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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장애학생안내]2021-1학기 특수교육대상자(2학년이상) 수강신청 지원 및 지원인력 연계 신청 안내(~1/31(일)자정까지)
작성일
2021.01.13
작성자
장애학생지원센터
게시글 내용


[2021학년도 1학기 특수교육대상자(2학년이상) 수강신청 사전 입력 지원 및 지원인력 연계 신청 안내]



 안녕하세요. 윤리인권위원회 장애학생지원센터입니다.

 2021학년도 1학기 특수교육대상자(2학년 이상) 수강신청 사전 입력 지원과 지원인력 연계 신청 등에 관한 신청 방법 및 기간에 대하여 안내합니다.

 본 공지는 2학년 이상의 학생들에게 해당합니다. 2021학번 신입생은 별도로 공지할 예정입니다.  

 2015학년도 2학기부터 수강신청이 마일리지선택제(+타임티켓제)로 수강신청제도가 변경되어, 기존의 수강신청제도의 선착순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수의 문제를 보완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2015학년도 2학기부터 특수교육대상자 우선수강신청이 지원인력 연계를 받고 있는 중증장애학생 또는 지원인력 연계를 받고 있지는 않으나 그에 준하는 지원이 요청되는 중증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1. 우선수강신청 지원 신청


 특수교육대상자 중, 현재 지원인력 연계를 받고 있는 장애학생은 '수강신청지원요청서'(xls양식)를 작성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존에 지원인력 연계를 받고 있지 않으나, 장애유형과 특성으로 인하여 수강신청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학생의 경우, 

본인의 장애유형과 특성으로 인한 수강신청 편의지원이 필요한 사유를 자유양식으로 작성하여, '수강신청지원요청 사유서(자유양식)'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와 관련이 없거나극히 개인적이고 사소한 사유로 인한 요청은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졸업 요건 미충족 등)


 가. 신청 양식

  1) 본 공지 [붙임]파일 '수강신청지원요청서'(xls양식)
     학번/성명/과목명/학정번호(분반 기입)/교수명/강의실/강의시간, 재수강 여부(Y/N) 등 모든 사항 '정확한' 기입 요망
    (엑셀 양식의 '예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청서 작성 시, 예시는 삭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청자 학번학정번호분반 등을 오기입하는 경우수강신청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공유동의서 : 각 학과에 성명/학번/학과 등 개인정보가 공유될 예정입니다.
    (개인정보공유동의서는 반드시 인쇄 후 서명하여 pdf파일로 스캔하셔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3) [지원인력 미연계 장애학생 필수사항] 수강신청요청사유서(자유양식)  (A4 1/2p이상)  
                 
 나. 신청 방법 : 이메일 제출 : ablecenter@yonsei.ac.kr  -> [제목: 2021-1학기 우선수강신청]

                  * 이메일 제출 시, 제목에는 반드시 본인의 '성명'을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 신청 기간 : 2021년 1월 20(수) ~ 1월 31(일) 자정 까지         
                   
 라.수강신청 내역 확인 : 2월 17일(수) 오후 16시 ~ 18일(목) 오전 8시 59분
                            학생 화면: [수강확정내역]으로 표시,  
                            본인이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해당 과목을 취소하면 "신청이 확정된 과목입니다.
                            취소하는 경우 다시 신청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취소하시겠습니까?”라고
                            메세지가 나오므로, 주의 바랍니다. (연세포탈 >학부수강신청 링크 참고)

* '수강신청지원요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한 특수교육대상자의 경우마일리지선택제 수강신청 기간에는 수강신청이 되지 않을 수 있음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18학점*4마일리지=72마일리지 사용 상태/과목당 12마일리지)

** 학부대학 인기 교양과목의 경우, 과목 개설 학과의 사정에 따라, 신청한 모든 과목의 수강신청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2021학년도 1학기 장애학생의 강의대필(동일 강의) 등을 지원하기로 확정된 지원인력 학생의 경우, 마일리지선택제(2학년 이상) 로 수강신청하거나, 

    개강 이후에 교수님께 개별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센터의 별도 지원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 자신이 수강하는 과목의 강의계획서가 게시되어 있지 않아, 수업 준비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경우 

    해당 과목의 개설 단과대학 또는 학과 사무실에 연락하여 강의계획서 게시를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수님 강의계획서 등록 마감일 : 2021년 1월 29일(금)입니다.)

