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IHEI IMPACT

IHEI Magazine

제목
[IHEI X ROTHEMS] 배리어프리 (Barrier-free) 공연장의 장벽을 허물다
작성일
2021.03.30
작성자
고등교육혁신원
게시글 내용

로뎀스 <번지점프를 하다> 공연 인터뷰



로뎀스 ALL SHOOK-UP 공연 스케치 / 인터뷰 영상


고등교육혁신원(IHEI)은 연세대학교 뮤지컬 동아리 로뎀스 (ROTHEMS)의 베리어프리(Barrier-free) 공연문화 확산 취지에 공감하여 위 두 번의 공연을 지원했습니다.

IHEI X ROTHEMS의 베리어프리 이야기, 카드뉴스로 만나보세요!


로뎀스는 제1대 OB공연 <빨래>, 제18대 정기공연 <피맛골연가>에 이어 이번 제21대 정기공연 <번지점프를 하다> 또한, 배리어프리 공연으로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배리어프리 공연은 무엇일까요?

배리어프리 (Barrier-free) 란? 장애인이나 고령자의 사회 생활에 지장이 되는 물리적, 심리적, 제도적인 장벽을 없애고자 하는 운동입니다.

배리어프리 공연이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같은 공간에서 함께할 수 있도록 ,공연 현장에서 실시간 자막, 내레이션 등의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되는 공연입니다.

진행방식 1.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내레이션

관리자가 공연에 맞춰 재생하는 음성 내레이션이 FM 수신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관객들에게 제공됩니다.

내레이션은 사전해설 (공연장과 무대 크기, 디자인, 특징 등) 과 공연 중 해설 (무대상황 해설), 두 가지로 구성되어, 관람 이해도와 현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진행방식 2.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송출 시스템

관리자가 공연에 맞춰 넘기는 자막이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객들에게 제공됩니다.

배경음악, 효과음, 대사 등 공연의 모든 소리를 자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애라는 ‘차이’가 공연 관람에 더 이상 ‘장벽’이 되지 않도록 그 노력을 이어가겠습니다.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