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UPDATE

Search article
All
  • 도시공학과 학생의 경우 군복무는 주로 어떻게 하나요?방위산업체 같은 곳을 다녀오신분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남학생의 경우 언젠가 어떤 형태로든 군복무 문제를 해결해야 하니, 시기를 잘 정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너무 늦어지면 계속 고민을 하게 되니, 자신의 미래 꿈과 함께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군복무는 크게 5가지의 경우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1) 현역 입대(공익 등 포함) 보통 2학년을 마치고 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복학하면 마음가짐도 달라지고 학업성적도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공부하는데 연결성이 잠시 끊어진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학기가 어긋날 경우에는 해외어학연수 등 자기계발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카투사로 가는 방법도 있고, 특정 자격증(통신 등)이 있으면 특기병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2) ROTC(장교) 2학년때 지원하여 3-4학년에 훈련을 받고 소위로 임관하는 것입니다. 장교는 리더쉽이 생길 수 있고, 학교 다닐 때 장학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몇몇 건설회사에서는 장교 출신을 우대하기도 합니다. 3) 학사장교 대학을 졸업하고, 일정기간(6개월 정도) 훈련을 받은 후에 소위로 임관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다소 복무기간이 늘어납니다. 4) 병역특례 대학교 재학중에 가는 경우와 석사 마치고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시공학과와 관련해서는 용역업체 등 산업체들이 해당이 되는데 재학중에 갈 경우 2년 10개월, 석사졸업 후에는 3년간 근무를 합니다. 이 경우 월급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가고 싶은 직장에 못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의무복무기간이 끝나면 남거나 옮기거나 선 택의 기회는 있습니다. 최근에는 병역특례 비리로 인해 T/O가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5) 전문요원 박사과정에 입학하여 시험을 봐서 합격하면 전문요원으로 공부를 하면서 병역을 면제받는 것입니다.
  • 따로 규정은 없습니다. 도시공학은 저희 학과 홈페이지의 학과소개에도 있듯이 다 학제간, 인문사회적인 측면이 강한 전공입니다. 도시공학도는 중립적인 사고와 합리적인 사고, 상반된 의견을 조율할 수 있는 인내, 인간과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 공정성과 같은 소양이 있어야 합니다. 분석능력과 종합능력, 이런 것이 도시공학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학과 물리가 도움이 되는 분야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분야도 있습니다. 수학과 물리를 잘하면 모델링이나 교통공학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시공학의 학문 분야가 워낙 넓어서 미술에 재능이 없다고 하여도 할 수 있는 분야는 많습니다. 설계는 미술적 재능이 필요한 면이 많습니다. 하지만 도시설계도 건축 설계 만큼의 미술적 소양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미적인 측면과 함께 기능적인 측면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우선 자격증으로, 도시계획기사, 교통기사, 대기, 수질, 토양, 폐기물 등 환경기사 등 기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기사 자격증이 있을 경우 각종 공사 및 건설회사, 컨설팅회사 등의 입사시 가산점이 있습니다. 기사자격증 취득 후 일정기간의 경험을 쌓은 후에는 기술사 자격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도시공학과 관련이 있는 자격증이 감정평가 사입니다. 감정평가사는 부동산의 가치를 평가하는 업무를 담당하며, 금융기관에서 부동산 담보 대출 시 가격 평가, 경매물건에 대한 감정 평가, 공공기관 및 민간에서 토지를 매입 또는 수용할 때 가격산정 등을 합니다. 매년 실시되는 공시지가 평가나 표준지 주택가격 평가 등도 담당합니다. 근무하는 곳은 주로 감정평가법인입니다. 국가고시로는 행정고시, 기술고시, 지방행정고등고시 등이 있습니다.
  • 건설회사, 금융기관(은행, 공제회, 부동산투자회사 등), SDS, LG CNS와 같은 SI 또는 U-city관련 정보업체, 엔지니어링회사(도시계획, 도시설계, 교통 등), 국책연구소, 공기업 (한국토지공사, 대한주택공사 등)등에 취업합니다.
  • 지도교수님과의 면담은 매학기(4월~5월, 9월~10월) 학과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교수님의 면담 가능시간을 공지합니다. 이외 교수님과의 면담을 원하는 학생은 교수님 개별적으로 면담 시간을 정하셔야합니다.
  • 공인외국어시험에서 65percentile 이상의 성적을 달성한 성적표 또는 면제서류 학과사무실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면제서류 - 교환학생 (6개월 이상) 또는 외국에서 수학 경력서류 제출 (평가함)
  • ABEEK 인증참여 학생은 본인 개인정보 및 활동기록 (교환학생, 어학연수, 산업체연수, 각종 자격증, 외국어 성적, 동아리활동기록, 봉사활동 기록, 수상경력, 장학금 수혜경력, 본인 의 활동 및 경험을 나타낼 수 있는 자료 그리고 매학기 이수과목 과제물, 설계과목 과제물, 학습성과 관리표 등 포트폴리오 양식에 맞춰 작성 후 학과 사물실에 보관되어있는 개인 포 트폴리오에 정리하면 됩니다. *졸업시기에 학생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을 평가하게 됩니다.
  • 필수 - 인턴 140시간 이상은 도시공학과 졸업시기에 평가합니다. 인턴 인정- 도시공학에 관련된 모든일 (공공기관, 공․사기업, 건설업체, 엔지니어링, 대학원연구실 등.) 인턴 불인정 - 단순아르바이트(서빙 등), 공사현장 일용직, 개인과외 등.
  • 도시공학과 전공필수과목 - 도시계획(3학점), 도시단지설계제도(3학점), 교통계획(3학점), 국토및지역계획(3학점), 환경계획(3학점) 전공 60학점은 전공필수 15학점 + 전공선택과목 45학점을 말합니다.
  • 3000, 4000 단위는 타 전공 포함하여 45학점 이상 이수하시면 됩니다. 그러면서 전공선택(45학점)+전공필수(15학점) 최소 기준도 충족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