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A6001 |
조직론(Organization Theory) |
현대 조직에 관한 폭넓은 이론과 조직 구조 및 관리의 실태를 교습한다. 이를 위해서 조직론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인간형, 행동 동기 연구, 행정문화, 조직과 환경을 현대관료제, Adhocracy와 지방자치제 이론 등과 함께 체계있게 강의하게 된다. |
GPA6002 |
조직행태론(Organizational Behavior) |
공공조직을 형태체제로 이해하면서 조직이 효과성과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형태과정에 포함된 조직변수들의 특성과 내용을 규명하고 나아가서 새로운 형태유형과 지도유형을 추구하는 공공조직에서의 관리자의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시킨다. |
GPA6003 |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
인력관리는 조직과 인간을 효과적으로 결합시키는 하나의 동태적 과정이다. 공공조직과 민간조직의 이분법을 넘어 인력자원의 관리에 내재한 기본개념과 접근법, 기구, 인력계획, 충원, 분류, 능력발전과 사기, 생산성, 단체활동 등을 강의하고 최근의 신 인사행정 추이에 대한 관찰과 토론을 병행한다. |
GPA6003 |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
정부재정의 중추적 기능인 예산이론과 과정의 포괄적인 검토와 강의, 재정정책과 예산의 보편적 기능과 행정작용, 예산과정으로서의 예산 결정이론 및 순환이론, 정책과 예산과의 관계에 대한 관료제도의 작용, 예산관리와 행정목표의 달성 새로운 예산제도의 실현을 위한 역사적 고찰, 예산과 조직, 예산과 인간 등의 문제등을 광범위하게 강의한다. |
GPA6003 |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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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조직의 관리와 관련된 이론.사례.기법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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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갈등관리, 조직개혁, 집행, 윤리, 의사소통 등 다양한 관리상 이슈를 중심으로 학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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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A6003 |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
우선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 전개를 살펴보고 사회가치와 사회복지정책, 사회체제와 사회복지정책 등 거시적인 문제를 다룬다. 이어 사회복지연구의제 접근법과 사회복지정책의 분석모형을 검토한다. 아울러 사회복지의 분야별 내용과 서비스 전달체제, 재원조달문제 등을 논의한다. 끝으로 한국의 사회복지정책과 그 행정체제를 쟁점 중심으로 분석한다. |
GPA6003 |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
한국행정의 역사적 전개와 행정문화의 전통, 국가의 역할과 관료제유형의 변화를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한국행정 특유의 리더십 양식, 정책과정의 특징, 정책산출유형 및 정부와 국민간의 관계를 논의한다. |
GPA6003 |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
정부에서 수집, 처리하는 정보를 체계적인 관리방법과 효율적인 정보체계 구축의 설계에중점을 둔다. 그리고 컴퓨터에 의한 구체적인 사례실습으로 입체적인 이해와 실무능력의 재고를 도모한다. |
GPA6003 |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
행정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행정법의 이론을 논점별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실무적 사례를 연구한다. |
GPA6003 |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
행정학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 일반행정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수의 집중적인 지도 아래 연구발표와 토론 등 세미나 형식의 밀도 있는 학습이 전개된다. 대체로 한정된 수의 학생이 참가하며 여기서 논의된 주제를 가능한 한 석사학위논문으로 발전시키도록 유도한다. |
GPA6003 |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
행정학연구의 기초적 이론의 발전과 현실적 적용의 과정을 강의함. 즉 행정학의 연원과 그 전개, 행정의 기본적 성격과 현대국가의 구조와 기능과의 관계, 행정연구의 대상과 범위 및 방법론의 변천, 산업사회 및 후기 산업사회에서의 정부행정의 지향점과 시각의 문제, 행정환경과 인간관계, 정책의 개발과 실천 및 평가기능으로서의 행정의 위치 등을 광범위하게 또는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
GPA6003 |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
행정현상을 거시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하여 행정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한다. 즉 목표의 설정, 정책결정, 기획, 조직화, 동작화, 평가 및 시정조치 등 행정과정의 7단계를 중심으로 각 단계에 관련된 변수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함으로써 행정조직이 환경에 적응하면서 각 과정을 통하여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이해시킨다. |
GPA6003 |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
정부의 다양한 규제기능을 경제규제와 사회규제로 분류하여 목적, 대상, 절차, 및 평가의 측면에서 타당성을 검토하고 또한 규제완화 내지 탈 규제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연구, 분석한다. |
GPA6003 |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
공기업(국영기업)과 관련아래 개념, 연구동향 및 방법, 분류, 중요성(경제발전과의 관련성), 자율성문제, 조직, 인사재무관리, 노동문제, 요금, 통제, 국유화와 민영화 등에 관하여 살펴보고 외국제도와 비교, 검토한다. |
GPA6003 |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
행정학에서 중요한 분야를 이루고 있는 비교행정의 일반이론과 여러나라의 실제를 연구하고 발전행정분야의 중요한 내용을 이슈별로 연구, 강의하게 된다. 과목의 초반에는 비교행정을 그리고 후반에는 발전행정론을 강의하여 이 두 분야를 통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
GPA6003 |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
정부와 공공기관의 업무수행의 초석이 되는 기획의 원칙, 유형 및 과정을 검토하고, SWOT 모형을 이용하여 구체적인 사례분석의 초점을 둔다. |
GPA6003 |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
문화예술행정의 개념과 범위 및 대상을 문화정책의 이론적 측면과 문화예술기관의 실제적운영이라는 양 측면에서 살펴본다. 특히 우리나라의 구체적인 문화예술단체 및 기관들을 사례 이해하고 외국의 경우와도 비교 분석함으로써 발전방향을 고찰한다. |
GPA6003 |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
세계화의 추세에 대응한 국가간 혹은 국제기구행정의 역할과 그 변화를 살펴 학생들이 보다 넓은 행정의 영역으로 진출케 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세계화의 의의 및 그 행정적 여파, 국제행정의 의미 및 참여자·패러다임 변화, 국제협상의 논의,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하는 국제행정에 관한 논의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