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센터는 나 자신을 좀 더 잘 알고 이해함으로써
보다 원만하게 대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바일 메뉴 닫기
 
 

심리상담센터 소개

개인상담

상담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자신을 이해하며 구체적인 해결책을 함께 찾아보는 과정으로 진로, 대인관계, 적응 및 정서 문제, 가족 관계, 이성 문제 등을 다룰 수 있습니다. 개인 상담 신청시, 필수적인 심리 진단(YSQ*)을 실시하고 해석하여 문제 해결을 돕습니다.                       *  YSQ(Yonsei Screening Questionnaire)는 다양한 영역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알아보기 위해 구성된 설문지입니다.

                     

집단상담

상담전문가의 지도 아래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여러 명의 사람들이 함께 대화함으로써 이해를 증진시키는 과정으로 자기 이해, 자기 표현, 진로 탐색, 대인관계 기술 향상 등의 주제를 다룹니다. 매 학기 YSCEC과 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된 내용을 확인하고 온라인 신청 후 참가가 가능합니다.

               

심리교육 및 워크샵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심리교육 및 워크샵(자살예방교육, 스트레스 관리, 명상 등)을 통해 자신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성장시킴으로써, 숨겨진 잠재능력 개발을 도모하고 학교 생활의 만족도를 좀 더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이코드라마

드라마 기법을 활용하여 개인의 심리적 어려움을 직면하고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입니다. 매년 1회 심리극 전문가를 초빙하여 진행되며, 구체적인 일정은 YSCEC과 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합니다.

                 

심리검사

여러 가지 심리검사를 통해 자신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센터를 방문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심리검사를 선택하고 실시한 후 해석상담을 받게 됩니다. 본 센터에서 실시하는 심리 검사에는 기질 및 성격 검사(TCI), 진로적성검사(LCSI), 진로탐색검사(U&I), 대인관계문제검사(K-IIP) 등이 있습니다.

기질 및 성격 검사 (TCI) __________ 약 30분

타고난 ‘기질’과 환경 속에서 형성되어 가는 ‘성격’을 구분하여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4가지 기질 차원(자극추구, 위험회피, 사회적 민감성, 인내력)과 3가지 성격 차원(자율성, 연대감, 자기초월)을 파악함으로써, 인성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개발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로적성검사 (LCSI) ____________ 약 30분

일처리 스타일, 대인관계 스타일, 선호 직무, 직업적성 유형(CEPA)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성격과 역량을 파악하여 적절한 진로선택 및 결정에 도움을 주는 검사입니다.

 

진로탐색검사 (U&I)  ____________ 약 30분

자신의 흥미와 성격에 근거해 장래 어떤 영역의 일에 적합한지 알 수 있으며, 진로 결정을 위한 심리적 준비도를 점검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대인관계문제검사 (K-IIP)_________ 약 30분

개인의 대인관계 문제를 다양한 영역에서 평가하고 진단하여 보다 적절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검사입니다.

기타

이외에도 캠퍼스별로 다양한 심리 지원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국제캠퍼스의 경우, 신입생에게 특화된 신입생 자기이해/진로탐색 워크숍, 대학생활과 기숙사 적응을 돕는 심리지원 프로그램, 하우스별로 이루어지는 심리 검사 해석 상담(진로, 적성, 성격, 대인관계 등)이 있습니다. 신촌 캠퍼스의 경우, 기본적인 상담 서비스이외에도 심리교육 및 워크숍을 통해 적성 탐색과 심리 적응등을 돕는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자살예방교육, 명상 프로그램, 자기이해 및 대인관계 증진 등)이 시행됩니다. 신촌 및 국제캠퍼스 모두 장애학생지원센터, 성평등센터와 연계되어 필요시 분야별 전문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