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세부과정
문화인류학, 젠더와 문화연구
※ 해당전공과목에서 12학점 이상 취득해야 세부전공으로 인정

공통필수과목

학정번호

교과목명

교과설명

학점

ANT5001

질적연구방법론

참여관찰, 심층면접, 생애사연구, 문화기술지 작성방식 등 문화인류학의 주요 방법을 배우며 현지인의 관점을 파악한다.

3

ANT5002

문화인류학이론

문화인류학의 전통 이론과 현대이론의 주요 쟁점들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다루며 사회문화 현상을 이론화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3

ANT5003

젠더와문화연구입문

여성학 분야의 연구 문제, 연구 방법론, 그리고 연구 결과 등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통해 구성된 개념으로서의 젠더를 배운다.

3

table scroll image
문화인류학과전공과목

학정번호

교과목명

교과설명

학점

ANT5004

양적연구방법론

자료를 수집하고 계량화하여 사회?문화 현상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3

ANT5101

문화인류학의역사

19세기 중엽 인류학 학문의 등장 이후 현재까지 문화인류학의 역사를 추적하여 서구의 이론적, 방법론적 논의를 검토하고, 한국을 비롯한 비서구사회 문화인류학의 발전 궤적을 살펴본다.

3

ANT5102

권력과저항

정치와 문화 사이의 다양한 관계를 검토하고, 비서구 사회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현대 정치사상에서 주로 논의되어 온 개인과 사회, 자유와 권리, 민주주의와 평등, 연대에 관한 기존의 논의를 비판적으로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ANT5103 장애의인류학 장애에 관한 인류학적 논의를 다방면으로 살펴보고, 특히 질병, 손상, 장애의 범주가 교차하고 변형되는 양상을 한국 사회의 맥락에서 검토한다. 3

ANT5104

21세기의빈곤

빈곤에 대한 인식, 문제 설정, 제도적 개입, 정치적 대응이 상이한 문화적?정치사회적 조건 하에서 국가나 지역사회마다 어떻게 다르게 전개되어왔는가를 검토한다.

3

ANT5105

인류학과국제개발

인류학이 국제개발 정책과 프로젝트, 일련의 논쟁에 개입해 온 역사를 문화기술지를 통해 이해하고 정부와 시민사회, 기업, 대학, 종교단체에서 다양한 협력과 갈등을 통해 국제개발 영역이 제도화되고 대안적 움직임이 전개되는 과정을 살펴본다.

3

ANT5106

글로벌라이제이션의인류학

글로벌라이제이션에 대한 문화인류학의 접근을 검토하고 사람과 사물, 정보와 상품의 글로벌 이동성이 문화전파, 경제적 구조조정, 정치적 저항 등 일련의 변동과정과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는지 살펴본다.

3

ANT5107

이주와문화연구

경제 이주, 결혼 이주, 난민 등 사람들의 초국가적 이동 양상을 이해하며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이주의 문화와 네트워크를 분석한다.

3

ANT5108

국경사회와이동성

국민국가체제를 넘나드는 경제, 사회, 문화 현상을 살펴보며 공식적?비공식적 영역을 통합하여 바라보는 이론적 틀을 모색한다.

3

ANT5109

청년의인류학

청년에 관한 문화인류학 논의를 검토하며 특히 글로벌 시장경제와 기술의 변동과정에서 청년이 특정 연령 세대에 국한되지 않고 문화적, 정치적 범주로 새롭게 구성되어 온 과정과 함의를 살펴본다.

3

ANT5110

교육과현장

교육 현장에서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교육문화 및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현상들을 연구한다.

3

ANT5111

디지털사회와문화변동

소셜 네트워크(SNS)가 가져온 문화변동을 이해하고, 인류학이 인간(성)을 탐구해 온 시각과 방식이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정에서 어떠한 도전에 직면했고 어떠한 새로운 탐색을 가능케 하는가를 고찰한다.

3

ANT6119

현장과다큐멘터리실습

영화, 비디오, 사진, 디지털 기술 등을 통해 문화 현장을 기록하고 분석한다.

3

ANT5113

자본주의인류학

자본주의를 단일한 경제시스템이 아닌 역사적, 문화적으로 매개되는 다양한 실천의 조합으로 이해하면서 이 실천의 구체적 과정과 역학을 이론적 논의와 문화기술지 작업을 통해 살펴본다.

