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연세대학교 동아시아고전연구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동아시아고전연구소는 국학연구원의 산하 연구기관으로 2011년 12월 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본 연구소는 동아시아 고전의 연구 및 교육을 통하여 동서 인문 정신의 대융합을 모색하고 우리의 고전 자료를 정리, 번역하여 국내외 연구 기관과의 교류를 활성화하려는 설립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 연구소는 고전연구 및 자료의 주석 번역, 고전 관련 강좌 개설 및 운영, 고전 강독 운영, 고전 관련 학술 사업의 시행, 나아가 국제 학술교류를 추진하여 왔습니다.

 

본 연구소는 한국고전번역원이 지원하는 권역별 거점연구소 번역사업(2013-2015),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는 한국 옛집 컨텐츠 DB 구축사업(2013-2016),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지원하는 조선시대 가례 자료의 항목별 분류와 집성 <가례대전의 구축>(2012-2022)을 수행하였고, 연구소 설립 이래 13회에 걸친 국내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설립 목적에 맞는 학술 연구를 충실히 수행하였습니다.

 

지금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급변하는 연구 환경을 맞게 되어 전통문화가 갖는 현대적 의미를 새롭게 정립하고 시대 변화에 부응하는 고전 연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연구소는 한문으로 된 고문헌의 수집과 번역, 학술 연구를 병행하여 전통문화 속에서 현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참된 가치를 발굴하는 인문학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일조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동아시아고전연구소장 도현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