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학사안내

Bachelor's Degree

진로 별 전공 이수 과목

핵심 과목과 선택 과목을 구분하고, 각 세부 전공별 로드맵을 제시하여 학년 별로 이수해야 할 과목들을

추천합니다. 본인의 희망 진로에 따라 다양한 분야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생활공학전공 교과목 이수 체계도

 

 

학기 별 개설 전공과목 및 과목별 개요

학년

1학기

2학기

1

바이오생활공학입문

바이오생활융합과학개론

2

바이오생활화학 1, 바이오생활생물 1,

유기화학입문, 기능성식품학개론

바이오생활화학 2, 바이오생활생물 2,

바이오화장품학개론, 응용생화학

3

바이오기능성소재학, 피부생명과학,

핵심미생물학, 바이오통계학

식품화학개론, 미래바이오헬스케어,

바이오생활기초실험, 기기분석학

4

화장품제형공학, 바이오안전 및 독성학

바이오생활전공실험2, 바이오생활창의설계1,

바이오헬스케어기술과산업

첨단발효공학, 

바이오생활전공실험1, 바이오생활창의설계2

푸드테크과학기술특론

 

 

 

바이오생활공학입문 (GBL1001)

화학기술 기반으로 발전된 생활공학분야는 최근 바이오기술의 획기적 발전으로 빠르게 진화 발전하고 있다. 바이오기술이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생활공학 분야에 대한 산업환경, 핵심기술 및 제품들에 대하여 폭넓게 이해해보고자 한다. 또한 연구와 산업 환경과의 관계에 대하여 학습하고 현장 실습 등을 활용하여 그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바이오생활융합과학개론 (GBL1002)

바이오기술이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생활공학 분야에 대한 산업환경, 핵심기술 및 제품들에 대하여 폭넓게 이해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대표적인 응용과학 분야인 ①ICT기반 융합과학, ②나노바이오, ③마이크로바이옴, ④바이오소재 분야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해보고자 한다.

 

유기화학입문 (GBL2001)

유기화학의 기초이론인 탄화수소화합물, 작용기, 유기반응, 입체화학 등을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유기화합물들의 특성/반응과 생명현상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능성식품학개론 (GBL2002)

기존 기능성식품은 건강기능성에 대한 별도의 표시·광고를 허용하는 법규 제도 환경에서 빠르게 성장하였다. 최근 바이오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기존의 건강기능(Health function) 뿐만 아니라 영양(Nutrition), 가공(Processing) 분야에서도 광범위한 기능성 영역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산업 환경의 변화와 기능성식품의 발전사와 미래에 대하여 이해하고자 한다

 

바이오화장품학개론 (GBL2003)

미래핵심산업으로 부각 받고 있는 바이오 화장품과학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국내외 바이오 화장품과학의 연구동향을 바탕으로 피부과학, 계면과학, 소재과학, 제형과학 및 소비자 감성공학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바이오생활생물1 (GBL2004)

바이오생활생물1은 바이오생활공학을 공부하기 위한 기본인 생체분자, 생체대사, 세포학, 유전학, 분자생물학을 개론수준에서 소개한다. 이 과목은 응용생화학을 수강하기 위한 선수과목으로서 세포생물학을 전반적으로 숙지하게 함으로써 향후 대사공학과 유전공학을 이용한 바이오생활공학적 발견과 개발을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바이오생활화학 1 (GBL2005)

물질의 기본이 되는 원자의 구조와 원자로 이루어진 화합물의 화학결합을 이해하고, 이를 물질의 특성과 연관시켜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화학반응의 양적관계 (stoichiometry) 및 열화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바이오생활생물2 (GBL2006)

바이오생활생물2는 동물의 구조와 기능을 소개하는 과목으로서 인체 생리를 강조하며 이를 통해 기능성 식품을 인간의 건강과 암, 만성질환, 노화 같은 질병을 예방/억제에 적용시켜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은 향후 임상분야에서 이용하기 위한 공통적인 기초과목으로서 중요하다.

 

바이오생활화학 2 (GBL2007)

화학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논리적인 사고 능력과, 과학 기술에의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바이오생활화학 1에 이어 화학의 기초적 지식에 대하여 설명하며, 내용은 반응 속도, 화학평형, 열역학, 전기화학, 무기, 유기, 고분자 화합물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하고자 한다.