3

ANT5114

중국지역연구Ⅰ

현대 중국의 사회문화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현대 중국사회가 경험하는 변동의 구체적 양상을 특정 주제들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3

ANT5115

중국지역연구Ⅱ

중국 사회의 쟁점을 다각적으로 비판하며 중국을 이해하는 시각을 심화한다

3

ANT5116

일본지역연구Ⅰ

일본 문화연구의 역사적 계보와 쟁점을 파악하고 현대 일본의 문화와 사회의 심층적 탐구를 위한 방법론과 인식론을 모색한다.

3

ANT5117

일본지역연구Ⅱ

일본 사회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기 위해 주제별, 지역별 쟁점들을 파악한다.

3

ANT5118

동남아시아지역연구Ⅰ

동남아시아의 다양한 문화 현상을 설명하는 여러 이론들을 학습하고 현대 동남아시아 사회의 여러 쟁점들을 파악한다.

3

ANT5119

동남아시아지역연구Ⅱ

동남아시아 연구를 심화하기 위해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3

ANT5120

인류학특강

문화인류학 분야의 최근 연구 주제와 방법론적, 이론적 쟁점을 소개한다.

3

table scroll image

젠더와 문화연구전공 교과목

학정번호

교과목명

교과설명

학점

ANT6101

섹슈얼리티이론

섹슈얼리티 연구와 이론의 발전사를 검토하고 현대의 이론적 쟁점들을 비판적으로 살펴본다.

3

ANT6102

젠더와노동

젠더 차이에 따른 노동의 분화와 위계를 다루고 경제구조의 젠더적 속성을 분석한다.

3

ANT6103

여성주의문화인류학

여성주의 관점에서 문화인류학의 지식생산 과정과 방법, 결과물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3

ANT6104

젠더와현장연구

참여관찰, 심층면접, 생애사 접근법을 통해 젠더와 관련된 이슈들을 현장에서 탐구한다.

3

ANT6105

현대사회의친밀성

현대사회의 가족 및 친밀성의 변화를 사회구조 변화와 글로벌라이제이션의 맥락 속에서 다루고 새롭게 구성되는 친밀성을 탐구하는 방법론과 이론을 모색한다.

3

ANT6106

생명과의료

생명의 개념 및 지평의 변화와 의료의 정치사회적 맥락을 분석한다.

3

ANT6107

도시와문화

자본 확장과 재생산의 공간으로서의 도시 연구와 이론을 검토하고 지속가능한 도시 문화 정책을 제안한다

3

ANT6108

분배와공유경제

기본소득을 통해서 분배와 공유경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본다.

3

ANT6109

인터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 지형에서 전개되는 다양한 초국적 문화현상과 네트워크를 분석한다.

3

ANT6110

한국문화연구

한국 사회와 문화 현상을 상대화하여 비판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한국 문화를 연구하는 방법론과 이론적 틀을 모색한다.

3

ANT6111

문화연구특수과제

급변하는 문화 환경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이슈들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연구, 분석한다.

3

ANT6114 문화연구특수과제 Ⅱ 급변하는 문화 환경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이슈들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연구, 분석한다. 3

ANT6112

여성주의문화이론

여성주의 관점에서 문화이론의 역사적 발전 과정과 쟁점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3

ANT6113

여성주의교육인류학

페미니스트 페다고지에 근간을 두며 일상적이고 실천적 차원에서 교육을 다룬다.

3

ANT6120

여성주의교육 Ⅰ

성폭력 예방 교육 등에 필요한 여성주의 지식과 여성주의 교육 방법과 철학에 대해 배우고 논의한다.

3

ANT6121 여성주의교육 Ⅱ 성폭력 예방 교육 등에 필요한 여성주의 지식과 여성주의 교육 방법과 철학에 대해 배우고 논의한다. 3

ANT5121

과학기술인류학

본 교과목은 현대사회의 문화적 변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과학기술에 관한 인류학적 연구의 동향을 검토함으로써 기술과학 시대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는 한편, 이와 관련된 문화인류학의 주요 쟁점들을 재검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ANT6122

여성주의정치경제학

자본주의의 역사적 시간성을 여성주의 정치경제학의 시각으로 비판하고 재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ANT6123

퀴어이론

젠더 개념이 등장하고 치열한 논의를 통해 그 의미가 변해가는 과정을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table scroll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