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한국음악지각인지학회] 제 1회 한국음악지각인지학회 KSMPC 여름 학교 개최
작성일
2022.06.28
작성자
음악대학
게시글 내용






[세션 소개]

7월 11일 (월):  컴퓨터 기반 음악 분석 및 합성

Part 1. 9:30 AM - 12:30 PM
제목: 컴퓨터 기반 클래식 음악 연주 분석
발표자: 정다샘 (서강대 교수), 권태균 (KAIST 박사과정)


프로그래밍을 이용해 클래식 음악 연주를 분석하는 방법과 이를 활용한 실제 연구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연주의 오디오 데이터 및 MIDI 데이터에서 원하는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 연주와 악보 정보를 정렬하여 연주의 템포를 계산하는 방법 등 연주 분석에 필요한 과정들을 어떤 라이브러리와 프로그램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Part 2. 2:30 PM - 5:30 PM
제목: 딥러닝을 활용한 음악 신호 분석 및 합성
발표자: 김경수 (서울대 박사과정) 김응범 (서울대 석사과정)


음악을 듣고 멜로디를 떠올리거나 떠오르는 멜로디를 흥얼거리는 것은 사람이 자연스럽게 행하는 음악적 활동입니다. 최근 이러한 과정을 딥러닝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모사하는 연구가 다수 등장하고 있습니다. 본 튜토리얼에서는 딥러닝의 기초와 함께 딥러닝을 활용한 채보 모델 및 음악 합성 모델을 소개하고 해당 모델을 직접 구현하여 실행해 볼 수 있는 랩 세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7월 12일 (화): 청각 인지 연구  

Part 1. 9:30 AM - 12:30 PM
제목: 청각 지각/인지 연구를 위한 실험 디자인 및 분석 이론 기초
발표자: 홍유정 (서울대 박사과정)  


본 강의에서는 청각 지각/인지 주제로 실험 연구를 설계, 진행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용어와 이론 등을 다룹니다. 가설, 변인(variable), 척도(scale), 실험 디자인, 표본/모집단, 가설 검증, t검증, 분산분석(ANOVA) 등의 내용이 다뤄질 예정입니다.

Part 2. 2:00 pm - 3:30 pm
제목: 청각 fMRI 연구 실제와 데이터 분석의 기초
발표자: 홍수진 (The University of Edinburgh 박사)


본 강의에서는 청각의 fMRI 연구를 소개합니다. 강의는 크게 3가지 목표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째  fMRI 실험 경험이 전혀 없는 분들도 쉽게 실험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실험의 실제를 간략히 소개합니다. 둘째, 실험에서 얻어진 뇌영상데이터 분석 과정의 기초를 소개합니다. 마지막으로 음악을 주제로 한 연구 논문들의 실험 디자인과 분석을 살펴봅니다.

Part 3. 4:00 pm - 5:30 pm
제목: 뇌신호로 이해하는 청각: 청각 유발 전위
발표자: 강수진 (KAIST 디지털인문사회과학센터 연구교수)


우리 주변에는 언제나 “소리”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소리” 신호가 귀로 들어가 달팽이관, 청신경을 지나 뇌의 청각 피질(Auditory cortex)까지 전달되면, 사람은 소리를 인지하게 됩니다. 소리 신호가 뇌까지 전달될 때 미세한 전기 신호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전기적 신호를 두피에 부착한 전극을 이용하여 측정할 수 있고, 측정된 뇌 신호를 뇌파(Electroencephalogram)라고 부릅니다. 또한, 다양한 소리 자극에 대해 유발되는 뇌파 반응을 우리는 청각 유발 전위(Auditory evoked potential)라고 부릅니다. 뇌파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과 청각 유발 전위를 측정하기 위한 실험적 방법과 분석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등록 안내]
https://forms.gle/6XmtXfKz4nhKa99A6

위 구글 설문을 통해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등록 시 기입해주신 이메일 주소로 등록비 입금 안내 및 여름 학교 관련 안내 이메일을 보내드립니다.
등록비: 학생 5만원, 일반인 10만원
프로그램 소개 및 등록에 대한 사항은 KSMPC 홈페이지 링크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음악지각인지학회
Korean Society for Music Perception and Cognition (KSMPC)
공식 홈페이지: ksmpc.kr
공식 이메일: ksmpc1@gmail.com
페이스북: facebook.com/ksmpc1
트위터: twitter.com/_ksm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