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기술과 디자인 연구센터(Technology & Design Research Center, 이하 TDRC)는 기술과 디자인 및 인문, 예술분야와의 미래형 융합연구를 지향하며, 인간의 삶의 여러 문제에 대한 창의적 접근과 해결을 비전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TDRC는 글로벌융합공학부 학생의 전인적 융합인재양성 교육지원, 글로벌융합기술원과 산업체와의 협동 연구, 연구원 내외의 기술지원, 국제협력 및 센터 내 독립연구를 수행하며, 주요 연구분야로 Human Computer Interaction, Human Machine Interaction, Human Robot Interaction과 같은 인간과 기계 사이의 상호작용과 인간중심의 사용자 환경을 중심연구로 하며, Wearable Device, Flexible Display, Future Car Platform와 같은 미래지향적 전자기기 및 기계, 그리고 이러한 미래환경과 사회문화적 흐름에 따른 인간의 Life style의 변화와 인간중심의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것을 세부 연구주제로 삼고 있습니다.

 

 

1. 인간중심의 Human Machine Interaction (HMI) 융합연구

HMI분야는 대표적인 다학제적인 학문이자 사회 및 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융합 분야입니다. 우리 그룹은 HMI 중 특히 모바일 플랫폼 상에서의 다양한 휴먼 컴퓨터 인터랙션 및 인터페이스, 자동차와 모바일 기기간의 상호작용, 두 가지 이상의 기계 환경에서의 사용자 환경, 그리고 인간-기계-사회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하며, 융합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어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의 개발과 효과의 분석을 함께 실시하고 있습니다. HMI분야에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개발 이외에도 HMI 환경 상의 서비스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서비스 디자인은 크게 유무형의 서비스의 디자인,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 서비스 이용자 연구, 서비스 사용성의 분석, 신 서비스 및 산업의 창조 및 연구, 서비스와 연계된 산업의 분석, 그리고 서비스의 홍보, 마케팅을 통한 확산 연구 등 서비스 전반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광범위한 서비스 디자인 영역의 연구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림] Example of Touch-based Interaction

 

2. 인간중심의 Human Robot Interaction (HRI) 융합연구

로봇은 대표적인 미래 기술이자 미래 인간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시 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입니다. 로봇은 그 사용범위에 따라 단순화 혹은 복잡 정밀화로 분류되고 있으며, 또한 필요에 따라 인간형상을 갖추기도 그렇지 않기도 하는 등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 로봇은 탐색, 구조, 전쟁, 의료, 엔터테이먼트 등과 같이 넓은 범위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이렇듯 이미 인간생활에서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고, 미래에는 로봇이 개인에게 있어 자동차와 함께 중요한 재산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TDRC에서는 어떠한 로봇과 로봇 디자인이 사용자에게 더욱 부합되는지를 연구하고 그에 적합한 상호 경험을 디자인합니다. 로봇의 디자인을 어떻게 하느냐에 대한 연구는 사용자로 하여금 미래 로봇사회가 도래할 시 가장 중요한 이슈로 대두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진] Screenshot from Film “Robot and Frank”

 

3. 산업체와 연계한 Future Lifestyle Design Projects

TDRC는 삼성전자, SK Telecom, LG전자, LG디스플레이, 현대기아자동차 등 다양한 기업과의 융합연구를 통해 센터가 추구하는 미래지향적이며 실제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센터는 각 기업의 미래 신 사업을 위한 선도형 과제를 중심으로 협력연구를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과 전공분야의 교수진, 전임연구원, 학생이 참여하여 산학협력연구의 성과와 융합교육 성과를 함께 추구합니다. 산학협력연구의 주제는 Human Centric Smart Service, Future HMI UX, Smart Mobile/TV Interaction, Advanced Car Platform, Deformable display, Business Design, Personalized Social Media 등으로 글로벌융합공학부의 학부와 대학원 학생들이 연구원으로 참여하여 과제의 전 과정을 기업 내 실무진들과 함께 수행합니다.

[사진] Future User Interface from SKT

 

4. Public Health and Wellbeing 연구

TDRC는 미래사회를 예측하고 동시에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궁극적으로 지향합니다. Public Health와 Wellbeing에 관한 연구는 이러한 연구원의 목표에 부합하는 연구주제입니다. 이러한 큰 주제하에 현재 TDRC는 노년층의 삶에 대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노인 인구는 최근 세계적으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특히 아시아에서 중국, 일본, 한국이 큰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중 중국의 예를 보면 1가구1자녀 정책으로 인해 21세기 중반에는 60세의 노년층이 인구의 1/3이 될 것이라고 예상할 정도입니다. 우리는 세계적인 삶의 질 문제이자 사회현상인 노년층의 웰빙에 대해 연구하며, 노인을 위한 디자인은 미래를 위해 피할 수 없는 중요한 사회적 트랜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진] 노년층을 위한 게임디자인 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