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Vol.20] 교원 동정 안내
작성일
2021.08.17
작성자
상경대학
게시글 내용

경제학부 정진욱 교수 한국경제학회 제51대 학회장 선출


경제학부 정진욱 교수


경제학부 정진욱 교수가 한국경제학회 제51대 학회장으로 선출됐다.


한국경제학회는 2020년 6월 12일~25일 우편 투표와 전자 투표로 진행된 선거를 진행했고, 그 결과 정진욱 교수가 학회장으로 선출되었다. 정진욱 교수는 올해 2월 4일부터 학회장에 취임하였다. 정진욱 교수는 우리학교 경제학부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플로리다주립대에서 박사 과정을 밟았다. 이후 미국 에머리대학교, 아주대학교에서 교수직을 지내다가 2002년 우리학교에 부임했다. 정진욱 교수는 계량경제학과 산업조직론 분야의 전문가로 2013년에는 한국계량경제학회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연세경제학발전기금 우수논문지원금 수상 교수 및 논문 소개



2007년부터 실시된 경제학부 교수 연구 포상제도로 경제학부 교원인사와 관련한 내규에 기초하여 AAA급 학술지(6개) 또는 AA급 학술지(약30여개)에 논문을 게재(혹은 개재예정)하면 연세경제학발전기금 재원으로 포상하고 있다.


2021학년도 1학기 우수논문지원금 수상 내용은 다음과 같다(교수명 가나다순).


교수명

논문명

학술지명

/학술대회명

게재일/
개최일

김진엽

Neutral Public Good Mechanisms

The 6th World Congress of the Game Theory Society

Budapest, Hungary & Virtually,

2021년 7월 19~23일

김태환

Impulse response analysis in conditional quantile models with an application to monetary policy

Journal of Economic Dynamics & Control

2021년 6월
Vol. 127

조성훈

Determinacy and Classification of Markov-switching Ratioal Expectations Models

Journal of Economic Dynamics & Control

2021년 6월
Vol. 127,

104115

최재필

A Leverage Theory of Tying in Two-Side Markets with Nonnegative Price Constraints

American Economic Journal: Microeconomics

20201년 2월
Vol. 13(1)

최재필

Optimal certification policy, entry, and investment in the presence of public signals

Rand Journal of Economics

2020 Winter,
Vol. 51




교내 보직발령

경제학부 성태윤 교무처장


성태윤 전 언더우드국제학장이 교무처장으로 임명됐으며, 임기는 2021년 7월 5일부터 2022년 1월 31일이다.



응용통계학과 강승호 학과장

응용통계학과 전용호 교수


강승호 응용통계학과장이 지난 2년 간의 학과장으로서의 임기를 마치게 되며, 새로운 학과장으로 전용호 교수가 취임할 예정이다. 전용호 교수의 학과장 임기는 2021년 9월 1일부터 2023년 8월 31일까지이다.




신임교원 소개


경제학부 지창구 교수

응용통계학과 정성현 교수


2021년 3월 경제학부 지창구 교수와 응용통계학과 정성현 교수가 조교수로 부임했다.


[경제학부 지창구 교수 인터뷰 전문]

경제학부 지창구 교수



안녕하세요, 2021년 봄학기부터 상경대학 경제학부에 조교수로 임용된 지창구입니다. 저는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위스콘신 주립대학 경제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학위를 마친 후 지난 6년간 핀란드-노르웨이에서 (Aalto university & Norwegian School of Economics) 강의와 연구를 병행하다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때문에 작년 여름 아내와 함께 한국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모교로 돌아온 이후, 지난 한학기 동안 학부 경제수학과 대학원 미시경제학을 강의하였습니다.

제 연구분야는 정보경제학입니다. 정보의 비대칭성이 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여러 경제모형에서 고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좀 더 효율적으로 시장/경제가 작동하기 위해 정부/사회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연구중에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연구는 계약과 경합이론입니다. 계약이론에서는 조직 내 구성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인센티브를 부여하기 위해 어떻게 성과급을 디자인해야 하는지와 구성원의 성과를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지, 이 두 가지 본질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경합이론 (theory of contests) 에서는, 참여자들이 주어진 상 (prize) 의 가치에 대해 서로 양의 상관계수가 있을 경우 발생하는 여러 문제와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경합을 디자인해야 하는지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연구와 별개로 저는 점진적으로 제 연구 분야를 넓혀갈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아쉽게도 코로나 여파로 지금은 그럴 수 없지만) 많은 동료 교수님들과 여러 경제/사회문제에 대해 의견을 경청하고 토론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이렇게 모교에서 연구와 강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만큼, 부족하지만 후배양성과 대학발전에 작은 기여라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렵고 힘든 시기이지만, 상경대학 교수님 모두 건강하시고 남은 올 한해에도 좋은 일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응용통계학과 정성현 교수 인터뷰 전문]

응용통계학과 정성현 교수


안녕하세요. 상경대학 응용통계학과 조교수 정성현입니다. 저는 본교 응용통계학과에서 학부와 석사과정을 마친 후 2019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교 통계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시카고대학교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잠시 근무했습니다. 2021년 봄학기에 응용통계학과로 부임하여 현재까지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고차원 및 무한차원 모형들을 다루기 위한 비모수적 베이즈 기법들과 그 이론적 특성들에 대해 주로 연구합니다. 추정해야 하는 모수가 관측치보다 많은 경우, 추정하고자 하는 모수가 함수적인 형태를 띄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비모수적 통계 기법들은 전통적 통계 방법론들에 비해 더 복잡하지만 기존 방법론들이 잘 작동하지 않는 경우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가 충분히 큰 경우에는 전통적 통계 방법론에서의 가정사항들이 잘 들어맞지 않아서 비모수적 방법들이 좋은 대안이 되는데, 최근 빅데이터의 시대가 도래하여 가용 데이터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만큼 비모수적 통계 방법론의 중요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베이즈 관점에서 비모수적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론적 특성들을 규명하는 것이 제 주된 연구 관심사입니다. 또한 최근 산학 모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베이즈 방법론들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입니다.


빅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이 커져감에 따라 제 연구분야의 관심도 날로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여러모로 부족하지만 앞으로 연구와 후학양성에 힘써 현대사회에 미약하게나마 공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