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학사안내

Bachelor's Degree

○ 전공과목 소개

이차전지개론1(Introduction of Rechargeable Batteries1)

이차전지 원리의 전반적인 지식을 이해한다. 이를 위한 전기화학의 기본 개념 및 분석법에 대해 다루며 열역학(e.g., 포텐셜, Nernstequation), 동력학(전하 및 물질전달)에 대한 기본개념을 익힌다. 또한 potential step method, cyclicvo ltammetry, 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등 리튬이차전지 분석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한다.


이차전지개론2(Introduction of Rechargeable Batteries2)

이차전지소재/소자의 전반적인 지식을 이해한다. 이차전지를 구성하는 핵심 4대 소재인 양극, 음극, 전해질, 분리막에 대해 배운다. 전기화학 및 고체화학 개념에 기반해 양극 및 음극소재의 작동원리, 응용 및 기술에 대해 배운다. 또한, 유기화학 및 고분자공학에 기반한 각각 전해질 및 분리막 소재에 대한 이론 및 기술에 대해 배운다.


이차전지특강1(Special Lecture of Rechargeable Batteries )

리튬 이차전지의 최근 연구동향에 대한 심층적 지식을 이해한다. 특히, 고에너지 밀도를 위한 최신 양극소재(e.g., High-NiNCM 및 NCA), 음극소재(e.g., Si, SiOx, Limetal) 및 전해질소재(e.g., 고성능/고기능성첨가제, 불화용매, 초고농도전해질) 및 이를 이용한 전극 및 셀에 관한 최신 기술에 대해 배운다.


이차전지특강2(Special Lecture of Rechargeable Batteries2)

차세대 이차전지에 대한 심층적 지식을 이해하며 최신 연구 동향을 개괄한다. 전고체전지, Li-S전지, 소듐이차전지, 레독스플로우전지 등 차세대 전지의 기본 작동 원리 및 응용을 배운다.


이차전지현장실습1(Practice for Rechargeable Batteries1)

LGES연구소에서 전지 제조공정에 대해 배우며, 실습을 통해 관련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전극공정(슬러리믹싱및코팅, 압연, 슬리팅, 진공건조), 조립공정(notching, windingorstacking, tabwelding, packaging) 및 활성화 공정에 대해 이해하며 실습을 진행한다.


이차전지현장실습2(Practice for Rechargeable Batteries1)

LGES연구소에서 프로젝트 실습을 통한 이차전지연구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 및 관련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LGES연구소 R&D에서 발생하는 실제 기술적인 이슈를 선별해 case study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이차전지의 심도있는 기술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현장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 및 전문성을 함양한다.


석사학위논문연구1&2(Masters Thesis Research1&2)

석사학위 논문 작성에 필요한 연구를 수행한다.


박사학위논문연구1&2(Doctoral Thesis Research1&2)

박사학위 논문 작성에 필요한 논문 연구를 수행한다.


개별지도연구1-6(Individual Research1-6)

LGES와 연계하여 이차전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지도1(Directed Research1)

석사과정 학위논문 제출 예정 학기 등록생은 주임교수를 통하여 연구 진행의 총괄적인 지도를 받는다.


연구지도2(Directed Research2)

박사과정 연구등록생은 주임교수를 통하여 연구 진행의 총괄적인 지도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