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 교과목 개요
RC English Reading & Discussion
- 목표 : RC 거주하는 English Residential Fellow 교수가 저녁 시간에 학생들과 함께 영어로 토론하며 학생들의 영어 듣기/말하기 실력을 향상시킴
- 특징 : 사회, 윤리, 과학, 환경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하여 단편소설, 기사, 희곡 등 짦은 글을 읽거나 영상을 보고 대화를 하게 되며, 분반에 따라 교수님과 학생들이 서로 상의하여 특정 테마를 정하여 한 학기동안 다양한 각도에서 토론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영어로 대화를 하고 학문적 견해를 나누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Yonsei RC 101
- 목표 : 신입생들에게 대학의 본질과 대학생이 된다는 것의 의미에 대하여 스스로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성공적인 대학생활과 미래를 위한 학업계획 설계
- 특징 : Yonsei RC 101은 2013년 1학기 신설된 교과목으로 모든 신입생(예체능 제외)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Residential Education 필수 교과목. Residential College 교육환경을 바탕으로 연세의 비전을 공유하는 연세인으로서, 세계시민의식을 갖춘 미래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토대 마련
RA리더십개발론
- 목표 : Residential Assistant(RA)가 RC 교육의 조교 업무(1학년 학생 멘토링, RC 교육 프로그램 기획, 준비 및 운영, 하우스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무를 익히는 RA 필수 교과목
-
특징 : Residential College 교육의 역사와 다양한 모델 및 연세대학교의 RC 교육 모델과 목표 이해, 1학년의 특징과 대학생의 과업 이해, 글로벌 리더의 역량인 5C(Christian Leadership, Communication, Convergence, Culture Diversity, Creativity) 이해, Residential College 교육 환경을 활용하여 5C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지적문화공동체 프로그램 기획
RA리더십개발실습
- 목표 : Residential Assistant(RA)가 RC 교육의 조교 업무(1학년 학생 멘토링, RC 교육 프로그램 기획, 준비 및 운영, 하우스 업무)를 수행하며, RA리더십개발론에서 익힌 내용을 실습하는 RA 필수 교과목
-
특징 : 멘토링 실습, Residential College 교육환경을 활용하여 5C(Christian Leadership, Communication, Convergence, Culture Diversity, Creativity)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지적문화공동체 프로그램 운영, RC자기주도활동 수업 관리
RC자기주도활동
- 목표 : 신입생들로부터 RC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를 유도
- 특징 : 입학과 동시에 시작되는 모든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대학생활을 쉽게 시작하게 되는 계기가 되며, 학기중에 국제캠퍼스에서 진행되는 학술/문화/예술/체육 모든 분야의 프로그램에 선택적으로 참여하므로 RC 교육의 참된 성과를 얻을 수 있음
사회참여 (전인교육-사회기여)
- 목표 : 섬김과 나눔의 정신을 실현하는 크리스천 리더십 교육, 공동체의식과 올바른 시민의식 함양, 인격의 성숙과 발전을 도모
- 특징 : 교과 - 비교과 / 이론 - 실천을 연계하는 통합적 RC 교육모델 제공, 학생주도적 교육 지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