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mmunity

게시판

공지사항

제목
2023학년도 2학기 신입생 학생증 발급 안내
작성일
2023.07.19
작성자
행정대학원
게시글 내용


* 학생증 신청시 반드시 학생증의 "금융 유형"이 '금융' / '비금융'인지 확인하고 신청해야 함(신청후 변경 불가).

* 학생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본인의 신분증을 지참하고, 본인이 직접 수령하여야 함.


1. 학생증(ID카드) 구분

1) 금융 학생증

   - 우리은행과 제휴하여 만든 학생증으로 신분증, 도서대출, 도서관 출입, 전자출결확인 및 금융기능(은행체크카드, 후불교통카드)을

     포함한 다목적 카드

   - 발급시 교부장소는 1차 신청과 개강후신청에 따라 다름.
2) 비금융 학생증

   - 금융기능이 없는 학생증으로 신분증, 도서대출, 도서관 출입, 전자출결확인 등 캠퍼스 내에서 필요한 기능을 가진 카드

   - 발급시 교부장소는 행정대학원 행정팀(연희관 219호)에서 교부함.


2. 신입생 학번 조회: 2023. 8. 17.(목) 이후 

연세포탈(https://portal.yonsei.ac.kr) → 로그인(ID: 수험번호, PW: 생년월일 6자리 또는 본인이 변경한 PW) → 학사정보시스템 → 학사행정 → 학번조회


3. 신입생 1차 신청: 금융 학생증 발급

1) 기간: 2023. 8. 17.(목) 10:00 ~ 8. 21.(월) 23:59

2) 대상: 금융 학생증 신청자(등록금고지서 출력창에서 개인정보 제공 동의한 신입생으로, 자신의 기존 우리은행 계좌에 연결하거나, 새로 우리은행 계좌를 개설하여 체크카드 발급을 희망하는 학생)

3) 방법: 2단계까지 마쳐야 함

- 1단계: 연세포탈(https://portal.yonsei.ac.kr) → 로그인(ID: 학번, 초기PW: 생년월일 6자리 YYMMDD) → 학사LINK → 학생증 발급 → 학생증/신분증 관리 → 학생증/신분증 신청(개인정보제공 동의)

- 2단계: 휴대폰에 우리은행 전용앱 설치(매뉴얼 참조) → 대학교ID카드 신청

     ※ 2단계 진행 시 유의 사항
        ① 본인이 국내에 있을 때에 한하여 휴대폰으로만 신청 가능(해외 체류 시 2차 기간에 신청)
        ② 타인 명의의 휴대폰 또는 변경된 전화번호로도 신청 가능
        ③ 사진(JPG형식 200KB이하) 파일을 휴대폰에 미리 저장함
        ④ 비대면실명확인증은 본인의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만 가능

4) 학생증 배부: 신청시 지정한 수령지(신촌캠퍼스 우리은행 연세금융센터 또는 자택 등)에서 본인이 수령해야 함.


4. 신입생 2차 신청: 비금융 학생증 발급

1) 기간: 2023. 8. 22.(화) 10:00 ~ 8. 25.(금) 23:59

2) 대상: 비금융 학생증 신청자

3) 방법: 연세포탈(https://portal.yonsei.ac.kr) → 로그인(ID: 학번, 초기PW: 생년월일 6자리 YYMMDD) → 학사LINK → 학생증 발급 → 학생증/신분증 관리 → 학생증/신분증 신청(개인정보제공 동의)

4) 학생증 배부: 발급완료시 문자로 안내하며, 행정대학원 행정팀(연희관 219호)에 본인이 방문하여 수령해야 함.

5) 참고사항: 1차 신청기간 종료후 금융학생증 발급을 희망하는 경우, 개강 이후 금융학생증으로 신청하고, 우리은행 연세금융센터에서 신분증용 체크카드를 교부받은 다음, 교무처 학사지원팀(언더우드관 B101호)을 방문하여 신분증에 개인정보를 추가하는 절차를 거쳐야 함. ☞ '7. 분실(훼손) 신고, 1차/2차 신청기간 이후 (재)발급 및 발급 기간' 참조


5. 신입생 1차/2차 신청기간 중 학생증 발급 신청시 유의사항

1) 1차 신청기간에는 금융 학생증만 신청가능하고, 2차 신청기간에는 비금융 학생증만 신청가능함.

2) 신분증이 2회 이상 발급될 경우 하나의 카드만 활성화되므로, 1차, 2차 중복신청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함.

