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학회
공법학회
공법학회는 1983년도에 공법, 특히 '헌법'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강단법학을 넘어서 현실사회로]라는 기치하에 창립되었다.
보통 1년을 큰 단위로 하여 매주 사회과학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지도교수 및 해당과목을 전공하는 대학원생들의 지도 하에 매년 9월 '모의헌법재판'을 실시하며, 자체 학술지로서 [연세공법]을 출간한다.
국제법학회
국제법학회는 WTO, IMF 및 UN 등의 국제기구와 국제협약 등 국제법 분야에 관한 지식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들의 학회이다.
1983년도에 창립된 이래 초기에는 비정상적으로, 1995년 이후부터는 매년 '모의국제 재판'을 개최하여 왔다.
모의재판 이외에도 매학기 5~6회 개최되는 세미나를 통해 국제법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이해를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노동법학회
노동법학회는 1989년 노동법에 관한 학문적 연구를 통해 이를 노동현장에 적용하여 열악한 근로환경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의 권리와 복지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창립된 학회이다.
주된 활동으로는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세미나와 공개토론회 등이 있다.
법사회학회
법사회학회는 1985년에 '기초법학화'로 창립되어 법과대학내에서 비판법학의 한 조류를 형성하였으며, 학회의 정체성을 살리고자 1986년 현재의 명칭으로 개칭되었다.
법사회학회는 사회전반에 걸친 현실문제를 법적으로 접근하여 법과 사회의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
법사회학회는 매주 정기적으로 모여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으며, 매년 [천리길]이라는 학회지를 발간하고 있다.
법철학회
법철학회는 1983년에 법을 깊이 있게 탐구하려는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창립되었다.
이 학회는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부생을 중심으로 정기세미나를 개최하여, 역사·경제·사회·철학 일반 등에 대한 고찰을 한 후 법철학과 현대 철학의 심도있는 주제를 다루고, 이를 바탕으로 매년 [연세법철]이라는 학술지를 발간하고 있다.
사법학회
1981년에 창립된 사법학회는 민법 및 상법 등 사법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학생들의 학회로서, 특정주제에 대한 정기적인 토론 및 세미나를 개최하고, [연세사법]이라는 법학지를 간행하고 있다.
또한 소송비용을 부담하지 못하는 영세민과 소송준비의 전단계로서 법률지식을 필요로 하는 일반인에게 [무료법률상담]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상사법학회
상사법학회는 상사법연구 및 매년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주최하는 대학생 모의공정거래 위원회 심판 경연대회에 참가를 주목적으로 하는 학회이다.
상사법학회는 2003년에 정식으로 법대 기구로서 등록되었지만, 그 이전부터 이어져온 꾸준한 활동을 바탕으로 2003년 대학생 모의공정위 대회에서 다른 경쟁 대학들을 제치고 당당히 2위를 차지, 공정경쟁 우수상 및 부상을 받았다.
실천법학연구회(요람)
1992년 [현실과 법을 위한 모임]이라는 명칭으로 출발한 '실천법학연구회'는 법과 현실의 괴리를 발견하고, 법을 공부하는 법학도로서 최소한 지녀야 할 비판적인 사고 배양을 목적으로 창립되었다.
요람은 격주 또는 3주 단위로 포럼을 실시하며,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안들을 법적으로 재구성하여 '연구발표회'를 가진다.
형사법학회
1979년에 창립된 형사법학회는 형법 및 형사소송법을 연구하고, 이를 현실적인 사건에 적용하여 학문적 지식 및 이론과 구체적인 사안과의 접목을 시도하는 학생들의 학회이다.
형사법학회는 매월 1회 정기적으로 세미나를 개최하고, 매년 [형사모의재판]을 열고 있다.
편집위원회
우리 대학내 학생들의 언론기관인 편집위원회는 편집장과 편집위원을 두어 학생들의 주도로 [연세법학]이라는 학술지를 발간하고 있다.
연세법학에는 교수 및 학생의 논문, 학회활동 및 법학교육과 관련된 토론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편집위원회에서 발간하는 연세법학은 1957년에 창간된 후, 2003년 현재까지 제 집을 발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