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행정학은 국가의 살림살이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복잡다양한 국가운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전체 국가-사회부문간의 균형적 발전을 총체적으로 디자인하는 응용사회과학이다.

오늘날 국가살림살이는 정부조직의 공공활동영역뿐만 아니라 민간기업 및 자발적 부문과의 유기적 관계 그리고 급변하는 사회환경에 대한 변화관리까지 실로 광범위하다. 행정학은 수많은 유형의 공공과제 앞에 대응력있는 행정운영체계를 수립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적절한 관리방법 및 기술을 개발하여 국가사회발전에 이바지하려는 데 그 학문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현대조직이라면 어떠한 기관이든간에 비젼·판단력·업무처리능력·폭넓은 인간관계·변화 대응능력 등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한다. 행정학과의 교육내용은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실용적 지식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교육받은 행정학과 출신들은 정부기관, 일반기업체 및 전문직종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활발히 근무하고 있다.

교육의 목적과 개요

연세대학교 행정학과는 1958년에 창설되었다. 이는 한국에서 행정학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학부차원에서 교육하기 시작한 효시에 해당한다. 그 후 연세대학교 장기발전계획에 따라 1981년 3월 정법대학에서 법학과가 법과대학으로 분리되면서 행정학과는 신설된 사회과학대학에 포함되었으며, 2005년 현재 창립 47주년에 이르게 되었다.

행정학과에서는 국제화, 개방화, 지방화시대를 대비하여

  • (1) 창의적 기획관리능력
  • (2) 합리적 문제해결능력
  • (3) 따뜻한 인화능력
  • (4) 능동적 변화대응능력
  • (5) 건실한 업무수행능력을 갖춘 인재양성
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으며, 실질적 교육내용에 있어서 정부기관만이 아니라 정부투자기관, 금융기관은 물론 각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각급 조직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교과과정의 핵심으로 하여 교육하고 있다. 또한 정보화시대에 맞추어 재택강의가 가능한 사이버강의의 활성화와 국제화시대에 맞추어 영어로만 진행되는 강의의 제공으로 가장 경쟁력 있는 인재를 만들기 위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세부 전공 및 영역

기획ㆍ연구ㆍ조사ㆍ
분석에 관한 연구
기획론 강의를 통하여 장단기 사업계획, 실시계획 및 업무진단과 심사분석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교육한다. 조사방법론과 정책평가론 등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연구조사의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 그리고 결과의 해석 및 적용방법을 교육한다.
인사 및 조직연구
인사제도ㆍ인사관리ㆍ교육훈련ㆍ보수체계ㆍ노사관리ㆍ복지후생 등에 관한 지식을 교육한다. 조직의 편성과 운영ㆍ조직진단ㆍ조직발전ㆍ관리전략ㆍ동기부여 및 리더십들에 대한 이론 탐구와 실무훈련을 시킨다. 한국적 상황에 적합한 인사 및 조직이론을 개발하여, 조직내 상하관계와 동료관계에 있어 따뜻한 인간관계를 특별히 강조하는 교육을 시킨다.
재정분석
예산제도ㆍ예산의 편성과 운영ㆍ결산 및 회계검사ㆍ재정의 기능ㆍ정부지출의 분석ㆍ조세제도ㆍ자문재정 등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무기법 등을 교육한다.
정책결정 및 정책분석
정책분석과 평가의 방법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교육한다. 정책결정 및 의사결정의 기법과 실제응용과정에 대하여 교육한다.
국제화 시대에의 대응
정치경제학ㆍ이데올로기ㆍ경제사상가ㆍ현대사조의 이해 등 기초교육을 바탕으로 국제적 관계를 발전론적인 차원에서 비교ㆍ연구하여 우리나라가 대응해야 할 방향을 모색한다.
정보화시대에의 대응
컴퓨터언어, 컴퓨터응용,Word Processor, Office Automation 등을 교육하고 조사방법ㆍ통계학 등을 통해 고도의 과학적 진단과 분석 및 예측 능력을 양성한다.
지방화시대에의 대응
지방자치 실시에 대응하여 지방행정ㆍ지방자치론ㆍ도시행정ㆍ지역개발론 등을 교육함으로써 지역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창조적 능력을 갖도록 한다.
사회적 책임성의 강조
행정은 공공성을 전제로 하며 이에 따라 공익과 사회적 책임성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행정철학ㆍ공직윤리ㆍ행정사 등을 교육한다.
정부-기업관계의 강조
정부-기업관계론을 통하여 기업의 정부관계, 정부의 기업관계를 교육하고 공기업을 통하여 공공성과 더불어 기업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짐으로써 사회적 책임하에 기업의 이익을 도모하는 정신과 철학을 가르친다.
인접 사회과학의 교육
경제학(경제원론ㆍ한국경제론ㆍ경제정책), 법학(헌법ㆍ민법ㆍ행정법ㆍ국제법), 정치학ㆍ사회학ㆍ심리학ㆍ사회심리학 등 인접 사회과학을 교수함으로써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로써 어떠한 상황의 변화에도 적응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기타