3) 1차 신청에서 금융 학생증을 신청할 경우 우리은행 전용앱에서 학생증 수령장소를 지정하여야 하며, 신청완료후에는 수령지 변경 불가함.

4) 1차 신청에서 금융 학생증을 신청할 경우, 은행 영업시간 중에 교내 은행 방문이 불가할 경우 수령지를 '자택'으로 설정할 것을 권장함.

5) 1차 신청기간 이후 금융 학생증은 수령지 선택이 불가하므로, 교내 우리은행(학생회관 B1층)에 영업시간 중에 방문한 다음, 교무처 학사지원팀(신촌 언더우드관 B101호)을 방문하여야 함. ☞ '7. 분실(훼손) 신고, 1차/2차 신청기간 이후 (재)발급 및 발급 기간' 참조


6. 모바일 신분증(연세 Y-MID)

1) 대상: 본인 명의로 SKT, KT, U+에 가입하고 플라스틱 학생증 카드를 교부받아 모바일 학생증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한 신입생 (알뜰폰 가입자는 사용 불가)

2) 방법: Play 스토어 또는 APP 스토어에서 연세 Y-MID 앱 설치
※ Y-MID 설치방법: 연세포탈서비스 → 학사LINK → 학생증발급 → 서비스안내 → 공지사항 ‘연세대학교 모바일 학생증 및 신분증 앱 설치 매뉴얼’
① 학생증 카드 혹은 모바일 학생증 중 하나를 활성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학생증 활성화 방법
      가) PC: 연세포탈서비스 → 학사LINK → 학생증발급 → 학생증/신분증 관리 → 활성화카드 설정
      나) 모바일: 연세 Y-MID → 환경설정 → 학생증/신분증 활성화 및 해제
② 비활성화된 카드는 사용 불가합니다.

3) 모바일 학생증 앱 관련 오류 발생 시 해결 방법
연세포탈서비스 → 학사LINK → 학생증발급 → 서비스안내 → ‘연세대학교 모바일 ID카드 앱 설치 오류 코드 및 해결방법’ 공지사항 참조


7. 분실(훼손) 신고, 1차/2차 신청기간 이후 (재)발급 및 발급 기간
* ID 카드를 분실(훼손)하면 즉시 은행(금융 유형)과 학교에 반드시 신고하여야 함.


1) 분실시 신고 방법
① 학교 신고: 연세포탈서비스 → 학사LINK → 학생증발급 → 분실/훼손/만료 관리 → 분실/훼손/만료 신고
② 은행 신고: 우리은행 고객상담실(1588-9955) 연락해 금융기능(인출, 지불 등) 정지
    ※ 단, Cash 충전된 학생증을 분실하면 해당 잔액은 반환받을 수 없습니다.


2) (재)발급 방법: 연세포탈서비스 → 학사LINK → 학생증발급 → 학생증/신분증 관리 → 학생증/신분증 신청

* 학생증 신청화면에서 학생증의 "금융 유형"을 반드시 확인하고 신청해야 함(신청후 변경 불가).

① 금융 학생증: 학생증 신청 후 발급 완료시 교내 우리은행(학생회관 B1층)에서 학생증 수령 → 수령받은 학생증을 지참해 학사지원팀(언더우드관 B101호) 방문해 학생증 사진/정보 입력 요청
② 비금융 학생증: 학생증 신청 후 발급 완료시 문자 수신 → 기한 내 행정대학원 행정팀(연희관 219호) 학생증 수령


3) 발급 기간
① 금융 학생증: 교내 우리은행 방문 시 발급 가능함(발급 기간이 따로 존재하지 않음).
② 비금융 학생증: 신청일로부터 1주일 내외 소요됨.


8. 문의처
1) 일반: 종합서비스센터(02-2123-3205)
2) 우리은행 전용앱: 1588-5000-0-2-2 또는 1599-5000-0-2-2
3) 우리은행 앱 오류 시: 우리카드 1588-9955
4) 우리은행 연세금융센터: 02-313-3198 → 내선 313 또는 321
5) 모바일 학생증(연세 Y-MID) 앱: ㈜유비벨록스 (02-3470-4951)

첨부
4. 연세대학교 모바일 학생증 앱 설치 매뉴얼(이용자 가이드).pdf 5. 연세대학교 모바일 학생증 앱 설치 오류코드 및 해결방법.pdf 6. 우리WON뱅킹 대학 ID 카드 신청 매뉴얼.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