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논문] 2019. 타인에 대한 주의 유도가 만 4세 아동의 분배 행동에 미치는 영향
작성일
2019.10.19
작성자
소셜오믹스
게시글 내용

박제완, 한규옥, 박채린, 송현주. (2019). 타인에 대한 주의 유도가 만 4 세 아동의 분배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2(1), 127-139.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46794


초록

본 연구는 만 4세 아동을 대상으로 타인에 대한 주의 유도가 공평 분배 행동을 촉진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참가 아동은 독재자 게임의 분배자 역할로 참여해 자신과 사진 속 원숭이 인형에게 스티커 10개를 분배하였다. 참가 아동은 분배 행동 전 수혜자의 감정을 고려해보는 정서 조건, 수혜자의 외양에 대해 생각해보는 외양 조건 혹은 아무런 정보도 제공받지 않는 통제 조건 중 하나의 조건에 무선적으로 할당되었다. 실험 결과, 정서 조건의 아동들과 외양 조건의 아동들은 통제 조건의 아동들에 비해 유의미하게 더 많은 자원을 수혜자에게 분배했다. 이러한 결과는 자원 수혜자의 심리적, 신체적 정보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하는 것이 아동의 분배 행동을 촉진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타인에 대한 주의 향상이 아동의 분배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제의 본질에 대한 논의점을 제공한다.

This study examined whether enhanced attention to other’s emotional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can promote 4-year-olds’ (N = 107) sharing behavior in a dictator game. In this experiment, participants distributed 10 stickers between themselves and a monkey puppet in a picture. Before starting the game, children in emotion condition were asked to guess how the recipient monkey would feel (happy, neutral or sad) after receiving stickers to draw children’s attention to recipient. Children in the appearance condition were asked to think about the color of monkey’s shoes. In control condition, children participated in a standard dictator game without any previous instruction. As a result, children in the emotion and appearance condition distributed significantly more stickers to the recipient than those in the control condition. This result suggests that enhanced attention to recipients’ emotional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can enhance children’s fair behavior in a resource sharing task.


연구의의

본 연구는 대표적인 친 사회적 행동인 자원 분배 행동에 미치는 변인을 탐색한 연구이다. 특히, 아직 도덕적 사고가 발달하고 있는 유아를 대상으로 공평한 자원 분배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였다. 이는 장기적으로 사회의 소셜헬스를 증가시킬 수 있는 교육적 함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