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학부대학소개

Introduction

학부대학은 연세대학교가 기초교양교육의 강화, 다양한 지적 훈련, 학문의 융합과 통섭에 바탕을 둔 미래지향적인 교육이념을 구현하기 위해 국내에서는 최초로 1999년에 설립한 기초 교양교육과 대학 1학년 교육을 전담하는 교육기관이다. 1945년 하버드대학이 ‘대학교육의 목표는 전문가이면서 동시에 자유인과 시민으로서의 일반적인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며 대학교육개편을 실시한 이후 전공 교육과 더불어 학부대학의 기초교양교육을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인재를 육성하고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현시키고자 한다.

연세대학교 신입생들(의·치예 계열, 예·체능 계열 제외)은 입학과 동시에 학부대학에 소속된다. 학생들은 1년 동안 학부대학에서 개설하는 기초교양교육 교과목과 전공에서 개설하는 전공기초 교과목을 수강하며 학문의 기초 능력을 함양하고, 대학생활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을 바탕으로 대학에서의 학업계획을 세움으로써 성공적인 대학생활의 기초를 확립한다. 학부대학생은 1학년 필수교과과정을 이수한 후 전공 신청/승인 절차를 걸쳐 입학당시 결정된 전공 혹은 전공신청 후 승인받은 전공이 속한 단과대학으로 소속을 옮기게 된다.

학부대학은 기독교의 이해, 글쓰기, 대학영어, 과학(수학, 물리, 화학, 생물)을 전담하여 교육하는 학부대학 교수와 학사지도 및 대학1학년 교육을 전담하는 학사지도교수 제도를 통해 교양교육과 학사지도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