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Vol.19] 학생 동정 안내
작성일
2020.12.07
작성자
상경대학
게시글 내용

학생 동정 안내


[일반대학원 경제학과]


김석준                                                       이승준                                                       정재훈



김석준, 이승준, 정재훈 학생의 공저 논문이 2020 산업통상자원부 ISTANS 논문경진대회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논문에서는 한국의 중단기 대미 수출 자료를 중심으로 미중 무역전쟁과 이에 따른 무역전환을 분석하였다. 김석준, 이승준, 정재훈은 교내 학술동아리 JSC Econ Chapter에서 연을 맺어, 공모전에 참가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애로사항이 있었지만, 이를 극복하고 얻은 결과이기에 더욱 뜻깊다”라는 소감을 밝혔으며, “논문을 검토해 주신 심명규 교수님을 비롯하여, 논문 투고에 도움을 주신 김선빈, 김광환, 정진욱, 최상엽 교수님과 JSC 지도교수님들께 감사드린다”라고 전했다.




[일반대학원 경제학과]



 김민승 학생의 논문이 SSCI저널 Economics Letters 2020년 11월호에 게재되었다.

 

게재된 논문은 거시경제에서 경기변동을 설명하는 데 주로 쓰이는 Frisch labor elasticity의 값(주로 1 이상)과 미시경제학적 실증연구에서 뒷받침되는 값(대게 0에 가까움) 사이에 간극이 발생하는 문제를 다룬 다른 연구와 다르게 심명규 교수와 김민승 학생의 기존의 거시 모델(RBC model)에 effort 변수를 추가함으로써 앞서 설명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고,  새로운 변수의 도입은 경제 모델 내에서 agent가 경기변동에 대응하여 보다 능동적으로 경기변동을 이용할 수 있게 하였고, 이러한 메커니즘을 바탕으로 Frisch labor elasticity가 그리 크지 않아도 welfare-improving business cycle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김민승 학생은 "처음 저널에 논문을 제출하게 되어 그리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저널 게재라는 뜻밖의 결과를 얻게 되어 상당히 기쁘고, 공저자이신 심명규 교수님께 지금까지의 지도에 대해 감사의 인사를 올리고 싶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일반대학원 경제학과 & 경제학부]


김다윗                                                       김민승                                                       신준혁


김다윗(경제학과 석사과정), 김민승(경제학과 석사과정), 신준혁(당시 경제학부 14, 現 경제학과 석사과정) 학생의  공저 논문이 제34회 매일경제신문 대학(원)생 논문대회 가작(2020년 5월 26일)을 수상하였다.


이번 논문에서는 코스피에 상장된 704개 기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불확실성 충격이 국내 기업들의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신준혁 학생은 "대학생 논문 대회 참가가 연구 능력을 기르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경제학부 심명규 교수님의 추천으로 대회 참여를 결심했다. 처음에 생각한 아이디어로 연구가 잘 풀리지 않았으나 경제학부 최상엽 교수님의 지도로 다행히 마감 전 결과를 낼 수 있었다. 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는 소감을 전했다.





[응용통계학과]



신예진 (응용통계학과 18)


[2020 문화·관광 빅 데이터 분석대회 시상식]


신예진(응용통계학과 18) 학생이 문화·관광 빅 데이터 분석대회 최우수 신한카드 특별상을 받았다.


신예진 학생 외 3인은 국민 여가 활동 조사 데이터, 주요 관광 지점 입장객 통계, 신한카드 데이터, 트립어드바이저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이용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17개 시도별 문화 여가생활을 위한 정책을 제언하였다. 이번 수상에 대해 신예진 학생은 “처음 참가한 공모전에서 수상하게 되어 색다른 경험이 되었고, 강의와 학회에서 배운 것들을 직접 적용할 수 있게 되어 뿌듯하다”라는 소감을 말했다.




[상경대학]


2020년도 행정고시(5급공채시험)에서 상경·경영대학 재학생이 23명 합격하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합격자의 세부 직렬은 재경직 16명, 국제통상직 1명, 일반행정직 6명으로, 오는 12월 17~19일에 시행되는 3차 시험(면접)을 대비하여 상경대학에서는 이두원 학장과 조하현 국가고시 지도교수가 수험생 그룹 면접 스터디 지원, 모의 면접 시행 등 다양한 방법으로 3차 시험 준비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