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Notices

Department News

제목
최영필 교수님, ' 2023년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KAST)' 회원 선정
작성일
2022.12.13
작성자
수학과
게시글 내용

우리 수학과 최영필 교수님께서 2023년도 젊은 과학자 26명 '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 회원에 선정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최영필 교수, 2023년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KAST) 회원 선출

복잡계의 집단 행동을 기술하는 동역학 시스템과 편미분 방정식 해석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



이과대학 수학과 최영필 교수가 우리나라 과학기술계 최고 석학 기관인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의 2023년도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oung Korean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ogy, Y-KAST) 회원으로 12월 12일 선출됐다.


2017년 출범한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KAST)은 만 43세 이하 젊은 과학자들 중 학문적 성과가 뛰어난 연구자를 선발하며, 특히 박사학위 후 국내에서 독립적 연구자로서 이룬 성과를 중점적으로 평가해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과학기술 리더를 최종 선출한다.


최영필 교수는 복잡계의 집단 행동을 기술하는 동역학 시스템과 편미분 방정식을 해석하는 연구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이루고 있는 차세대 리더로 인정받아 이학부 회원으로 선출됐다. 


최 교수는 수리 물리학에 기반한 수학적 모델링을 뉴턴 형태의 입자 방정식으로 시작해 기체동역학 방정식을 거쳐 유체역학 방정식까지 확장시키며 해의 존재성과 시간에 따른 해의 움직임을 엄밀하게 해석하는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스케일이 다른 방정식들 사이의 엄밀하게 관련지어 줄 수 있는 수학적인 이론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최 교수는 기체동역학 방정식과 유체 방정식이 결합된 복합유체 방정식의 해가 유한 시간 내에 특이성을 나타내는 것을 최초로 증명했으며, 최적화 문제와 관련된 수학적 모델링에 대해 엄밀한 수학적 해석도 최초로 하는 등, 선도적이고 독창적인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한편, 2023년도 Y-KAST로 선출된 회원은 이학부(8명), 공학부(11명), 농수산학부(4명), 의약학부(3명) 등 총 26명이며, 평균 연령은 만 39.4세, 회원 임기는 2023년 1월부터 3년이다.


연세소식


동아사이언스 기사 링크


 

첨부
최영필 교수님 한림원 선출00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