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심사 및 제출 절차
1.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연구계획서 작성 및 제출을 위한 자격은 다음과 같다.
수료
|
|
석사
|
박사
|
통합
|
정규학기
|
4학기
|
4학기
|
6학기
|
이수학점*
|
30학점 이상
|
30학점 이상
|
54학점 이상
|
총평량평균
|
3.0/4.3 이상
|
3.0/4.3 이상
|
3.0/4.3 이상
|
외국어시험
|
합격
|
합격
|
합격
|
종합시험
|
합격
|
합격
|
합격
|
연구계획서 제출 과정은 다음과 같다.
• 학사포탈 연구계획서 입력 → 지도교수 승인 → 학과 승인 → 대학원 승인
• 연구계획서 입력 이후의 과정은 학과사무실에서 담당
2. 연구지도 수강
• 개별연구지도(individual study)는 학과내규상 15학점 이상 이수 시 신청 가능하다.
• ‘연구지도’ 과목은 해당 학기에 자동으로 수강신청 됨
3. 학위논문 공개발표회
예비심사 약 일주일 전 학위논문 공개발표회를 진행한다. 해당 학기 일정과 방법은 학과사무실에서 공지한다.
4. 논문심사 진행
• 논문심사는 예비심사와 본심사 두 단계로 진행되며, 각 심사 단계를 통과하면 학위수여 가능
• 석사과정생은 연구계획서를 작성한 학기에 진행 가능
• 박사과정생은 연구계획서 작성 이후 한 학기가 지나야 진행 가능
• 학위논문 심사는 아래 학기 내에 완료되어야 졸업 가능
|
석사
|
박사
|
통합
|
최대학기
(휴학, 제적기간 제외)
|
8학기
|
14학기
|
16학기
|
• 논문심사를 위한 심사위원 기준은 다음과 같다.
|
석사
|
박사
|
통합
|
심사위원
|
3인
|
5인
|
5인
|
외부심사위원
|
1인 가능
|
2인 가능
|
2인 가능
|
5. 논문 등록·제출 및 학위 수여
• 학위논문 제목 등록: 학과사무실을 통해 포털에 논문 제목 등록
• 학위논문 제출: 학술정보원에 온라인 및 책자 제출 진행, 자세한 사항은 학술정보원 홈페이지 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