2. 본심 보고서(본심 종료 후)

3. 지도카드(학기 말)

4. 학위논문 / 연구보고서(최종본 제출시기)

[유의사항]

1. 논문 및 연구보고서 작성자는 4학기 말 자격 요건 미달시 진행 불가(성적, 이수 과목 수)

2. 5학기 논문 및 연구보고서 작성 자격

  가. 공통: 4학기 이상 재학하고 12과목 이상을 이수한 자
  나. 논문: 4학기까지 총 평량평균 3.8/4.3 이상인 자

  다. 연구보고서: 4학기까지 총 평량평균 3.5/4.3 이상인 자

2. 조기졸업 희망자는 2학기에 걸쳐 진행되는 논문 및 연구보고서 신청이 불가하며, 반드시 졸업시험에 응시해야 함.

3. 4학기에 연구지도를 pass하지 못할 경우, 5학기에 재수강, 6학기에 논문/연구보고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연구계획서 제출이 완료되어야 함.

4. 5학기에 논문 및 연구보고서 작성 포기 후 졸업시험 선택 시 이수 과목수가 부족할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여 주십시오.

5. 시기별, 개별 문자안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공지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일정에 맞게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수강신청: 수강 신청 및 변경 기간 중

  가. 논문 진행원생은 학위논문(GPU7001)과 연구윤리(GPU7004) 과목을 반드시 수강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나. 연구보고서 진행 원생은 연구보고서(GPU7002) 과목을 반드시 수강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연구보고서는 '연구윤리'과목이 필수는 아니나 우수한 보고서 작성을 위해 이수를 권장합니다.


2. 논문 부심 배정: 2023년 3월 24일(금) 예정 *논문만 해당

  가. 논문은 5학기초에 전공주임교수님께서 부심을 배정하며 개별 공지예정입니다.

  나. 연구보고서는 부심 없이 주심이 심사를 진행합니다.


3. 논문 예비심사: 2023년 4월 20일(목) ~ 4월 26(수) 중 *논문만 해당

  가. 심사일시: 심사기간중 주(부)심 교수님과 개별적으로 일정을 잡아 진행

  나. 심사방법: 대면/비대면 모두 가능하며 주(부)심 교수님과 상의하여 진행
     ※ 대면심사는 장소를 주(부)심 교수님과 상의하시고, 연희관 내 공간이 필요할 경우 행정팀으로 문의

  다. 평가방법: 합격/불합격으로 평가하며 불합격시 본심 진행 불가

  라. 진행방법

     1) 심사 2주전 주(부)심 교수님께 E-mail로 심사일시, 방법, 심사용 논문 송부 방법 등을 상의

     2) 심사 1주전 심사용 논문을 주(부)심 교수님께 제출

     3) 심사당일 '예비심사 보고서(소정양식)'를 작성하여 주심 교수님께 제출

     4) 심사 후 주심교수님께서 '예비심사 보고서'에 심사결과를 작성하여 행정팀에 제출

     5) 심사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연기원(소정양식)을 주(부)심 교수님 서명받아 제출


4. 주(부)심 지도: 학기중 개별적으로 진행

  가. (최소)지도횟수: 학기 중 논문 4회(주/부심 각 2회), 연구보고서 2회

  나. 전공주임교수님께서 배정해주신 지도교수님과 개별적으로 연락드려 지도 일시 및 방법(대면/비대면)을 정해서 지도를 받습니다.

  다. 지도가 학기 말에 몰리지 않도록 가급적 1~2차 지도는 중간 시험 이전에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라. 지도 시 지도 받은 내용을 지도카드(소정양식)에 기록하고 지도교수님 확인서명을 받습니다.


5. 지도카드 제출: 2023년 6월 2일(금)까지

  가. 지도카드(소정양식)에 지도교수님 서명을 받아 행정팀에 E-mail로 제출합니다.

  나. 지도카드를 제출하셔야 본심사 진행이 가능합니다.

