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인권센터 소개

Human Rights Center Introduction

 

 

인권센터는 연세대학교 모든 구성원의 인권을 보호하여, 연세인의 행복을 추구하고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설치되었습니다.

인권센터는 크게 네 가지 업무를 담당합니다.

첫째, 구체적인 인권침해 사안의 해결
인권침해 문제와 고충민원이 있다면 이에 대해 상담과 조사를 진행하며, 인권침해 피해자를 직접 보호조치하거나 보호조치를 요청하고, 인권침해 가해자에 대한 징계를 요청하며, 나아가 관계부서에 권고나 의견표명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인권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조사와 연구

인권에 관한 법령·제도·정책·관행을 조사하고 연구하며, 이에 인권침해의 유형이나 그 판단 기준, 그 예방 조치 등에 관한 지침을 제시하고 권고합니다. 또한 연세대학교 인권상황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관계부서에 권고하고 의견표명을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인권에 관한 교육
인권센터는 연세인의 인권의식을 깨우치고, 인권의식 향상에 필요한 인권교육과 홍보활동을 합니다. 인권교육과정, 인권교육내용, 인권교육방법 등에 관한 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학술행사를 기획·진행합니다.

넷째, 대외협력
인권은 한 사람, 한 단체의 노력만으로 보호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과 단 체의 노력과 협력이 필요합니다. 인권에 대한 통합적인 보호를 위해 인권센터와 더불어 성평등센터, 심리상담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등 연세대학교 내부기관과, 국가인권위원회를 비롯한 외부의 개인 및 단체와 협력합니다.

위치 및 연락처

연세대학교 백양관 S202호

02-2123-2116~7 / humanrights@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