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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제목
2023학년도 2학기 재학생 등록금 납부 안내
작성일
2023.07.27
작성자
행정대학원
게시글 내용

* 졸업 및 휴학예정자의 경우에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1. 등록일정

가. 정규등록

구분
본등록
추가등록
비고
납부기간
2023. 8. 18.(금) 09:30 ~
8. 24.(목) 17:00
2023. 9. 8.(금) 09:30 ~
9. 14.(목) 17:00
학기초과자는 9. 8.(금) 14:00~
9. 14.(목) 17:00
자율경비 선택
2023. 8. 1.(화) 09:30 ~ 8. 11.(금) 16:00
* 아래 2.자율경비 선택기간 및 방법 참조
행정대학원 3학기 진급 재학생
고지서 출력가능 기간
2023. 8. 18.(금) 09:30 ~
납부시 까지
2023. 9. 8.(금) 09:30 ~
납부시 까지
학기초과자는 9. 8.(금) 14:00~ 납부시 까지
대상
재학생
(정규학기)
재학생 모두
재학생 모두
학기초과자는 추가등록만 가능
(분할납부신청자 제외)
복학생
(정규학기)
1차 복학신청자만
모든 복학신청자
2차 복학생은 추가등록기간에
등록
학기초과자
학기초과자 중 분할납부 신청자만 1차 납부
분납 미신청 학기초과자
- 학자금대출 승인/지급실행

대출대상자
학자금대출 승인/지급실행
(2차복학생, 초과학기생 제외)
학자금대출 승인/지급실행
(모든학생)

학자금대출 승인을 받은 자

분납신청자
1차 분납금 납부
-고지서 출력: 8. 18.(금)부터
- 미납 시 분납 자동취소
분납 미납 취소자 전액 납부
*분납 공지사항 참조

‘분할납부등록’ 내용 참조

학적상 특수교육대상자로 등록된 장애학생의 경우, 추가등록기간에 등록금고지서 출력/납부가 가능합니다.

대상에 따른 자율경비 선택 및 고지서 출력, 등록기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분할 납부 희망 학생은 아래 ‘분할납부등록’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분할납부등록

1) 납부대상: 분할납부 신청기간 내 신청한 학생

2) 분할납부 신청기간: 2023. 6. 26.(월) 09:30 ~ 2023. 8. 11.(금) 17:00

신청방법연세포탈서비스 → 학사행정 → 등록 → 분납 신청/취소 

납부횟수

납부차수

등록기간

대상

2회

1차

2023. 8. 18.(금) ~ 8. 24.(목) 17:00

재학생 분납신청자

2차

2023. 10. 13.(금) ~ 10. 16.(월) 17:00

* 분할 납부 신청 후 지정된 납부기간 내 미납 시 분할 납부 신청은 자동 취소되며 즉시 잔액 전액을 납부하여야 함 (다음 차수로 금액 이월 불가)

* 학기초과자가 분할납부를 신청할 경우 추가등록기간이 아닌 1차 납부기간에 반드시 납부해야함

* 분할납부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 2023-2학기 분할납부 신청 안내문 참조


2. 자율경비 선택 기간 및 방법

가. 선택기간: 2023. 8. 1.(화) 09:30 ~ 8. 11.(금) 16:00

* 행정대학원은 자율경비가 없으나, 3학기 재학생은 졸업관련비용 선택가능함.

나. 선택방법: 연세포탈서비스→ 학사행정→ 등록 자율경비선택

다. 유의사항

1) ‘임시저장’ 후 ‘자율경비 확정’ 버튼을 눌러야 고지서에 자율경비가 반영됨

2) 선택한 자율경비 항목은 ‘자율경비 확정’ 버튼을 누른 후에는 수정이 일체 불가함

3) 자율경비 미선택시 등록금만 표시된 고지서가 8. 18.()부터 출력됨

4) 선택 기간 이후 납부를 희망할 경우 교내 홈페이지에서 각 기관별 연락처를 확인 후 연락하여 개별 납부 진행 

   (연락처 확인 방법: 교내 홈페이지 [학사지원]-[등록금]-[등록금명세표]-[잡부금내역])


3. 등록금고지서 및 등록금납부확인서 출력방법

가. 고지서 출력기간

일정

고지서 출력기간

비고

본등록

2023. 8. 18.(금) 09:30 ~ 납부시까지

* 학기초과자는 아래 5.학기초과자등록 내용 참조

추가등록

2023. 9. 8.(금) 09:30 ~ 납부시까지


나. 출력방법(바로가기): 연세포탈→ 학사행정→ 등록→ 등록금고지서 출력(또는 등록금납부확인서)


다. 유의사항

1) 등록금 고지서는 정해진 조회기간에만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함.

2) 등록금 납부 후에는 등록금 고지서 출력이 절대 불가 (필요시 등록금 납부 전 미리 출력/보관해야 함)

3) 등록금납부확인서는 등록이 완료된 후 출력이 가능함


4. 납부방법

가. 우리은행 입금전용계좌(가상계좌)로의 계좌이체 납부

1) 전체 금융기관을 이용하여 입금 전용 계좌로 전액입금 (분할 입금 불가)

- 입금 전용 계좌는 학생 1인당 1계좌를 부여함. 

- 학생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입금해도(입금자 이름이 달라도) 해당 입금전용계좌로 입금하면 즉시 등록 처리됨.

- 입금 금액이 일치하지 않으면 납부가 불가하므로, 고지서 금액을 정확히 한번에 입금하여야 함.

