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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소개

대표 사회혁신 프로젝트

제목
[2022 워크스테이션] 두리번
작성일
2022.10.12
작성자
고등교육혁신원
게시글 내용

관광을 둘러싼 다양한 문제점을 디자인과 게임으로 풀어나가는 브랜드,

두리번을 소개합니다!


두리번은 2022학년도 1학기 사회혁신역량 교과목*으로 운영된

생활디자인학과 전공 강의 졸업작품스튜디오(2) 내 프로젝트 팀입니다.


* 사회혁신역량 교과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리번은 여행자를 비롯한 관광지 주민 및 관광지 지역사회가 다 함께 행복하게 공존할 수 있도록

과잉 관광을 비롯한 다양한 관광 문제점을 디자인으로 해소하고자 하는 여행 브랜드입니다.



두리번은 과잉 관광으로 인한 각종 문제가 관광지 지역사회를 병들게 하고

주민들의 주거 환경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1. 사회적으로는 주거 환경 위협 및 주민 이탈, 소음, 무단 침입, 교통 체증 문제,

2. 경제적으로는 물가 및 임대료 상승, 관광지의 개성 상실 문제,

3. 환경적으로는 쓰레기 증가로 인한 오염 증가의 문제가 있습니다.


두리번은 건강한 관광지 사회를 형성하기 위한 조건을 분석하여 이를 브랜드 솔루션으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두리번에서는 건강한 관광지의 주요 요건이


1. 관광객의 인식

2. 분산된 관광객 수

3. 관광객의 문제 해결 참여


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여행 전후 관광객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보드게임에 담았기 때문에,

보드게임을 통해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인식 개선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리번에서는 왜 보드게임을 채택했을까요?

대다수 일반인은 과잉 관광을 비롯한 관광지 문제점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여행지를 살피고 관광 문제점도 함께 둘러볼 수 있는 게임을 고안하게 된 것입니다.


사용자는 취향에 따라 2가지 플레이 버전(Short / Long)을 선택할 수 있으며,

정보를 제공하면서도 사용자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디자인에도 신경썼다고 합니다.


 


두리번 트래블 보드게임은 관광객의 능동적인 인식 개선을 유도해

문제의 본질적인 해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관광을 꿈꾸는 모두가 한 번쯤은 플레이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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