1. 장학제도

대학본부에서 배정되는 일반장학금은 학교방침에 의거 공정한 심사과정을 거쳐 학업성적이 우수하거나(성적우수장학금) 가계사정이 어려워 학비조달이 곤란한 경우(가계곤란장학금) 지급된다. 성적우수장학금은 등록금의 1/2액과 1/3액이 지급되며, 가계곤란장학금은 전애가 1/2액이 지급된다. 이외, 행정학과는 2005년 현재 총 6억 4천만원에 이르는 자체 장학기금을 보유하고 있다.

행정학과특별장학금
익명으로 2억원을 기부 받아 시작된 장학기금으로 현재 행정학과 최대 장학기금으로 성장하였다. 성적우수, 가계곤란, 학과발전에 기여한 학생에게 지급된다.
행정학과동문장학금
그동안 행정학과를 위해 동문 및 외부단체에서 개별적으로 희사한 장학금과 '재상봉 행서'에 참가한 동문들이 매년 1,000만원씩 희사한 기금으로 조성되었다. 성적우수, 가계곤란, 학과 발전에 기여한 학생에게 지급된다.
김성찬 장학금
고 김성찬 동문(64입)의 유지를 받들어 유족들이 모교 행정학과에 희사한 1억원의 기금으로 출발하였다.성적우수, 가계곤란, 학과발전에 기여한 학생에게 지급된다.
행정학과총동창회장학금
행정학과총동창회가 2004년 조성한 2,300만원의 기금으로 출발하였고, 성적우수, 가계곤란, 학과발전에 기여한 학생에게 지급된다.
이양수 장학기금
행정학과 이양수 교수의 1억원의 기부를 받아 시작된 장학기금으로, 성적우수, 가계곤란, 학과발전에 기여한 학생에게 지급된다.
기타
4,200만원에 달하는 장학기금(삼호, 안용식, 오림)의 운용수익은 성적우수, 가계곤란, 학과발전에 기여한 학생에게 지급된다.
2. 국가고시 후원제도
행정학과 화백실
화백실은 1958년 정법대학 행정학과가 창설된 후, 1962년에 현재 법과대학 건물인 광복관 3층에 설치되어 운영되어 오다가, 1984년 사회과학대학이 연희관으로 이전하면서 빌링슬리관 3층에 자리하게 되었다. 현재 40명의 행정학과 학생들이 국가고시 합격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국가고시 기숙사
1998년 2학기부터 고시준비생들을 위한 기숙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행정학과를 비롯하여 국가고시 준비생이 많은 사회과학대에는 남자 46명, 여자 12명이 배정되어, 좋은 환경에서 각종 국가고시를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다.
3. 학생자치활동

행정학과 학생회에서는 3월 '행정인 한마당'이라는 개강맞이 행사와 5월 행정학과 총엠티를 주도하여 행정인들의 화합과 친목을 도모한다. 가을에는 행정학과 체육대회 및 연고제를 함께 즐기며, 12월에는 '행정인의 밤'이라는 총동문 송년회를 통해 행정인들과 함께 한해를 마감하는 뜻깊은 시간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