  다. 원활한 본심사 진행을 위해 제출기한을 엄수해주시기 바랍니다.


6. 본심사: 2023년 6월 8일(목) ~ 6월 14일(수) 중

  가. 심사일시: 심사기간중 주(부)심 교수님과 개별적으로 일정을 잡아 진행

  나. 심사방법: 대면/비대면 모두 가능하며 주(부)심 교수님과 상의하여 진행

  다. 평가방법: 80점 이상 합격으로 성적은 P/NP로 반영됨

  라. 진행방법:

    1) 심사 2주전 주(부)심 교수님께 E-mail로 심사일시, 방법, 심사용 논문 및 연구보고서 송부 방법 등을 상의

    2) 심사 1주전 심사용 논문 및 연구보고서를 주(부)심 교수님께 제출

    3) 심사당일 ‘표절검사결과표’와 '본심사 보고서(소정양식)'를 작성하여 주(부)심 교수님께 제출

      * 표절검사결과는 연세대 학술문화처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yonsei.ac.kr/)에서 로그인 후 copyKiller 프로그램 이용

      * 표절검사기준설정: 인용/출처 [포함], 법령/경전 [제외], 목차/참고문헌[제외]

    4) '본심사 보고서'는 심사내용을 기록하여 주심교수님께서 행정팀에 제출

    5) 심사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연기원(소정양식)을 주(부)심 교수님 서명받아 제출



7. 인준서 날인 및 최종본 제출: 2023년 7월 10일(월)까지

  가. 본심사에서 나온 주(부)심교수님의 지적사항을 수정 보완하여 최종 통과가 되면 인준서에 주(부)심 교수님 도장(서명) 날인

  나. 날인된 인준서를 포함하여 제본 진행

  다. 논문 작성자는 도서관에 PDF파일 및 논문 4부(비공개는 5부)를 제출하고 '학위논문제출확인서'에 날인 받아 행정팀에 제출(세부 제출 일정 및 제출 방법은 추후 재 공지 예정)

  라. 연구보고서 작성자는 연구보고서 1부를 제본하여 행정팀에 제출(제본방법은 매뉴얼 확인)

  마. 논문 및 연구보고서 작성자 모두 최종 '표절검사결과확인서'와 날인된 인준서를 포함한 "최종 파일(PDF)"을 행정팀에 E-mail 제출


8. 불합격 시

  가. 불합격 시 다음학기 연구등록(등록금의 12/100납부)하여 재작성 가능

  나. 논문의 경우 연구보고서로 변경원(소정양식)을 제출하여 진행 가능

  다. 포기원(소정양식)을 제출하고 잔여학점 이수 후 졸업시험 응시 가능


9. 관련 서식 : 홈페이지 게시판-서식자료실 참고

  가. 논문 및 연구보고서 작성 관련 소정양식은 행정대학원 홈페이지 게시판-서식자료실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나. 논문 및 연구보고서 작성시 서식자료실의 ‘논문 및 연구보고서 작성 매뉴얼’을 참고하시어 형식에 맞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다. 지도교수 및 졸업요건 변경 시 변경원(소정양식)을 작성하여 지도교수 서명을 받아 제출 바랍니다.

  라. 논문 및 연구보고서 진행 중단 시 포기원(소정양식)을 작성하여 서명날인하여 지도교수님과 행정팀에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마. 제목 변경 시 별도 서류 제출없이 ‘지도카드’ 및 ‘심사보고서’에 기재해주시면 됩니다.



* 문의: 2123-3273 E-mail: gspa@yonsei.ac.kr

* 개인정보 변경시 반드시 연세포탈시스템에서 개인정보를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 제출 일정은 학사일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반드시 시기별 공지사항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논문_본심_심사보고서.hwp 논문_본심_인준서양식.hwp 논문_예심_심사보고서.hwp 논문_지도카드.hwp 연구보고서_본심_심사보고서.hwp 연구보고서_본심_인준서양식.hwp 연구보고서_지도카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