※ 선수과목: 바이오생활화학 1

 

응용생화학 (GBL2009)

살아있는 생명체를 분자 수준에서 연구하는 생화학(biochemistry)은 생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과정의 세부사항에 관한 많은 정보와 지식을 알려준다. 생화학을 통하여 얻어진 이해는 의학 및 다양한 바이오생활공학 분야에서 반드시 필요로 하는 기초 소양이다. 생화학 기초 학문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러한 지식의 산업적 응용에 대하여 사례를 같이 학습하고자 한다.

※ 선수과목: 유기화학입문, 바이오생활생물 1

 

바이오기능성소재학 (GBL3001)

동식물, 미생물, 해양자원 등 천연물에서 유래하는 생리활성물질의 분자구조와 기능성을 소개하고, 기능성 소재를 바이오 산업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핵심 응용기술과 공정설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핵심미생물학 (GBL3002)

미생물학(microbiology)은 기초 학문이면서 응용 및 실용 학문으로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발전하는 학문이다. 대표적인 미생물군인 세균(bacteria)과 고세균(archaea)의 생화학, 분자유전학, 다양성에 대한 기초 전공 지식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피부생명과학 (GBL3003)

피부는 아름다움의 상징이기도 하지만, 신체 내부의 질병을 표출하기도 하므로 한 개인의 육체적, 정신적 상태를 반영하여 인체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기관이므로, 피부의 구조와 생리, 피부장벽보호, 피부 특성 및 유형, 다양한 피부환경, 자외선 및 피부노화, 문제성 피부 및 관리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바이오통계학 (GBL3004)

통계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바이오 분야에서 사용되는 통계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통계 이론과 함께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통계 프로그램 R을 이용하여 이를 실습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주어진 자료를 스스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미래바이오헬스케어 (GBL3005)

바이오의약, 신약개발, 비임상시험, 임상시험, 백신 등 질병에 대한 새로운 의약품 출시 과정을 습득하여 약물이 체내동태에 미치는 영향과 생리학적 인자 및 임상적 의의를 이해하고, 현재 진행중인 의료 흐름에 어떠한 기술들이 적용되는지 다양한 사례들로 이해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미래 기술과 산업에 대하여 아이디어를 직접 도출해낸다.

 
바이오생활기초실험 (GBL3201)

다양한 응용과학 분야에서 기초가 되는 생명공학 기초 연구 스킬에 대하여 학습하는 연구 실습 교과이다. 응용과학 관련 6개 분야로 유전공학기술, 생장 및 대사, 단백질 분석화학, 피부과학과 화장품 기초설계, 분자진단기술, 약물전달기술에 대하여 전공연구실의 팀티칭 지도로 진행된다.

 

식품화학개론 (GBL3203)

식품화학 (Food chemistry)은 식품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인 수분,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과 미량구성성분들의 물리화학적 성질을 이해함으로써 식품 관련 기초 지식을 습득하는 학문이다. 이를 통해 식품의 가공, 조리 및 저장 중 발생하는 주요 화학적 변화를 알아보고 이러한 변화가 식품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바이오생활창의설계 1, 2 (GBL4001, 4201)

바이오생활공학 전공생의 관심 분야 연구실에서 연구 인턴 활동을 하는 실습 교과로, 지원한 연구실의 대학원생을 멘토로 지도를 받는다. 개강 전 전공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서를 접수한 수강생에 한하여 수강 신청이 가능하다. 

 

바이오생활전공실험 1, 2 (GBL4002, 4202)

바이오생활공학 전공생의 관심 분야 연구실에서 연구 인턴 활동을 하는 실습 교과로, 지원한 연구실의 대학원생을 멘토로 지도를 받는다. 방학 전 전공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서를 접수한 수강생에 한하여 방학 기간 중 실습을 진행하고, 직후 학기에 수강 신청을 진행한다.

 

기기분석학 (GBL4003)

기기분석학은 화학을 기초로 하는 전공분야에서 필수 과목으로써 그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본 기기분석화학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기초 과학 분야는 물론이고 공학 및 의학, 바이오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첨단 분석 기기 방법들(분광분석, 전기화학분석, 표면분석, 질량 분석 및 분리분석법)의 원리 및 응용에 대한 화학적 개념을 학습한다.