2) 인터넷뱅킹, 폰뱅킹, ATM이체, 창구납부 등 모두 가능

- 우리은행 외 타 은행을 이용할 경우 송금 수수료가 발생할 수도 있음

- CMA 통장 등 제 2금융권 일부 계좌에서는 송금이 불가할 수 있음

- 납부 방법 변경 등을 위한 납입금 반환은 불가함


나. 신용카드 납부


사용가능카드

우리카드 (타사 카드 불가, 체크카드 및 법인카드 불가분할입금 불가)

납부방법

홈페이지

우리카드홈페이지 – 금융서비스 – 납부서비스 – 대학등록금

영업점

우리은행 전국지점

콜센터

1588-9955

유의사항

*본인 명의 카드가 아니어도 무방하며, 납부 취소는 납부 당일만 가능

*카드 납부는 전액 결제 시 가능하며, 현금과 나누어 납부할 수 없음

*등록금 카드결제 금액은 연말정산 소득공제 시 카드 사용금액에서 제외됨

*신용카드 납부자의 등록금 납부확인은 납부 후 3~4시간 후에 가능함


5. 학기초과자 등록

가. 고지서 출력 및 등록기간: 2023. 9. 8.(금) 14:00 ~ 9. 14.(목) 17:00

* 9. 8.(금이전에는 고지금액이 전액으로 표시됨 

(학기초과자는 수강변경 종료 후 확정된 학점을 바탕으로 등록금이 책정되므로 본등학점이 0학점이 아닌 과목을 청강으로 변경하여 수강신청할 경우 해당 학점만큼 등록금이 책정되어 고지서에 반영됨)

나. 자율경비 선택 기간: 2023. 8. 1.(화) 09:30 ~ 8. 11.(금) 16:00

다. 학점별 등록금

수강과목

등록금

1과목

등록금의 3분의 1

2과목

등록금의 3분의 2

3과목

등록금의 전액

신청학점 없는 연구지도 신청자

등록금의 100분의 12

※ 행정대학원생 학기초과자: 6학기이상

※ 학기초과자가 아닌 경우는 수강학점에 관계없이 전액 납부하여야 함


라. 학기초과자 중 ‘학자금대출’ 및 ‘분할납부 신청자’ 유의사항

구분

등록일

비고

학자금대출

2023. 9. 8.(금) 14:00 ~ 9. 14.(목) 17:00

* 수강학점에 따라 조정된 등록금으로 대출실행가능

분할납부(1차)

2023. 8. 18.() 09:30 ~ 8. 24.() 17:00

* 1차 납부기간에 미납부시 분납이 자동 취소됨


※ 학자금 대출은 등록일 내 장학재단에서 대출 승인을 받아야 실행이 가능함

※ 각 차수별 분납기간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경우 다음 학기 분납이 제한됨

※ 학기초과자 중 0학점이 아닌 교과목을 청강으로 변경하여 수강 신청할 경우에는 해당학점만큼 등록금이 책정되어 고지서에 반영됨.

※ 수강학점에 따라 자격미달로 분할납부 신청이 취소 될 수 있음 (홈페이지 2023-2 분할납부 신청 공지사항 참조)


마. 수강신청 변경 기간 내에 확정된 학점에 대한 등록금 납부 후 수강 철회할 경우 등록금 반환은 없음


6. 등록금 반환

가. 반환대상

   - 등록금 납부 후 당해 학기를 이수하지 못하고 휴학(입대휴학 포함), 자원퇴학 하는 학생

나. 반환금액

휴학∙자퇴 시점

등록금 반환 금액

비고

~ 9. 14.(목)

학과별 등록금의 전액 반환


9. 15.(금) ~ 10. 2.(월)

학과별 등록금의 5/6반환


10. 3.(화) ~ 10. 30.(월)

학과별 등록금의 2/3반환


10. 31.(화) ~ 11. 29.(수)

학과별 등록금의 1/2반환

일반휴학 접수 마감일: 11. 14.(화)

다. 유의사항

1) 일반휴학 접수마감일 이후인 2023. 11. 15.(수) ~ 11. 29.(수) 기간에는 질병휴학 및 자퇴만 반환됨

2) 휴학, 자퇴 시 반드시 본인 명의의 계좌를 포탈에 등록해야 금액이 반환되며, 학적변동 이전에 계좌를 변경하여야 반환 계좌로 반환이 이루어짐(학적변동 이후 변경 시, 변경 계좌로 반환이 이루어짐)

   - 계좌 등록 방법 : 연세포탈→ 학사행정→ 학적→ 학적정보조회 → 계좌정보변경 
  - 외국국적자의 경우 계좌 입력 및 변경 오류 발생시, fiwebmaster@yonsei.ac.kr 로 학생증사본, 신분증사본, 통장사본 제출 시 계좌 등록처리

3)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자의 경우 반환액 발생 시 대출이 우선 상환됨

4) 반환은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학적변동일을 기준으로 약 14 영업일 소요됨


7. 유의사항

가. 정해진 기간 내에 등록하지 않으면 학칙 제35조에 의거 미등록제적 될 수 있음

나. 등록 관련 모든 사항(고지서 출력 및 납부 확인)은 연세포탈서비스에 접속하여 확인

다. 각종 문의 관련 연락처

1) 등록금 관련: 총무처 재무․회계팀 02)2123-4500 (email: fiwebmaster@yonsei.ac.kr)

2) 장학금 관련: 행정대학원 행정팀 02)2123-3272



연세대학교 총무처 재무·회계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