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과정소개

Course Introduction

다문화국제이해교육전공

교과과정 개설목표

본 전공은 다문화 이해교육 전문가, 다문화 학습 및 정서, 행동지원 전문가, 이중언어 및 국제이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구축하여 우리나라가 다문화 사회로 급변하고 있는 추세에 발맞추어 학교 안팎에서 필요한 역량과 자격을 갖추도록 한다.

교과과정
국어교육전공 교과과정
학정번호 과목명 시간 학점 구분
SMI 6501 다문화교육입문 2 2 전필
SMI 6502 교육의 비교문화적 이해 2 2 전필
SMI 6503 다문화사회의 학교교육 2 2 전필
SMI 6521 다문화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2 2 전선
SMI 6522 교육현장연구방법 2 2 전선
SMI 6523 한국어와 한국문화 2 2 전선
SMI 6524 이중언어교육론 2 2 전선
SMI 6525 다문화사회 시민교육 2 2 전선
SMI 6526 다문화 교수학습방법론 2 2 전선
SMI 6527 다문화교육 정책론 2 2 전선
SMI 6528 국제이해교육 2 2 전선
SMI 6591 다문화교육 교재 연구 2 2 교직
SMI 6592 다문화교사교육론 2 2 교직
강의과목
강의과목
SMI 6501
다문화교육입문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다문화 교육의 기원과 이념, 주요 접근, 쟁점, 국제적 동향 등을 살펴봄으로써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의 기초를 구축한다.
SMI 6502
교육의 비교문화적 이해(Comparative Cultural Understanding in Education)
가르치고 배우는 행위가 문화적인 틀 안에서 어떻게 전개되고 지속되는지를 문화간, 국가간 비교를 통해 맥락적으로 탐구해보고 교육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한다.
SMI 6503
다문화사회의 학교교육 (Schooling in Multicultural Societies)
학교 교육의 다양한 측면에 내재해 있는 편견과 차별의 요소들을 반성적으로 재검토하고, 다문화적으로 적합한 학교 문화와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이론적·실재적 역량을 함양한다.
SMI 6521
다문화교육과정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Multicultural Curriculum)
다양한 유형의 다문화교육과정 개발 관련 이론과 실제를 살펴본다. 다문화배경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절차(요구 분석에서 교수요목 설계에 이르기까지)에 필요한 개념 및 이론적 기초를 다진다.
SMI 6522
교육현장연구방법(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Research)
학교 내외의 교육현장에서 질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실무적 지식으로 연구철학, 연구윤리, 연구방법 등 논문작성에 필요한 내용을 다양한 실천사례를 통해 공부하고 습득한다.
SMI 6523
한국어와 한국문화 (Korean Language and Korean Culture)
다문화 배경의 학생들의 언어는 모어를 한국어로 하는 학생들과 달리 다른 접근이 필요하므로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접근과 언어를 중심으로 한 한국 문화 이해를 위한 이론적 기초와 실제를 탐구한다.
SMI 6524
이중언어교육론(Studies in Bilingual Education)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의 언어습득에 관련된 이중언어이론과 이들에 대한 모어교육 및 제2언어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다지고 다양한 실제를 살펴본다.
SMI 6525
다문화사회 시민교육(Civic Education in Multicultural Societies)
다문화 사회 공동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다문화 사회 시민으로서 기본 교육과 세계시민 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개념 등을 익힌다.
SMI 6526
다문화 교수학습방법론(Teaching and Learning Multiculturalism)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과 함께 하는 교실에서 더불어 상호협동적으로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법론적인 접근 방법, 실제 등을 살펴보고 다양한 교수법적 기술들을 실천해 보도록 한다.
SMI 6527
다문화교육 정책론(Studies in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y)
다문화 교육 관련 정책 및 제도 등에 대한 수립 배경을 이해하기 위한 국가별 다문화교육 정책 등을 살펴보고 한국의 다문화 교육 정책 개발 실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한다.
SMI 6528
국제이해교육 (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유네스코가 제안하고 있는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의 정립과 확산을 위한 노력의 연장선상에서 국제이해교육을 실천하는 교사와 현장 활동가들의 사례와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의 국제이해교육 관련 최근 연구동향을 살펴본다.
SMI 6591
다문화교육 교재 연구 (Textbook Research in Multicultural Education)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을 위한 교재개발에 필요한 이론적 기초와 실제 교재개발 원리와 절차를 살펴보고 실제 교재개발에 적용해 본다.
SMI 6592
다문화교사교육론(Teacher Education in Multiculturalism)
다문화 교육의 이해와 함께 교육 현장에서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교사의 자질, 역할, 기능 등을 살펴보고 다문화 교사가 갖추어야 할 태도 등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