 

화장품 제형공학 (GBL4004)

화장품 과학 분야에서 기초 및 기능성화장품의 제품화를 위하여 화장품 원료, 첨가물에 대한 이해와 이들을 복합화/제형화를 위한 포뮬레이션 및 관련 산업화 기술에 대해여 학습하는 연구 실습을 포함한 교과이다. * 지역사회경험학습(CBL)강의로 진행되어 글로벌 화장품 조사분석 및 제형개발을 통한 화장품 제형공학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증진토록 진행된다. 

 

바이오안전 및 독성학 (GBL4005)
바이오기술로 개발한 식품, 화장품, 헬스케어 신소재/신제품을 산업화 하기 위해서는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독성학의 기본원리와 주요 위해요소(Hazard)를 살펴보고 위해성 분석(Risk Analysis)에 입각한 평가, 관리,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실무적 이해를 돕기 위해 주요 법규 및 규제 기관 현황과 함께 안전성 평가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첨단발효공학(GBL4006)

바이오화학 및 바이오의약 소재 생산을 위한 발효공정 중심으로 생물공정 전반을 소개한다. 세부적으로는 산업적 유용 생물체 개발, 발효공정을 비롯한 생산공정 및 제품회수 공정까지 다양한 생물공정에 대한 공학적 설계, 분석 및 평가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러한 지식의 산업적 응용에 대한 사례를 같이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최근 발효공학관련 첨단 기술 및 장비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바이오헬스케어기술과산업(GBL4007)
바이오헬스케어 산업 인재육성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바이오헬스케어 기술과 산업 관련 정보들을 두루 다루고자 하며, 학생들이 졸업 후 어떤 진로들이 있으며, 그 진로들을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개략적으로 설명한다. 수업은 참여하는 학생들의 선수과목 및 백그라운드 지식 정도를 고려하여 설명 수준을 조절할 예정이다.
 

푸드테크과학기술특론 (GBL4008)

최근 식품 산업 분야는 건강기능성식품 시장의 성장과 함께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최근은 다양한 산업 분야와의 융합과학으로 푸드테크(Food Tech)라는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기존의 건강기능식품의 과학기술은 새로운 원료 및 기능성분을 다양한 원물소재로부터 추출, 가공하는 기술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그러한 산업 환경의 변화에서 기능성 식품 분야의 연구개발 트랜드와 산업공학, 과학기술이 어떻게 발전해나가고 있는지에 대하여 현재와 미래 과학기술에 대하여 이해하고자 한다. (식품영양학 전문가와의 공동온라인강의로 진행) 

 

GLC화학 (GLC1265)

일상생활 속에서의 화학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화학 지식의 습득과 더불어 화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기를 수 있도록 생활 속의 소재를 중심으로 탐구하면서 화학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4차산업혁명과푸드테크 (GLC1269)
디지털 전환으로 식품 산업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4차 산업혁명과 푸드시스템의 의미와 유래를 살펴보고자 한다. 혁신의 발전과정과 스타트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농업, 식품과학, 식품서비스, 소비자과학, 유통, 공급망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술의 발전과 혁신 사례를 학습하고자 한다.

과목종별 및 학정번호 코드 설명

교육대학원 개설과목은 다음의 5가지 과목종별(전공, 선택, 교직, 공통, 선수) 내에서만 선택가능하며, 수강신청 시 각 과목에 맞는 과목종별을 정확히 선택하여 입력하여야 함.