**** 수강신청과목 선택 시, 신촌캠퍼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원거리 강의실에서 개설되는 과목의 동선을 고려하여 연강 신청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지원인력 연계 신청

 2021-1학기 수강신청과 함께 강의대필/이동지원 등의 지원인력 연계가 요청되는 학생은 '지원인력 연계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신청 양식 : 장애학생게시판 -> 서식다운로드 -> '지원인력 연계신청서(장애학생용)'
  (과목명/학정번호(분반 기입)/교수명/강의실/강의시간, 재수강 여부 등 모든 사항 '정확한기입)


 나. 신청 방법 : 이메일 제출 : ablecenter@yonsei.ac.kr   -> [제목: 2021-1학기 지원인력 연계신청]
                  
* 이메일 제출시, 제목에는 반드시 본인의 '성명'을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 신청 기간 : 2020년 1월 20일(수) ~ 1월 31일(일) 자정까지(연장 가능)


3. 수업편의지원 신청

 2021-1학기 수강신청과 함께 해당 과목 교수님께 편의지원이 요청되는 학생은 '수업편의지원요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신청 서식 : 장애학생게시판 -> 서식다운로드 -> '수업편의지원신청서'
                  (과목명/학정번호(분반 기입)/교수명/강의실/강의시간, 재수강 여부 등 모든 사항 '정확한기입)

 나. 신청 방법 : 이메일 제출 : ablecenter@yonsei.ac.kr  -> [제목: 2020-1학기 수업편의지원요청]
                  
* 이메일 제출시, 제목에는 반드시 본인의 '성명'을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 신청 기간 : 2021년 1월 20일(수) ~ 2월 17일(수) 자정까지(연장 가능)

* 편의지원 요청사항은 지원인력 학생과 수강, 좌석배정, 교재 사전 제공, 과제조정, 시험시간 연장 등 입니다.

** 시험편의지원이 요청되는 경우, 교수님들께서 강의 사전에 장애학생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시어, 필요사항을 준비하시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험편의지원이 요청되는 장애학생은 '수업편의지원요청서'를 개강 전에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채플 좌석 배정


채플 좌석 배정에 지원이 요청되는 학생의 경우, 관련 사항을 '수강신청지원요청서' 작성 시, 해당 요청서 '비고'에 관련 사항(채플 좌석 위치 및 번호 등)을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5. 휠체어이용 장애학생 강의실 변경 신청

 휠체어이용 장애학생은 수강하고자 하는 강의의 강의실이 접근불가능한 경우, 아래와 같이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신청 서식 : 장애학생게시판 -> 서식다운로드 -> '강의실변경신청서'

 나. 신청 방법 : 이메일 제출 : ablecenter@yonsei.ac.kr  -> [제목: 2021-1학기 강의실변경신청]
                  
* 이메일 제출시, 제목에는 반드시 본인의 '성명'을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 신청 기간 : 2021년 1월 20일(수) ~ 1월 31일(일) 자정까지 (연장가능)



6. 강의실 높낮이조절책상 배치 신청

 휠체어이용 장애학생은 수강하고자 하는 강의의 강의실에 높낮이조절책상 배치가 요청되는 경우,아래와 같이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신청 서식 : 장애학생게시판 -> 서식다운로드 -> '높낮이조절책상 배치 요청서'

 나. 신청 방법 : 이메일 제출 : ablecenter@yonsei.ac.kr  -> [제목: 2021-1학기 높낮이조절책상배치신청]
                  
* 이메일 제출시, 제목에는 반드시 본인의 '성명'을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 신청 기간 :  2021년 1월 20일(수) ~ 2월 17일(수) 자정까지(연장 가능)



7. 휠체어리프트차량 이용 신청


 기숙사-강의동, 원거리 강의동 이동에 휠체어리프트차량 이용이 요청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신청 서식 : 장애학생게시판 -> 서식다운로드 -> '휠체어리프트차량이용신청서'

 나. 신청 방법 : 이메일 제출 : ablecenter@yonsei.ac.kr  -> [제목: 2021-1학기 휠체어리프트차량이용신청]
                  * 이메일 제출시, 제목에는 반드시 본인의 '성명'을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 신청 기간 :  2021년 1월 20일(수) ~ 2월 17일(수) 자정까지(연장 가능)




2021. 1. 13.

장애학생지원센터

첨부
[붙임1]2021-1학기_(본인 성명)_수강신청지원요청서_양식.xlsx [붙임2]2021-1_(본인 성명)_특수교육대상자 수강신청 지원 요청_개인정보수집활용동의서_양식.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