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2025학년도 1학기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일정 안내
작성일
2025.01.24
작성자
연세대학교 생명시스템대학 생화학과
게시글 내용

***학위논문자격시험 및 영어자격시험(통합 및 박사과정/석사 면제)을 통과한 연구원에 한함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제출 기안 : 2025. 2. 13.(목) ~ 3. 14.(금)


2025학년도 1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 일정을 붙임과 같이 알려드리오니 일정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가.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자격 : 1)~3) 요건 모두 충족(필수) 

      1) 2024-2학기까지 자격시험(종합시험,외국어시험)에 합격한 자

      2) 2025-1학기 수강신청을 포함하여 수료요건 충족이 가능한 자

      3) 2025-1학기 재학생(휴학생 제출불가)

 

   나.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승인 절차 : 필수(중요)

      1) 위논문 연구계획서는 반드시 학생이 학사포털에 연구계획서를 입력·저장 후 제출하여 학사포털로 연구계획서 승인받도록 학생 지도 요망(필수)

 

        ※ 학사포털시스템 → 학사행정 → 졸업 → 학생 → '졸업심사유형지정' 메뉴 이동→ 졸업심사유형 '학위논문' 선택후 '신청' 클릭(필수) → '연구계획서제출' 메뉴 이동 →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동의 → 연구계획서 입력•저장 → (학생)연구계획서 '제출' 클릭(포털 제출 완료)  (지도교수승인) 연구계획서 지도교수 승인  (학과승인) 연구계획서 확인 후 결재 상신 →  학과(주임교수) 승인 대학원 승인 연구계획서  승인 완료

 

       2) 연구계획서 제출 이전에 반드시 졸업심사유형지정 화면에서'학위논문'으로 선택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해야 연구계획서를 입력할 수 있음(유의)

 

   다. 학위논문 심사일정 : 붙임 1-1(학과참조용), 붙임 1-2(학생공지용) 참조

       ※ 붙임 1-2는 학과의 요청에 따라 학생공지용으로 작성된 요약본임(심사결과 입력 일정 삭제) 

 

   라. 학위논문 관련 학사포털 매뉴얼 : 붙임 3 ~ 붙임 5 참조

       학위논문 관련 포털 사용자별 매뉴얼을 붙임과 같이 송부하오니 사용자별로 포털 사용 안내 시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외부심사위원 포털 문의가 급증함에 따라 각 학과에서는 매뉴얼에 대한 충분한 숙지 후 외부심사위원의 포털 업무가 가능한 기간에 안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외부심사위원 포털 업무: 심사위원정보 수정, 본심사결과입력, 학위논문인준

       2) 외부심사위원 포털 업무수행 가능기간

          - 심사위원정보 수정연구계획서 제출기간 ~ 예심 종료일까지

                               * 심사위원정보는 학위논문 심사비 지급을 위한 지급정보 확인이며, 심사비 미수령 시 수정 안해도 무방.    

          - 본심사결과 포털 입력: 본심사 기간(서면 또는 이메일 제출 시 에는  해당사항 없음,유의)

          - 학위논문 포털인준: 논문 인준기간(서면 또는 이메일 제출 시 에는  해당사항 없음, 유의)

       3) 외부심사위원의 포털 로그인 관련 절차(심사위원번호와 로그인 방법) 학과에서 심사위원에게 안내

  

   마.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프로세스 : 붙임 6 ~ 7(학생공지용) 참조 

      1) 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서약서는 연구계획서 포털 입력시 온라인으로 동의하여야 하며, 기존 연구계획서 승인자중 학위논문작성 연구윤리 준수서약서를 미 제출한 경우  붙임 8 양식으로 별도 접수하여 보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연구지도 미수강으로 졸업요건이 미충족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구지도는 연구계획서 승인학기부터 수강한 연구지도 수강내역이 졸업요건에 반영됩니다. 학위논문심사 또는 연구계획서 승인 시 수강신청내역을 확인하여 연구지도 미수강으로 인한 졸업불가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각별히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24-1학기부터 의무 시행된 학위논문 표절검사 시행 후 표절검사증빙을 학사포털에 업로드하도록 학생들에게 학사지도(필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대학원 학칙 제31조 2항(교원 자녀 논문 심사위원 관리)에 따라, 교원은 자녀의 논문심사위원으로서 참여가 불가하오니 심사위원 선정 시 붙임의 안내사항을 반드시 숙지할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 임 1-2. 2025학년도 1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일정 안내(학생공지용)

      5. 학위논문 관련 학사포털_학생 매뉴얼(학생공지용)

      6.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 프로세스 안내_(학생공지용)

      7. Graduate Thesis Research Proposal Submission and Thesis Evaluation Procedures(학생공지용)

      8. 학위논문작성 연구윤리준수서약서.(학생공지용


일반대학원 교내공지사항 게시판읽기 ( 2025 - 1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 일정 안내 ) | 대학원

첨부
붙임1-2.2025년_1학기_학위논문_연구계획서_제출_및_논문_심사일정_안내(학생공지용).hwp 붙임5.학위논문 관련 학사포털_학생 매뉴얼(학생공지용)_개정본(240714).pdf 붙임6.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 프로세스 안내_(학생공지용).pdf 붙임7.Graduate Thesis Research Proposal Submission and Thesis Evaluation Procedures(학생공지용).pdf 붙임8학위논문작성 연구윤리준수 서약서(학생공지_참조용_포탈에서 동의).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