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커뮤니티

소식

제목
[IBM research blog] 연세 - IBM Quantum, 클라우드 액세스와 캠퍼스에 설치될 양자 시스템 통해, 한국의 양자 생태계 구축
작성자
양자정보기술연구원
작성일
2023.03.15
최종수정일
2023.03.15
링크URL
https://research.ibm.com/blog/yonsei-iqit-anniversary
게시글 내용

연세대학교와 IBM Quantum은 클라우드 액세스와 캠퍼스에 설치될 양자 시스템을 통해 한국의 양자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 갑니다


백한희 IBM Research

문경순 연세대 양자정보기술연구원장


양자 생태계의 성장은 양자컴퓨팅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는 것으로 촉진될 것입니다. 양자컴퓨터에 대한 접근성의 개선은 학생들에게는 더 많은 양자컴퓨팅 실습의 기회를, 연구자들에게는 양자컴퓨터를 사용한 최첨단 연구를 수행할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더욱 기여하고자, 오늘 우리는 연세대학교 양자정보기술연구원(IQIT)의 개원 1주년과 연구원을 통한 IBM Quantum 시스템 클라우드 기반 액세스의 시작을 큰 기쁨으로 알립니다.


양자정보기술연구원은 연세대학교 학생들과 연구원들, 그리고 연세대의 산업 파트너들에게 5 큐비트 시스템으로부터 127 큐비트 이글 시스템까지 20개 이상 IBM의 거의 모든 양자 시스템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리고 곧, 연구원은 이글 시스템의 127 큐비트 IBM Quantum System One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학내 프라이빗 시스템으로 갖추게 될 것입니다.


+ 한국 사회를 이롭게 할 산업 연구


학내에 설치될 양자 컴퓨팅 시스템은 연세대학교에 몇 가지 특별한 이점을 제공할 것입니다. 시스템을 학내에 갖춤으로서 대학은 유연하게 양자 컴퓨팅 리소스를 관리할 수 있으며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시스템 원(System One)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연세의 연구진들은 양자 기계학습을 사용해 일상 생활의 빅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최적화하여 Smart 도시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센터로 빅데이터를 전송할 때 병목 현상이 발생합니다. 양자컴퓨터의 학내 설치를 통해 연세의 사용자들은 데이터 센터와 양자컴퓨터 간 빅데이터 전송의 병목을 해결하여 양자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더욱 효율적으로 연구하게 되고 이를 통해 Edge Computing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IQIT는 재료과학, 금융, 암호학, 실용 양자 알고리즘 등 양자 정보 기술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 분야에도 양자컴퓨터를 활용할 것입니다. 연세 바이오 단지 인근의 송도 연세 글로벌 캠퍼스에 IBM Quantum System One이 설치되기 때문에 헬스케어와 생명과학연구에도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한국의 차세대 양자 연구진 육성


학생과 연구원들을 포함한 연세대학교 구성원들은 IQIT를 통해 IBM 거의 모든 양자 시스템을 클라우드를 사용해 액세스하게 됩니다. IQIT는 또한 학생들에게 양자 프로그래밍 실습을 제공하고, 다음 세대 양자 과학자와 엔지니어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IQIT는 학부에서부터 대학원 수준에 이르는 높은 수준의 양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세대학교 내 단과대학들과 학부의 교수진 및 학생 간의 다학제 협력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IQIT를 통해 연세대학교의 연구진은 하드웨어 개발, 양자 알고리즘 개발, 애플리케이션 통합 등 첨단 연구를 수행하여 최첨단 양자컴퓨팅 분야를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IQIT는 한국 양자생태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며 다른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양자 기술과 응용 분야의 발전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연세대학교와의 협력으로 한국의 양자 미래를 만들어 갑니다


전 세계는 지금 약물 개발, 재료과학, 인공 지능 및 그 이상의 다양한 분야에서 양자 컴퓨터가 기존의 고전적인 컴퓨터의 능력을 넘어설 수 있는 잠재력을 인정하여 양자컴퓨터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의 개발, 알고리즘의 개발, 애플리케이션의 통합 등, 이 떠오르는 분야는 우리의 많은 도전과 기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과 기업, 정부 및 연구기관이 양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교육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이러한 도전과 기여에 아주 중요하며, 양자 기술이 현실이 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영역과 분야가 서로 협력하는 양자 공동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IQIT의 미션은 양자 정보 연구를 통해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이며, 양자 정보 기술 교육과 양자 생태계 조성을 통해 미래 정보 사회를 준비해 나가는 것입니다.

---------------------------------------------------------------------------------------------------------------------------------------------------------------------


IQIT의 연구원들과 양자 연구 프로젝트에 협력하는 것으로 다른 기관들도 연세의 미션에 협력할 수 있습니다. IQIT는 다른 대학들, 연구기관들 그리고 산업체와 협력하여 한국의 양자 전문가들을 육성하고 생명공학과 기계 학습 등의 분야에서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IQIT와 협력하는 외부 기관들은 연세 구성원들과 마찬가지로 IBM 의 거의 모든 양자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접근할 권한을 얻게 됩니다. IQIT가 한국 내의 다른 양자 컴퓨팅 선도업체들과 협력 및 IBM 과의 협력을 통해 양자 커뮤니티의 주요한 초점 역할을 해내게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연세 양자정보기술연구원의 운영위원회 구성원으로서 연세대학교 커뮤니티의 구성원들이 학내의 전용 양자컴퓨팅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게 되어 감격스럽습니다. 우리는 연세의 구성원들이 양자 전문가들을 양성해 내기 위해 대학들과 연구기관들, 산업체들과 파트너십과 연구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과 개발자들이 양자컴퓨터를 사용해 만들어 낼 결과물들을 기대하며, 앞으로 몇 달 안에 양자정보기술연구원 내에 설치될 IBM Quantum System One의 성공적인 설치와 발전을 기대합니다.


[출처] 블로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