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석사과정

전공과목

사회·문화전공

사회/문화전공 과목
학정번호 교과목명 과목설명
GPS6001 한국사회 연구(Issues in Korean Society) 한국 사회의 다양한 이슈들을 사회과학적으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한국사회의 현안 문제들의 원인과 대책을 검토하고 그 대안을 모색한다.
GPS6002 사회정책연구(Social Policy Studies) 한국사회가 처한 다양한 현안이슈에 대한 정책적 접근을 시도한다. 사회정책의 이론적 기본 원리와 함께 여러 구체적 정책분야를 검토의 대상으로 한다.
GPS6003 사회계급과 불평등(Social Class and Inequality) 사회계급의 구조와 변화에 관한 일반이론을 검토하고 한국 사회의 다양한 불평등 문제를 분석한다. 또한 최근 들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양극화 문제를 검토하여 그 해결방안을 찾으려 한다.
GPS6004 경제발전과 사회변동(Economic Development and Social Change) 경제발전이 한국사회의 변화에 미친 영향을 연구한다. 이를 위해 경제발전과 사회변동에 관한 기존 이론을 검토하고 사회발전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 과제를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GPS6005 비교조직연구(Comparative Organizations) 한국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상이하게 나타나는 조직의 형태와 구조, 구성원리와 운영방식 등에 대해 비교의 관점에서 연구한다.
GPS6006 한국문화 연구(Issues in Korean Culture) 한국 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파악하고,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중요한 문화 현상을 이해하려고 한다. 한국 사회의 문화적 변화를 설명해 줄 수 있는 문화이론의 학습과 함께 문화 현상의 경험적 분석을 시도한다.
GPS6007 문화와 사회(Cultural Industry) 지식/정보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문화산업의 특징을 연구하고 문화의 산업화에 참여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의 습득과 실천적 역량을 키운다.
GPS6008 이주와 다문화사회(Globalization and Migration) 세계화를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세계화와 함께 진행되는 이주자의 문제를 검토한다. 특히 국제 이주나 이주자가 가져오는 문화적 변화에 관심을 두고 분석한다.
GPS6009 여성과 소수자(Gender and Minority) 한국사회의 다양한 소수자 문제에 관해 연구한다. 여성의 성차별에 관한 젠더문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신체적 문화적 소수자들(장애인, 이주자, 동성애자 등)에 관련된 이슈들을 이론적, 경험적으로 논의한다.
GPS6010 사회조사방법(Methods of Social Research) 사회과학적 연구를 위해 필요한 방법론의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연구자료 수집을 위한 사회조사 방법과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한 통계 기법을 학습하여 사회과학적 연구와 글쓰기에 필요한 훈련을 하도록 한다.
GPS6011 젠더연구입문(Introduction to Gender Studies) 본 수업은 젠더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여 사회문화현상을 분석하고, 분석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젠더란 사회문화적으로 구성된 여성성과 남성성의 관계를 지칭하는 개념으로 인간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주요한 범주이다. 본 수업은 젠더가 구축되는 역사적, 정치경제적, 문화적 맥락을 이론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가족, 노동, 국가가 운영되는 방식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GPS6012 현대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in Contemporary Society)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제들과 갈등구조-인구, 가족, 환경, 범죄 및 일탈, 노사, 계층, 복지, 가치, 이념등을 총괄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안을 추구한다.
GPS6013 현대사회의 이해(Understanding Modern Societies) 사회학적 상상력을 동원, 자유와 비판적 성찰력을 도모하고 다양한 사회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 이해하기 위한 입문과목이다.
GPS6014 아시아 비교문화 연구(The Comparative Study on Asian Culture) 동남아시아(싱가폴, 말레이시아, 타일랜드, 인도네시아등) 민족과 나라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현상을 비교분석하고, 문화교류를 전망해 본다.
GPS7001 시민사회와 NGO(Civil Society and NGO) 한국사회에서 일어난 시민사회의 성장과 역할에 관해 이론적, 경험적으로 검토한다. 특히 자발적 결사체, 공론장, 시민운동, 시민문화 등을 NGO에 관한 논의와 연결시켜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GPS7002 한국사회와 사회운동(Social Movements in Korea) 사회운동에 관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해 한국사회에서 일어난 다양한 사회운동을 검토한다. 농민운동, 노동운동, 학생운동, 시민운동 등을 중심으로 이 운동들이 일어난 원인과 한국사회에 미친 영향을 살펴본다.
GPS7003 동아시아 사회문화 비교연구(Comparative Studies of East Asian Societies & Cultures)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사회의 제도적 구조적 특징을 비교 분석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연구한다. 동시에 이들 사회의 문화적 특징도 밝혀내 각 사회의 독특성을 찾아보려고 한다.
