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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ations

웹기반 NIE 교육이 과학탐구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저자김순희
  • 출판사연세대학교
  • 출판연도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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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m.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8b7ee701dfe9ec2e&keyword=%EC%9B%B9%EA%B8%B0%EB%B0%98%20NIE%EA%B5%90%EC%9C%A1%EC%9D%B4%20%EA%B3%BC%ED%95%99%ED%83%90%EA%B5%AC%EB%A0%A5%20%ED%96%A5%EC%83%81%EC%97%90%20%EB%AF%B8%EC%B9%98%EB%8A%94%20%EC%98%81%ED%96%A5%EC%97%90%20%EA%B4%80%ED%95%9C%20%EC%97%B0%EA%B5%AC
				       

상호작용 형태의 영어듣기 교육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저자나인숙
  • 출판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출판연도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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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m.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91fc6a6ebfe4500b&keyword=%EC%83%81%ED%98%B8%EC%9E%91%EC%9A%A9%20%ED%98%95%ED%83%9C%EC%9D%98%20%EC%98%81%EC%96%B4%EB%93%A3%EA%B8%B0%EA%B5%90%EC%9C%A1%EC%9D%B4%20%ED%95%99%EC%97%85%EC%84%B1%EC%B7%A8%EB%8F%84%EC%97%90%20%EB%AF%B8%EC%B9%98%EB%8A%94%20%ED%9A%A8%EA%B3%BC%20-%EC%A0%84%ED%99%94%EB%A7%A4%EC%B2%B4%EB%A5%BC%20%EC%9D%B4%EC%9A%A9%ED%95%9C%20%EA%B0%9C%EB%B3%84%ED%95%99%EC%8A%B5%EA%B3%BC%20%EC%A7%91%EB%8B%A8%ED%95%99%EC%8A%B5%EA%B0%84%EC%9D%98%20%EC%84%B1%EC%B7%A8%EB%8F%84%20%EB%B9%84%EA%B5%90-
				       

농촌지역 초등학교 TV교육방송 프로그램의 활용 실태 연구
  • 저자최형열
  • 출판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출판연도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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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m.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0e19893c5ded1347&keyword=%EB%86%8D%EC%B4%8C%EC%A7%80%EC%97%AD%20%EC%B4%88%EB%93%B1%ED%95%99%EA%B5%90%20TV%EA%B5%90%EC%9C%A1%EB%B0%A9%EC%86%A1%20%ED%94%84%EB%A1%9C%EA%B7%B8%EB%9E%A8%EC%9D%98%20%ED%99%9C%EC%9A%A9%EC%8B%A4%ED%83%9C%20%EC%97%B0%EA%B5%AC
				       

웹기반 교육에서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저자최은희
  • 출판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출판연도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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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m.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bb19df26e4b982e8&keyword=%EC%9B%B9%EA%B8%B0%EB%B0%98%20%EA%B5%90%EC%9C%A1%EC%97%90%EC%84%9C%20%EA%B0%9C%EB%B3%84%ED%95%99%EC%8A%B5%EA%B3%BC%20%ED%98%91%EB%8F%99%ED%95%99%EC%8A%B5%EC%9D%B4%20%ED%95%99%EC%97%85%EC%84%B1%EC%B7%A8%EB%8F%84%EC%97%90%20%EB%AF%B8%EC%B9%98%EB%8A%94%20%ED%9A%A8%EA%B3%BC
				       

국내 사이버대학의 현황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학습자 지원체제를 중심으로-
  • 저자황정원
  • 출판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출판연도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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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m.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c629a2f8a7b126d0&keyword=%EA%B5%AD%EB%82%B4%20%EC%82%AC%EC%9D%B4%EB%B2%84%EB%8C%80%ED%95%99%EC%9D%98%20%ED%98%84%ED%99%A9%EC%A1%B0%EC%82%AC%20%EB%B0%8F%20%EA%B0%9C%EC%84%A0%EB%B0%A9%EC%95%88%20%EC%97%B0%EA%B5%AC%20-%ED%95%99%EC%8A%B5%EC%9E%90%20%EC%A7%80%EC%9B%90%EC%B2%B4%EC%A0%9C%EB%A5%BC%20%EC%A4%91%EC%8B%AC%EC%9C%BC%EB%A1%9C-
				       

