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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목표 및 학과개요

연세대학교 행정학과는 대전환기 정부역량 강화를 위한 혁신공공인재 양성을 비전으로 제시하며, 가치창출형 공공인재, 문제해결형 공공인재, 공감협력형 공공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 가치창출형 공공인재: 사회적·경제적 대전환기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비전을 제시하며 경험적 증거에 기반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인재

 

2. 문제해결형 공공인재: 사회적·경제적 대전환기 난제해결을 위해 행정학 고유의 전문성 함양과 동시에 다른 영역과의 융합을 통해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해결책을 도출해 낼 수 있는 인재

 

3. 공감협력형 공공인재: 사회적·경제적 대전환기 민주적 가치 실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의제에 공감하고, 정책주체 및 동료연구자들과 협력하여 정책을 형성하고 집행할 수 있는 인재

세부전공 및 영역

“세계적 연구역량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정부역량 및 정부의 질에 관한 학문적 연구와 실천적 지식을 선도하는 한국형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원 행정학과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을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의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다. 본 대학원은 이를 위해 교육과정을 두 가지 트랙으로 분리하여 연구중심의 교육과정과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성 준비 중에 있다.

교육과정은 크게 다음 4가지를 강조하는 교과목으로 구성되며 4가지 교과목은 각각 1) 4대 정부역량(미래예측역량, 정책도구 설계 및 조합역량, 협력적 관리역량, 글로벌 거버넌스역량) 관련 교과목 2) 비교역사론적 관점 교과목 3) 연구설계 및 분석관련 교과목 4) 실천 및 애드 보커시 관련 교과목이다.

  • 석사과정

    석사과정은 연구역량과 실무역량의 습득을 위해 행정학과 정책학의 기본이론은 물론 정책분야별 세부이론과 실무지식을 겸비하도록 교과과정을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1. 행정이론

      행정학의 기본이론인 조직·인사·재무행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기초를 다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뿐만 아니라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공공관리, 행정수단, 관료제도, 국가경영 등의 교육을 제공한다.

    2. 정책이론

      정책학의 기본적인 정책형성·정책집행·정책평가·정책분석 등의 교육을 바탕으로 나라의 정책이 만들어지고 집행되는 과정 뿐 아니라 연구기관 등에서 담당하고 있는 정책평가까지 아우르는 교육을 바탕으로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응용분야

      연구방법론 및 다양한 행정학과 정책학의 응용학문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분야별 학습을 제공한다. 각 분야별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현실성 있는 교육을 제공한다.

  • 박사과정

    박사과정은 총 6개의 전공영역별로 교과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행정학은 핵심분야별로 전공영역을 세분하여 설정하고 있으며, 정책학 분야는 기본이론영역과 정책분야별 세부연구로 나누어 기초와 관심영역별 심화학습이 가능토록 하고 있다. 또한 기타 행정학의 주요 영역인 도시·지방행정도 독립된 전공영역으로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있다. 전공영역이 나뉘어져 있으나, 독자적인 분석능력과 연구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해 행정학·정책학의 핵심이론과 고급 연구방법론을 전공기초로 필수화하여 기초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1. 행정이론
    2. 조직이론
    3. 재무행정
    4. 정책학
    5. 도시 및 지방행정
    6. 기능별 분야연구

연구

콜로키움(Colloquium)

연세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는 대학원생들의 세계적인 연구역량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위해 활발한 콜로키움을 진행하고 있다. 콜로키움은 해외•국내 유명석학들을 초빙하여 실시하는 ‘YUPA 콜로키움’과 대학원생주도의 ‘대학원생 콜로키움’으로 각각 운영되고 있다. YUPA 콜로키움은 2006.02.28. Melvin J. Dubnick 교수의 “Accountability and Promise of Performance: In Search of the Mechanisms”을 시작으로 현재(2024.03.25.) 총 247회의 콜로키움을 진행하였으며, 대학원생 콜로키움 또한 2009.03.20. 정장훈•조승희 원생의 “조직혁신:효율성과 책임성의 딜레마에 관한 공•사 부문 비교분석”을 시작으로 현재(2024.03.25.) 총 172회의 콜로키움을 진행하였다.

*YUPA, 대학원생 콜로키움 추가 리스트 엑셀파일 첨부

 

YUPA 콜로키움 다운로드 대학원생 콜로키움 다운로드
연구실적
대학원생 논문 및 저서 환산편수 실적
대학원생 논문 및 저서 환산편수 실적(단위: 건)
항목 최근 3년간 실적 전체기간 실적
2021년 2022년 2023년
연구재단 등재(후보)지 논문 환산편수 36.7 34.63 43.15 114.48
국제저명 학술지 논문 환산편수 - 4.46 1.5 5.96
기타국제 학술지 논문 환산편수 - - 0.5 0.5
학술저서 환산편수 국어 - - - -
외국어 - - - -
총 연구실적 환산편수 36.7 39.09 45.15 120.94
대학원생 1인당 학술대회 발표 논문 환산편수
대학원생 1인당 학술대회 발표 논문 환산편수(단위: 건)
구분 최근 3년간 실적 전체기간 실적
2021년 2022년 2023년
국제 국내 국제 국내 국제 국내 국제 국내
총 건수 9 90 99 16 85 101 12 99 111 37 274 311
총 환산편수 5.78 77.92 83.7 9.5 71.82 81.32 7.53 88.83 96.36 22.81 238.57 26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