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과정소개

Course Introduction

사서교육전공

교과과정 개설목표

사서교육에서는 지식구조화와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을 탐구하고, 이를 각급 서지기관의 서지업무와 정보검색에 실제 적용함으로써 지식과 정보의 효용성을 제고시키며, 나아가 지식정보와사회를 선도할 창조적 리더로서의 사서를 양성하고 배출하는데 그목적이 있다.

교과과정
사서교육전공 교과과정
학정번호 과목명 시간 학점 구분
SLI 6501 교육정보검색론 2 2 전필
SLI 6503 학교도서관운영론 2 2 전필
SLI 6504 목록학 2 2 전필
SLI 6505 정보봉사론 2 2 전필
SLI 6506 문헌정보학연구방법론 2 2 전필
SLI 6544 교육정보데이터베이스론 2 2 전선
SLI 6545 학술커뮤니케이션론 2 2 전선
SLI 6550 분류학 2 2 전선
SLI 6560 독서지도론 2 2 전선
SLI 6561 아동 및 청소년 문학지도론 2 2 전선
SLI 6562 정보활용교육연구 2 2 전선
SLI 6563 학교도서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2 2 전선
SLI 6564 학교도서관교수학습설계 2 2 전선
SLI 6565 학교도서관협동수업연구 2 2 전선
SLI 6567 장서구성론 2 2 전선
SLI 6568 학교도서관정책 2 2 전선
SLI 6569 정보매체론 2 2 전선
SLI 6570 도서관전산화 2 2 전선
SLI 6571 정보학지도방법 2 2 전선
SLI 6572 정보네트워크교육론 2 2 전선
SLI 6574 문헌정보학교육론 연구 2 2 전선
SLI 6575 학교도서관미디어교육론 2 2 전선
SLI 6576 학교도서관교재연구 2 2 전선
SLI 6577 이용자교육론 2 2 전선
SLI 6578 정보이용자연구 2 2 전선
강의과목
강의과목
SLI 6501
교육정보검색론(Information Retrieval)
정보검색과 정보검색시스템에 관한 이론 및 실제를 다룬다. 초중등학생의 정보이용 행태와 기능적 측면을 고려한 정보시스템의 설계 및 기존 시스템의 평가 등이 포함된다.
SLI 6503
학교도서관운영론(Management of School Library Media Centers)
학교도서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필요한 각종 경영기법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계획수립, 조직, 재정, 시설, 인사관리 등이 포함된다.
SLI 6504
목록학(Cataloging)
기술규칙을 통한 서지레코드의 작성 및 목록체계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지식표현 영역의 동향을 검토하고, 주제명목록에 필요한 주제명표의 구조 이론과 관련된 제반문제를 다룬다.
SLI 6505
정보봉사론(Information Sources and Services)
학교도서관에서의 정보봉사 업무 수행을 위한 이론 및 기술을 연구하고 현장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를 조사, 분석, 평가하여 정보전문가로서의 사서교사를 기른다.
SLI 6506
문헌정보학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문헌정보학 연구를 위해 필요한 연구절차, 연구방법론의 기초개념, 장단점, 데이터 분석 및 통계처리 방법 등을 다룬다.
SLI 6544
교육정보데이터베이스론(Database in Educational Information)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이론 및 특성을 소개하고 이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및 분석에 강의의 초점을 둔다. 특히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이용, 학교도서관 및 교육정보와 관련된 분야의 데이터베이스 관리능력을 갖게 된다.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로는 Microsoft Access가 이용될 것이며, 이 과정을 수강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KBMS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관리능력을 갖게 하는데 강의의 주목적을 둔다.
SLI 6545
학술커뮤니케이션론(Scholarly Communication)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이론 및 특성을 소개하고 이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및 분석에 강의의 초점을 둔다. 특히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이용, 학교도서관 및 교육정보와 관련된 분야의 데이터베이스 관리능력을 갖게 된다.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로는 Microsoft Access가 이용도리 것이며, 이 과정을 수강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DBMS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관리능력을 갖게 하는데 강의의 주목적을 둔다.
SLI 6550
분류학(Classification)