과목종별 안내

과목종별 안내
과목종별 설명
전공
(전공필수)
  • 본인의 전공에 개설된 과목 중 “전공필수”로 표시된 과목. “전공선택”으로도 수강신청 가능
  • 학정번호 숫자코드 중 셋째자리가 “0”으로 표시되어 있음
  • 졸업 이수학점 → 석사과정 : 3과목(6학점), 연구과정 : 2과목(4학점)
선택
(전공선택)
  • 본인의 전공에 개설된 모든 과목은 “전공선택”으로 수강신청 가능(전공필수, 교과교직도 전공 선택으로 수강신청 가능.) (단, 전공선택은 전공필수, 교과교직으로 수강신청할 수 없음)
  • 학정번호 숫자코드 중 셋째자리가 “2~8”은 전공선택으로만 수강신청 가능
  • 졸업 이수학점 → 석사과정 : 5과목(10학점) ~ 7과목(14학점) / 연구과정 : 2~3과목(4~6학점) P.6 참조
공통
  • 교육대학원 내 본인의 전공 외 타전공에 개설된 모든 과목을 ‘공통’이라는 과목종별로 선택하여 수강가능함 (단 서울캠퍼스는 교직이론과목을 공통으로 신청할 수 없음).
  • 학점이 없으며, Pass/Non-Pass로 성적이 평가됨.
  • 한 학기 1과목씩만 수강이 가능하며, 재학 중 최대 4과목까지 수강 허용됨. ( * 필수 이수과목 수 → 석사과정 : 3과목, 연구과정 : 1과목)
  • 4학기에 공통을 수강신청하는 “개별논문지도”는 논문학기 진급을 위한 것임.
교직 교직과목
  • 교육대학원 개설과목 중 3개 영역의 “교직과목”으로 개설되는 과목
  • 수강신청시 학사포탈시스템 전공구분란 중 「교직일반, 논문」, 「교직이론 및 교직소양」, 「교직(평생교육사)」에 포함되어 있음.
  • 학정번호 : “SPT", "SPG", "SPL"로 시작됨.
  • “교직” 및 “선수”로 신청가능함 (단, “선수”는 자격증 취득 희망자에게만 해당됨)
교과교직
  • 본인의 전공 내 개설된 교직과목
  • 전공선택으로도 수강할 수 있음 (단, 교원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원생은 반드시 ‘교직’으로 선택하여야 함)
  • 학정번호 숫자코드 중 셋째자리가 “9”로 표시되어 있음
 
  • 필수 이수학점 → 석사과정 : 2과목(4학점) ~ 4과목(8학점) / 연구과정 : 1과목(2학점) ~ 2과목(4학점), P.5 참조
  선수
  • 졸업학점으로 산정되지 않으며,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만 사용되는 과목.
  • 각종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필요한 필수과목을 “선수”로 신청하여 수강하기 위함임.
  • 교원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경우 ‘교직(교직이론)과목’ 중에서 ‘선수’로 신청.
  •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경우 관련 필수과목을 ‘선수’로 신청.
  • 한 학기에 최대 2과목까지 수강할 수 있음.

학점 취득

석사과정
석사과정
과목종별 공통 교직 전필 전선 논문 연구지도
학점 3P (3과목 Pass) 4~8 6 10~14 4 2 30
과목 3 2~4 3 5~7 1 1  
연구과정
연구과정
과목종별 공통 교직 전필 전선 논문 연구지도
학점 1P(1과목 Pass) 2~4 4 4~6     12
과목 1 1~2 2 2~3      

학정번호 코드 설명

학정번호 구성
SPG(영문코드) 6643(숫자코드) - 01(분반코드)
  1. 1) 영문코드(3자리)
  2. 2) 숫자코드(4자리)
  3. 3) 분반코드(2자리)

(예. SKE6504-01, SEE6593-01, SPT6659-06)

학정번호 코드의 규칙
  1. 1) 영문코드 첫째자리 : 각 기관 고유코드로 교육대학원은 'S'입니다.
  2. 2) 영문코드 둘째, 셋째자리 : 전공을 나타내는 코드입니다.

    예) - 국어교육(Korean Education) : SKE6501, SKE6550 등...
    - 윤리교육(eTHics Education) : STH6501, STH6601등...

  3. 3) 숫자코드 네 자리 중 셋째자리 : 과목종별을 표시하는 코드입니다.
    0 : 전공필수 / 9 : 교과교직 / 2 ~ 8 : 전공선택

    예) SKE6501-01(전공필수), SEE6233-01(전공선택), STK6591-01(교과교직) 등.

  4. 4) 분반코드 두자리는 캠퍼스를 구분하기 위한 코드입니다.
    01 : 신촌캠퍼스 개설과목 / 02 : 신촌캠퍼스 개설과목(동일과목의 분반 시 부여됨) / 06 : 원주캠퍼스 개설과목

    예) - SPT6643-01 : 신촌캠퍼스
    - SPT6643-02 : 신촌캠퍼스(‘SPT6643-01’ 과 같은 과목명의 분반 과목)
    - SPT6643-06 : 원주캠퍼스

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