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내규 및 요건

교환학생 학점 인정

교환학생 학점인정 관련 사항 (2024년 1학기~)

[문의]

신청 절차 관련 문의는 학사지원팀 메일로, 과목인정여부에 관한 문의는 먼저 담당 조교의 메일로 부탁드립니다.

- 담당 교수: 영어영문학과 학과장님 (문의는 학과장님이 아닌 담당조교에게 해주세요. 담당조교가 아닌 학과장님께 바로 연락드리면 학점인정 업무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담당 조교 이메일: yonsei.englishabroad@gmail.com (편입생/소속변경 담당 조교 메일과 혼동하지 말 것)

- 학사지원팀 이메일: yshaksa@yonsei.ac.kr

 

[학점인정 신청기간]

매 학기 개강 후 1달 이내까지 포탈 접수합니다. (1학기: ~3/31, 2학기: ~9/30)

 

[절차 안내]

1) 우리대학(본교) 대체교과목 선택: 연세포탈 사이트에서 수강편람에 들어가셔서 대체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우리 대학 교과목(교과목명, 교수명)을 찾아봅니다.

2) 담당조교에게 연락: 학점, 과목수, 성적 등 행정상 문제가 없는지 검토를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1)을 첨부하여 담당 조교에게 연락합니다. 검토 후, 담당조교의 안내에 따라 교수님께 연락드립니다.

3) 교수님 사전 승인: 파견대학(교환교)에서 이수한 과목과 대체교과목 사이의 내용의 유사성 및 이수과목의 전공적합성 검토를 위해, 필요한 서류(1)을 첨부하여 교수님께 연락합니다.

4) 포탈 신청: 연세포탈->학사정보시스템->성적->인정학점(해외교환, 유학)으로 들어가셔서 필요한 서류들 모두 업로드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체교과목을 못 찾은 경우, 담당 조교에게 메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포탈에서 ”신청”을 누르기 전에 반드시 “임시저장”을 한 번 한 후 “신청” 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서류]

(1) 담당조교 및 교수님 사전 승인 시 필요한 서류들

- 우리대학 대체교과목 실라버스

- 파견대학 이수과목 실라버스

- 파견대학 성적표

(2) (중요!) 이메일로 회신받은 교수님의 승인 증빙서류 (이메일 캡쳐본)

*포탈에 신청하실 때 필요한 서류들 (1)과 (2) 모두 업로드하셔야 합니다. (2)의 승인 내용 이메일 캡쳐본은 연세 포탈 ‘인정 요청 증빙’란에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이메일로 회신받은 교수님의 승인 증빙서류가 없다면 승인 거절될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영문과 전공필수과목 중 영어글쓰기(2)와 전공선택과목 중 3000+단위 과목은 advanced level 혹은 upper level임을 증빙해야 하며, 이를 위해 course numbering system 캡쳐본 등의 증빙자료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파견대학 이수과목 실라버스는 해당 수업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요청드리는 항목으로, 실라버스가 없거나 내용이 부실하다면 기타 class material, class assignment 등 수업 때 배운 내용을 보여줄 수 있는 파일을 대신 준비하셔도 됩니다.

 

[최대인정학점]

- 최대 인정학점 범위: 한 학기 파견 시 졸업학점의 1/8학점까지, 두 학기 파견 시 졸업학점의 1/4 이내로 인정 가능합니다.

*교무처에 계절학기에 대한 신청서류를 제출한 경우 졸업학점의 1/8학점 + 7학점(계절학기 이수학점)까지 인정이 가능하며, 교무처에 해당 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졸업학점의 1/8학점까지만 인정됩니다.

- 최대 전공인정학점 범위: 전공 졸업요건의 1/2이내만 인정(편입 인정 학점 포함)

 

[대체교과목 선택 시 유의사항]

- 교과내용이 거의 유사하고 이수한 학점이 같거나 높아야 합니다.

- 이수한 학점이 낮은 경우, 파견대학의 연계된 두 과목을 합쳐서 우리 대학의 하나의 과목으로 인정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두 과목 모두 대체교과목과 내용이 유사해야 하며, 포탈 신청 시 교과목명, 성적기입, 수업계획서에 두 과목을 병기해 주시고, 이수학점은 합계학점을 기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하나의 과목을 우리 대학의 두 개 과목으로 모두 인정받는 것은 불가합니다.

- 입학년도 이후 실제로 개설된 과목에 한해 대체 신청 가능합니다.

- P/NP과목의 인정: P/NP or Satisfactory/Unsatisfactory처럼 평점, 혹은 점수가 기록되지 않는 수업의 경우, 학점(credit hour)이 표기되어 있는 과목에 한해 학점 및 과목 인정이 가능합니다.

- 우리대학 수업에서 대체교과목을 못 찾은 경우 무기명전공선택으로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담당조교에게 메일로 문의주시면 절차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무기명전공선택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도 advanced 혹은 upper level이라는 증빙서류를 보내주시면 3000+단위의 전공학점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 원칙적으로 교수님의 승인을 받은 모든 과목은 인정 가능합니다. 단, Non pass나 F학점을 받은 과목은 학점인정이 불가합니다.

 

[신청 시 유의사항]

- 한 과목이라도 담당교수님의 사전 승인 없이 신청을 했다면, 모든 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합니다.

- 필수서류 미비 시 학점인정이 어렵습니다.

- 포탈 신청 후, 담당교수님의 포탈 승인, 학과장님의 최종결제, 학사지원팀의 포탈반영까지 거처야 학점인정 최종 승인이 되므로 인정된 학점이 포탈에 반영되기까지 시일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 파견대학과 우리대학에서 교차 재수강 불가합니다. 우리대학에서 수강한 수업을 파견대학에서 수강한 경우 해당 과목으로 대체과목 신청이 불가합니다(일반선택 학점으로는 인정 가능) 대체인정받은 과목을 우리대학에서 중복 수강 시 기존 인정학점은 삭제 처리됩니다.

- 연세포탈 인정학점신청 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한 인정학점이 없다는 문구가 뜬다면, 이는 국제처에서 성적표 및 환산학점이 등록되지 않은 것이므로 반드시 국제처(02-2123-3977) 담당 선생님께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학점인정 업무는 일주일에 한 번 처리됩니다. 급히 학점인정을 원하시는 분은 담당조교에게 메일보내실 때 학생의 핸드폰번호를 함께 남겨주시고 학과 사무실(english@yonsei.ac.kr)로 메일주시기 바랍니다.

- 연구년이신 교수님은 포탈 신청 시 선택이 불가합니다. 담당 조교에게 혹은 학과 사무실로 메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파견대학 성적표는 신청기간 후 별도 확인이 불가하니 반드시 미리 다운로드 받아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 파견대학에서의 취득학점은 우리대학 평량평균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우리대학 성적증명서에는 파견학기 수, 총 인정학점, 파견기간, 파견대학명이 표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