지식의 구조화 이론과 주요 분류 체계를 검토하고, 이를 학교도서관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SLI 6560
독서지도론 (Seminar in Reading Guidance)
독서에 대한 이해와 독서자료의 선택과 평가, 독서교육의 근본원리 및 방법과 실제를 다룬다.
SLI 6561
아동 및 청소년 문학지도론 ( Teaching Methods of Juvenile Literature)
아동 및 청소년 문학을 이해하기 위하여 다양한 장르, 내용, 스타일의 작품을 읽고 토론하며 아동문학 교수법의 최근 동향과 문제점들을 분석한다.
SLI 6562
정보활용교육연구(Studies in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학생들의 정보활용능력 신장을 위한 커리큘럼을 개발, 운영할 책임이 있는 사서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교육의 지도방법을 연구하고 수업모형 개발 및 정보교육 프로그램 운영전반을 다룬다.
SLI 6563
학교도서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Programming for School Library Based Lifelong Education)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을 통한 평생교율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의 실제를 다룬다.
SLI 6564
학교도서관교수학습설계 (Cooperative Instruction)
교수학습 및 교수설계 이론의 원리, 절차를 분석하고 학교도서관의 정보자원을 활용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설계를 연구 개발한다.
SLI 6565
학교도서관협동수업연구(Theology of New Testament and Education)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협동수업을 통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협동수업의 목표와 계획, 전개 및 평가방법의 개발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SLI 6567
장서구성론(Collection Development)
학교도서관의 장서구성과 개발을 위한 자료선택 이론, 정책, 선택도구 등 선택문제와 수서업무의 제반문제, 지적자유권, 정보자료 공유체제 등을 다룬다.
SLI 6568
학교도서관정책 (School Library Policy)
정보의 생간, 배포, 기록, 소유, 이용에 관한 정책과 학교도서관에 관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각종 정책을 분석 비판하고 연구한다.
SLI 6569
정보매체론(Information Media)
다양한 정보매체의 유형 및 적용 분야에 대해 다루고, 이러한 매체를 사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SLI 6570
도서관전산화 (Digital Library)
디지털도서관의 개념, 기술요소에 대해 익히고, 이를 적용한 구축사례 등을 통하여 디지털도서관 구축을 위한 문제를 다룬다.
SLI 6571
정보학지도방법(Teaching Methods of Information Science)
정보의 개념, 정보처리이론, 검색이론 등 정보학의 제반적 이론과 최근 동향을 다룬다.
SLI 6572
정보네트워크교육론(Principles of Information Network Education)
컴퓨터네트워크에 대한 기술적 지식, 학술정보망 및 도서관망의 구축방법과 사례 등에 관해 다룬다.
SLI 6574
문헌정보학교육론 연구(Studies in Teaching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민주사회에서의 도서관과 사서의 역할, 도서관사, 전문직의 윤리, 정보봉사모형 등 문헌정보학 분야의 논제들을 주제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SLI 6575
학교도서관미디어교육론 (Studies in School Library Media Education)
학교도서관 교육이 지향하는 교과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이론과 방법, 특수한 문제에 대해 연구한다. 또한 외국의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 검토하여 이상적인 모형을 제시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SLI 6576
학교도서관교재연구 (Study on Instructional Materials of Library Education)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 교과수업지원 등 학교도서관 교육에 필요한 교재의 개발, 평가에 관한 이론과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SLI 6577
이용자교육론 (User Education)
교육계획, 교과과정, 교수법, 행정적, 재정적 조치를 포함한 도서관 정보센터 이용자를 교육하는 문제, 서지교육을 다룬다.
SLI 6578
정보이용자연구(Studies in Information User)
정보이용환경에서 이용자 요구 및 행태에 대하여 다룬다. 정보이용 모형 및 이론과 연구과정에 통하여 이용자 집단별 특성을 파악하고 시사점을 파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