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2007학년도 입학생부터 (석사, 석·박사 통합, 박사의 모든 과정)

 

종합시험을 통과한 다음 학기에 학위논문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즉, 학위논문제출 전 학기 방학 중에 반드시 응시하여야 합니다.

또한 종합시험을 신청하는 학기에는 반드시 "재학"중이어야 합니다 (휴학 상태 응시 불가).

필기 시험 면제 조건인 경우에도 반드시 지원하여 성적표 제출 후 면제됩니다.

6월/12월 중 학과 공지사항에서 일정을 확인하고, 학사포탈에서 신청합니다 (2022-2학기부터).

 

석사학위과정

고등생화학, 고등분자생물학, 고등세포생물학 중 택 2
상기 3과목 중 2과목에서 B0 이상이면 합격으로 인정 상기 3과목 중 2과목에서 7문제 중 5문제를 선택하여 100점 만점 중 40점 이상 취득 시 합격

종합시험에 응시하여 필기시험 면제를 요청하는 학생은 소정 기일 내에 성적증명서를 학과사무실로 제출

석·박사 통합과정

필기시험

전공영역과 연구방법에 대한 기초지식과 능력을 판정하기 위하여 고등생화학, 고등분자생물학, 고등세포생물학의 범위내에서 문제를 출제한다.

구술시험

지도교수를 포함한 3~5인의 committee를 구성하여 연구계획에 대한 feedback을 하도록 한다. 학생은 약 5페이지의 연구계획서를 학과 양식에 따라 작성하여 제출하고, committee에서 약 10분간 발표한다.

박사학위과정

필기시험

-석사과정생, 석·박사 통합과정생, 박사과정생의 경우 고등생화학, 고등분자생물학, 고등세포생물학 중 두 과목 성적이 각각 B0 이상이면 무시험 합격으로 인정한다.

-본교에서 석사학위를 한 박사과정생의 경우 고등생화학, 고등분자생물학, 고등세포생물학 성적이 B0(혹은 B)를 취득한 경우에도 합격으로 인정한다.※ 필기시험에서 각 과목의 출제된 7문제 중 5문제를 선택하여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을 취득하면 합격으로 인정한다.

구술시험

시험위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합격을 결정한다.

학위논문연구
계획서제출

가. 필기시험에서 응시과목 중 낙제 과목이 있는 자는 그 과목을 재응시 한다.

나. 구술시험에서 불합격한 자는 차후 1회에 한하여 구술시험에 재응시 할 수 있다.

종합시험 합격은 대학원장이 승인함으로써 확정된다.

종합시험에 통과한 대학원생은 석사과정은 학위 수여 1학기 전에,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은 학위 수여 2학기 전에 학위논문 연구계획서를 대학원 양식에 따라 작성하여 대학원에 제출한다.