하이퍼미디어 환경에 있어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 저자정준화
  • 출판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출판연도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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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등학교 교육용 CD-ROM 코스웨어 교육적 가치 분석
  • 저자이유진
  • 출판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출판연도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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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m.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9a68b9e52b90dfaa&keyword=%EC%B4%88%EB%93%B1%ED%95%99%EA%B5%90%20%EA%B5%90%EC%9C%A1%EC%9A%A9%20CD-ROM%20%EC%BD%94%EC%8A%A4%EC%9B%A8%EC%96%B4%20%EA%B5%90%EC%9C%A1%EC%A0%81%20%EA%B0%80%EC%B9%98%20%EB%B6%84%EC%84%9D
				       

대학직원의 정보화교육을 위한 요구 분석
  • 저자이영
  • 출판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출판연도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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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m.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89ab5beb8b78916f
				       

Identification of an Online Informal Learning Model through Analyzing Online Messages
  • 저자김윤희
  • 출판연도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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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구조화 복잡학습과제의 협력학습 성과 분석
  • 저자양유정
  • 출판연도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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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연구는 비구조화 복잡과제 학습에서 부과되는 인지부하를 조절하기 위한 방안으로 협력학습 방식의 성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동안 수행되어 온 관련 연구들은 비구조화 복잡과제를 위한 학습환경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입증하는데 관심을 집중해 왔으나, 복잡성이 높은 비구조화 복잡과제의 학습에서 부과되는 학습자의 인지부담을 간과한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비구조화 복잡과제의 학습에서 발생하는 인지부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협력학습 방식을 제안하고, 협력의 과정을 지원하는 전략으로서 협력기제의 활용을 함께 검토하였다. 비구조화 복잡과제의 학습에서 협력학습 방식이 비구조화 복잡과제의 인지부하를 조절하고 학습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블로그 기반의 학습환경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교실수업에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학생 104명이었으며, 이들을 개별학습, 협력학습, 협력기제 활용 협력학습 집단에 배정하였다. 학습성과 분석을 위해 학습과정 및 학습종료 시점에서 유형별 인지부하, 성취도와 전이도로 구성된 학습효과성을 측정하고, 학습효율성을 함께 산출하였다. 이상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비구조화 복잡과제 학습에서 협력학습 방식의 인지부하 조절 효과를 검증한 결과, 외재적, 본질적 부하에서는 학습집단간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내재적 부하에서 개별학습, 협력학습 집단에 비해 협력기제 활용 협력학습 집단이 낮았으며,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내재적 부하가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비구조화 복잡과제 학습에서 협력학습 방식의 학습효과성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성취도에서는 학습집단간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전이도 수준에서 개별학습, 협력학습 집단에 비해 협력기제 활용 협력학습 집단의 점수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비구조화 복잡과제 학습에서 협력학습 방식의 학습효율성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성취도 측면의 학습효율성에서는 학습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전이도 측면에서 개별학습 집단에 비해 협력학습, 협력기제 활용 협력학습 집단의 학습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비구조화 복잡과제에 대한 협력학습 접근은 학습과제 에서 부과되는 높은 내재적 부하를 낮추고, 이로 인해 여유로워진 인지용량을 학습을 촉진시키는 활동에 투자함으로써 학습효과성과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었다. 특히 협력기제의 제공은 협력에 의한 불필요한 과정을 줄이고 학습을 촉진시키는 활동을 적절히 유도함으로써 학습의 전이를 달성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비구조화 복잡과제 학습을 위한 협력기제의 체계적인 설계와 효과 검증이 필요하다. 아울러 학습과정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해 협력학습이 인지부하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협력기제의 활용이 협력의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하며, 학습방식에 따른 인지부하와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