GPS7004 직업과 노동의 세계(Occupation and Labor) 산업화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소개하고, 노동문제를 중심으로 산업화가 가져온 변화를 거시적, 심층적으로 접근한다. 특히 한국사회에서 진행된 노사관계의 변화방향과 함께 바람직한 노사관계 정립 방안을 모색한다.
GPS7005 도시사회 연구(Urban Space) 도시의 형성과정을 사회구조적인 측면에서 이해하며 그 변천과정에 관한 여러 이론을 비교 검토한다. 또한 한국사회의 도시화가 가진 특성과 영향을 분석하며 도시의 공간구조가 개인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본다.
GPS7006 의료사회학(Medical Sociology) 의료 및 보건과 관련된 현상과 행위에 대한 사회과학적 이해와 설명을 추구하고, 이 분야에서 제기되는 여러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또 다른 제목은 "몸의 사회학: 질병과 건강의 사회학적 과정"이 됩니다. 질병과 건강이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변화, 진행되는 과정을 검토합니다.
GPS7007 대중문화 기획(Projects of Mass Culture) 현대사회에 있어 중요한 현상의 하나인 대중문화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움과 동시에 대중문화를 기획하는 연습을 통해 문화전문가를 양성하려고 한다.
GPS7008 문화정체성과 세계화(Cultural Identities and Globalization) 세계화가 야기하는 사회질서의 재편 및 변동 과정을 개인들의 다양한 정체성 변화와 연결시켜 검토한다. 특히 세계화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한국사회에서 다문화의 형성에 관해 연구한다.
GPS7009 디지털시대의 영상문화(Moving Image Culture in the Digital Age) <디지털 시대의 영상문화>는 디지털 시각 기술이 기존의 전통적인 영화 매체를 비롯한 제반 영상, 서사, 장르, 지각 양식, 매체 경험 등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가를 알아보는 과목이다. 본 과목은 영화와 텔레비전 뿐만 아니라 애니매이션, 컴퓨터 게임, 뮤직 비디오, 웹 사이트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올드 미디어와 뉴 미디어 간의 충돌, 확장과 혼합을 보면서 오늘날 영상 문화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GPS7010 인간문화와 환경(Human Culture and Environment) 초기 인류부터 현대 인간으로의 전화의 전 과정에서 인간이 만든 문화와 환경과의 관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현재의 환경문제에 대한 대안적 상상력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에서는 인간 진화에 대한 스토리부터 다양한 토착적 시스템에 대한 인류학적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의 의미를 이해하고 현대사회의 ‘환경적 정의’문제를 다룬다.
GPS7011 정보사회의 이해(Understanding Information Scociety) (구 소셜네트워킹의 이해)연결망과 사회적 자본이라는 사회학적 개념을 통해 소셜 네트워킹의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함의를 이해한다. 온라인 상호작용망과 면대면 상호작용망의 구조적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사회가 감성사회로 넘어가는 과정, 정보불평등이 연결불평등으로 이행하는 과정, 평등한 참여가 자기조직적 쏠림현상으로 넘어가는 과정을 이해한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셜 네트워킹 시대가 가져오는 기회와 문제를 균형있게 파악하고 올바른 대응전략을 모색한다.
GPS7012 문화예술경영의 이론과 실제(Management of Cultural and Art : Theory and Reality) 다양한 문화 및 예술에 관련된 현상을 창의적인 경영 관리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이론과 실제를 비교해 본다. 특히 대중문화 및 예술 산업이나 문화적 사회기업, 정책등을 포괄할 것이다.
GPS7013 현대 중국의 이해(Understanding Contemporary China) 현대 중국(특히 RRC)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수업에서는 정부권력의 부침을 통해 한 사회를 설명하는 지역연구의 주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중국 사회를 구성하는 상이한 집단들의 다양한 시각으로부터 중국 사회와 문화의 역동성을 파악하는 작업을 진행할 것이다.
GPS7014 문화와 심리(Culture and Psychology) 문화는 의미를 생산하는 인간의 모든 활동과 관련된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정신과 감정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문화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본 수업에서는 현대문화의 다양한 특성이 개인의 정신과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토론하고, 현대사회의 변화되는 개인들의 인성과 심리가 어떠한 문화적 양상으로 표출되는지를 탐구한다. 현대 감정문화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분석을 학습함으로써 문화와 심리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GPS7015 인권과 평화(Human Rights and Peace) 보편적 인권의 태동과 발전 과정을 세계사적 관점에서 탐구한다. 나아가 한국 사회에서 인권의 담론과 실천이 어떻게 전개됐는지 살피며 한국사회를 이해하는 지평을 넓힌다. 또한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인권의 신장이 세계적 차원의 평화의 확장에 어떠한 기여를 할 것인지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